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고르는 기준, 한예슬이 제시한다? 위치기반 SNS 씨온(SeeOn)은 한예슬의 컴백작으로 화제를 모은 ‘스파이명월’에 노출되면서 이후 다운로드 수 65만 명을 돌파했다.
씨온은 내 주변의 장소 정보를 확인하고 내 위치를 기록, 사용자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위치기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다. 내가 있는 곳, 자주 가는 곳, 좋아하는 장소에서 씨온하기(나 여기!)를 통해 주변 친구들과 이야기할 수 있으며, 장소의 주인을 가리는 캡틴 경쟁, 다양한 활동을 통한 보상 캡 획들, 레벨업 등 다양한 재미요소를 반영했다.
최근에는 마케팅 전쟁이라 불릴 만큼 모바일 서비스 간의 홍보 열기가 뜨거워지면서 유명 드라마와 손잡고 간접광고(PPL)를 통해 마케팅을 펼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NHN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미투데이’가 유명 연예인을 모델로 기용해 각종 CF와 간접광고(PPL)로 인지도를 끌어올린 것을 비롯해 큰 인기를 끈 드라마 ‘드림하이’에 노출됐던 ‘아임인’ 역시 간접광고(PPL)의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씨온’ 역시 한예슬과 문정혁(신화의 에릭)을 전면에 내세운 스파이명월에 자연스럽게 서비스를 노출함으로써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고 한다. 스파이명월은 ‘씨온’을 적극 활용해 출연진들의 이동경로를 따라서 진행되는 장면을 더욱 극적으로 연출하고 있다.
지난 9일 방영 분에서는 극 중 주인공들이 ‘씨온’을 직접 활용하면서 때때로 극의 흐름을 바꾸는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는 등 집중 조명을 받았다. 또한 현재 씨온에서는 스파이명월의 주인공들의 페이지(www.seeon.kr/한명월)도 운영하고 있다.
㈜시온의 안병익 대표는 “스마트폰 대중화는 세상을 모바일 중심으로 바꿔 놓았으며, 쇼핑과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모바일의 힘은 가히 폭발적이라고 할 수 있다”며 “스파이명월을 통해 이름을 알린 씨온은 한국판 '포스퀘어'를 만들기 위해서 앞으로도 최고의 서비스와 함께 복합적인 문화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현재 ‘씨온’은 스파이명월 제작지원을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스파이명월’ 방영 기간 동안 앱을 다운로드 받거나 응원하면 추첨을 통해 아이패드2, 보조배터리 등의 경품을 제공한다.
한편 씨온 애플리케이션은 웹사이트(www.seeon.kr)를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앱스토어, 안드로이드 마켓, T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다.
osenlife@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