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9일 'MBC 뉴스데스크'에서는 산림욕이 혈압과 우울증 치료에도 효과가 크다는 보도가 나왔다. 고려대 의료진이 숲 체험장에서 일주일간 머물며 숲의 치유효과를 실험했는데 140 mmHg까지 올랐던 고혈압 환자들의 평균혈압이 일주일 만에 114mmHg까지 크게 떨어진 것이다. 이는 살을 10kg 이상 감량해 노폐물을 줄여야 가능한 수치라고 한다. 나무 숲이 내뿜는 음이온의 치유 효과에다 푸른 숲과 자연의 소리가 주는 심리적 안정 효과가 상승작용을 일으켜 자율신경계가 이완돼 혈압강하 효과가 나타난 것이다.
◆ 고혈압, 우울증, 아토피까지… 피톤치드, 기대 이상의 치유효과

우울증 환자 9명이 일주일에 한 번씩 4차례 숲 체험을 나섰는데 이 중 8명의 병세가 사라졌다. 산림청과 고려대 의료진은 숲 체험이 암 치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 검증 작업을 공동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005년 11월 6일 'MBC스페셜'에서 방영된 ‘숲의 신비 피톤치드, 그대의 속살을 보여다오’에서는 아토피로 고통 받는 3명의 어린이를 7개월간 취재한 결과가 소개됐다.
이 어린이들의 부모들은 먼저 집안 인테리어를 친환경 소재로 바꾼 후 꾸준히 산림욕을 실시했고 이후 벌겋게 짓물렀던 피부가 원상태로 회복됐다. 죽을 병에 걸린 아프리카 원주민들이 왜 숲 속의 큰 나무 밑에 앉아서 예전의 건강을 되찾으려 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었다.
이렇듯 숲에서 발산되는 피톤치드의 약효가 널리 알려지면서 산림청에서도 전국적으로 운영중인 치유숲센터를 현재 3곳에서 7곳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경기도 양평의 ‘산음 치유의 숲’, 전남 장성의 ‘편백숲’, 강원 횡성의 ‘숲체원 치유의 숲’이 운영 중이며 전남 장흥, 화순, 전북 순창 및 충북 영동에 치유숲센터를 추가 조성 중이다.
숲의 치유 효과는 특히 여름에 크게 확인할 수 있다. 여름은 숲이 가장 울창한 시기이므로 숲 치유효과의 핵심 물질인 피톤치드 방출량이 다른 계절에 비해 훨씬 많기 때문이다. 피톤치드(Phytoncide)는 Phyton(식물)+Cide(죽이다)의 합성어로 말 그대로 나무가 내뿜는 물질이 나쁜 병균을 죽인다는 의미이므로 이 물질의 살균력이 얼마나 강력한 지를 잘 보여준다.
면역력 강화, 스트레스 해소, 아토피 등 피부질환 개선에 도움이 되는 피톤치드 방출량은 활엽수보다 소나무와 같은 침엽수가 훨씬 높고, 나무의 종류에 따라 피톤치드를 보유하고 있는 양도 다르다. 충북 보건환경연구원이 충북지역 자연휴양림 피톤치드 분포 특성을 조사한 결과, 상록 침엽수>낙엽 침엽수>낙엽 활엽수 순으로 피톤치드 양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 제천은 70%가 산으로 구성돼 있으며 그 중에서도 박달재 지역은 상록 침엽수인 소나무가 45% 분포로 자생하고 있다. 제천 의림지와 제림에는 100년 이상의 노송 400여 그루와 버드나무 등이 있고, 박달재 휴양림에도 100년 이상의 소나무를 비롯 200여 종류의 나무들이 자생하고 있다.
바로 이곳에 에코힐링 개념을 도입한 친환경 리조트 '리솜포레스트'가 최근 조성돼 분양 중이다.
리솜포레스트는 전체 21만㎡ 리조트 부지의 70%가 수백여 종의 수목과 야생화 군락지로 둘러싸여 있다. 청정 원시림에 자리한 리솜포레스트의 빌라형 건물 객실은 숲의 좋은 기운이 들어오도록 통창과 중정을 두고, 온돌방 바닥을 3cm의 두꺼운 황토로 마감했다. 인테리어 마감재 및 자재들 역시 돌, 나무, 종이, 숯 등 자연 소재를 적극 활용해 편안함을 배가했으며, 습도와 항균을 조절하는 게르마늄 스타코를 마감재로 사용했다.
에코힐링 리조트 리솜포레스트는 힐링프로그램인 ‘숲 테라피’도 5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박달마당에서의 간단한 몸풀기를 시작으로 그루터기에 앉아 바람과 함께하는 야외명상, 마음을 편하게 하는 시 나눔, 돌탑쌓기와 하늘보기와 같은 프로그램이 소소리 바람길 등 약 1.4km의 산책 코스를 통해 2시간 가량 이어진다. 특히 해발 400 ~ 600m의 박달재 고개에 울창한 숲으로 조성돼 있어 한 여름에도 서늘한 기운이 있어 긴 팔 옷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리솜포레스트의 회원권 종류는 보증금 형태의 회원제와 등기가 되는 공유제 2개가 있으며, 직영리조트인 리솜오션캐슬과 리솜스파캐슬, 중국 웨이하이에 있는 회원전용골프장도 회원으로 이용할 수 있고, 힐데스하임CC, 대호 단양CC, 하이원리조트와 제휴할인 이용이 가능하다.
20년 이후 반환되는 회원가는 2,700만 원부터이며, 평형은 66㎡~241㎡까지 다양하다. 회원에게는 객실료 및 부대시설 50% 할인, 회원전용 골프장 2년간 그린피 면제, 주중 무제한 부킹 등의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문의 02)5989-114.
silver11@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앱 다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