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정보를 손 쉽게 얻을 수 있는 요즘, 소비자들이 TV 속 광고나 온라인 배너광고에 현혹되는 일은 거의 줄어들었다. 과거에는 광고에 노출만 되면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끌어 올릴 수 있었으나 정보의 바다에 살고 있는 요즘 소비자들은 우선 자신이 원하는 제품의 평을 보기 위해 인터넷에 접속한다. 공식홈페이지는 물론 제품을 사용한 사람들의 후기를 보기 위해 블로그, 카페, SNS 등을 참고한다.
이렇게 변화된 소비패턴으로 인해 많은 기업에서 온라인 마케팅으로 바이럴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일부 대기업들은 이미 바이럴마케팅을 시작했다.

바이럴마케팅은 소비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정보를 친절하게 제공함은 물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가 결국 소비자로부터 소비를 이끌어내는 마케팅이다. 또한 파급효과가 큰 인터넷상에서 정보제공이라는 긍정적인 면을 강조, 입소문을 통해 긍정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온라인광고대행사 위드마케팅(www.withmkt.co.kr)의 박종언 본부장은 “보여주기식의 마케팅이 아닌 다양한 정보 제공을 통해 브랜드 가치 상승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기업과 고객, 고객과 고객 간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최대의 바이럴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다”며, “위드마케팅만의 특별한 상품으로 기존 바이럴마케팅 업체들과 차별화는 물론 위드마케팅만의 노하우로 남다를 바이럴마케팅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silver11@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