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생명과학상’ 10주년 기념
로레알코리아(대표 리차드 생베르), 유네스코한국위원회(사무총장 전택수), 여성생명과학기술포럼(회장 문애리)은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생명과학상’ 10주년 기념사업으로 도서 ‘차세대 여성과학자들을 위한 10가지 조언’을 발간하고 과학지혜기부의 형태로 온-오프라인을 통해 무료 배포한다.
이 책에서는 국내외에서 훌륭한 과학적 성과로 주목 받고 있는 여성과학계 리더들이 과학 입문계기부터 여성과학자로서 성장하는 동안 겪은 위기와 극복과정, 과학적 업적과 성공비결, 과학에서 찾은 보람과 앞으로의 목표까지 여성과학자로서의 전 인생주기에 걸친 본인들의 드라마를 진솔하게 풀어내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후배 여성과학자들에게 전하는 10가지 실질적인 조언과 지혜를 담고 있다.

이 책은 한국인 최초 유엔 생명공학구상위원회 위원인 울산의대 나도선 교수, 2008년 로레알-유네스코 세계여성과학자상 아태지역 수상자인 서울대 생명과학부 김빛내리 교수 등 한국과학계를 이끌고 있는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생명과학상 역대 수상자 중 35인의 조언을 담고 있다. 또한 2008년 로레알-유네스코 세계여성과학자상과 2009년 노벨상 수상자인 이스라엘 바이츠만연구소 아다 요나트 소장(노벨 화학상),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샌프란시스코 엘리자베스 블랙번 교수(노벨 생리의학상)의 한국 여성과학자들을 위한 조언도 담겨있다.
10가지 조언은 △자신과의 싸움에서 승리하라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윈-윈(Win-Win)하라 △열정으로 미래를 창조하라 △세계를 무대로 꿈을 펼쳐라 △과학에서 즐거움을 찾아라 △공익을 위한 과학 정책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라 △효율적 시간 관리가 성공을 좌우한다 △열린 마음으로 여러 가능성을 보라 △상상하라 그리고 도전하라 △선택과 집중이 성공의 열쇠다 등이다.
로레알코리아 리차드 생베르 사장은 “지난 10년간 이 상을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여성생명과학기술포럼과 공동 운영하면서, 한국여성과학자의 우수성과 놀라운 성장을 목격했다. 수상자들의 지혜기부가 담긴 이 도서가 세계적인 과학자로 성장할 한국의 신진여성과학자 육성과 저변 확대에 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도서를 받아보고자 하는 단체 혹은 기관은 9월 8일까지 전화 혹은 이메일로 신청할 수 있다.(02-3497-9188, yshin@kr.loreal.com) 또한 e-book 버전은 http://image.design.co.kr/FWIS URL로 직접 접속하거나 로레알코리아(www.loreal.co.kr), 유네스코한국위원회(www.unesco.or.kr), 여성생명과학기술포럼(www.womenbioforum.org)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만나볼 수 있다.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