안전하고 확실한 피임법, '정관수술'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1.06.28 09: 17

-성공률 높고 시술 간편하여 남성피임법으로 선호
예전부터 피임은 부부에게 고민거리였다. 이미 자녀계획을 마쳤거나 아직 자녀계획이 없는 신혼부부에게 원치 않는 임신은 매우 난감한 일이었다. 그러다 보니 피임법으로 콘돔을 사용하거나 여성이 경구용 피임약을 먹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부부관계를 가질 때 마다 콘돔을 사용할 수도 없는 일이고 콘돔을 사용하지 않자니 불안한 마음이 들고 경구용 피임약의 경우 여성의 인체에 부작용이 있어 위험하다는 정보가 있어 불안하니,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진퇴양난의 문제였다.
최근에는 콘돔이나 여성의 경구용 피임약 복용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확실하고 안전하게 피임을 할 수 있게 됐다. 정관수술이 그것이다.

정관수술은 전체 피임법 중에서 세계적으로 기혼 남성 중 약 5%가 시술 받았고, 우리나라에서는 기혼 남성의 약 10~12%가 정관수술을 시술 받은 것으로 보고된 적이 있을 정도로 최근에 남성 피임법 중에서 많이 시행되는 방법이다.
남성 피임법 중에서 정관수술을 가장 선호하는 이유는 성공률이 99% 이상일 정도로 매우 높을 뿐 아니라 시술 자체가 간단하고,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쉽게 시행이 가능하며, 수술 중이나 수술 후에도 통증이 적고, 수술 후의 성욕이나 사정에 미치는 영향도 거의 없을 정도이기 때문이다.
연세플러스 비뇨기과 정연환 원장은 “정관수술은 주로 정관을 차단해서 임신을 막기 위해서 시행하며 세균이 요도에서 역행하는 것을 예방하는 목적으로 시행하기도 합니다. 여러 피임법들 중에서 가장 확실하고 부부 모두에게 부담이 적은 방법이므로 많이 시술되고 있습니다. 수술 자체가 매우 간단하고 짧으며 별다른 부작용이 없습니다. 성기능에도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고, 사정시 정액도 양이나 모양 등에 변화가 없이 똑같습니다. 물론 정관수술 후 2개월 동안 약 15회 정도의 사정 동안에는 기존에 남아있던 정자가 나올 수 있으므로 대략 2~3개월 정도는 일시적으로 피임이 필요하기는 합니다. 정관수술 후 대략 2주 정도는 성관계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최근에는 정관수술과 함께 조루수술이나 복합 음경확대술을 함께 시술 받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라며 정관수술에 대해서 설명했다.
정관수술의 원리는 고환으로부터 성기로 정자가 운반되는 통로인 정관을 음낭에서 꺼내 절단하는 것이다. 정관을 절단하더라도 정자는 계속 생산되지만 배출구가 없어서 정액에 혼입되지 못하고 용해되어 혈류로 흡수가 된다. 정자는 정액의 극히 일부이기 때문에 정액 속에 정자가 없더라도 사정 시 수술 전처럼 오르가즘을 느끼는 데는 전혀 지장이 없다.
정관수술을 받기에 앞서서 반드시 수술의 동기, 자녀의 수, 부인의 동의 여부, 수술 후의 관리, 합병증, 복원술의 성공률 등에 대해서 비뇨기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에 수술의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생활경제팀 osenlife@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