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의 대 명절 추석이 다가왔다.
가족들 곁으로 달려가거나 여행을 가는 등 추석 연휴 계획을 알차게 짜고 있는 이들 뿐만 아니라 가족들과 둘러 앉아, 혹은 홀로 TV를 볼 계획을 세우고 있는 이들 역시 추석 연휴를 즐겁게 보낼 권리가 있다.
이런 이들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마련돼 있다. 그 어느 때보다 풍성한 추석 특집 프로그램이 TV 앞에 앉은 시청자들을 행복하게 한다.

이번 추석 특집 프로그램은 전반적으로 신선한 시도를 하려한 노력이 돋보인다. 또 기존에 명절 때마다 방송된 프로그램이지만 한단계 업그레이드하려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몇몇 재방과 같은 프로그램도 보이기는 하지만 고질적으로 '재탕이 너무 심하다'고 비판을 받았던 점이 많이 개선된 모습이다.
# 신선하네!
그동안 추석 특집에서 보기 힘들었던 신선한 특집 프로들이 대거 등장했고 기존에 명절 때마다 볼 수 있었던 프로그램이 방송되기도 하지만 이 마저도 이제는 명절 때만 고정적으로 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기대를 갖게 한다.
SBS
'한류올림픽'(13일 오후 6시)
일반인 출연자들이 연예인 심사위원단 앞에서 자신의 재능을 뽐내는 오디션 성격의 프로그램이다. 붐이 진행을 맡으며 기대감을 고조시켰고 f(x) 멤버 빅토리아, 정성호 등이 출연한다.
'스타애정촌'(13일 오후 8시 40분)
'스타 애정촌'에는 11명의 싱글 남녀 연예인이 등장해 1박 2일간 짝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 한다. 남성 출연자로는 슈퍼주니어 동해, 가수 박현빈, 탤런트 황지노, 개그맨 김경진, SBS 김주우 아나운서, 마술사 최연우가 나선다. 여자출연자로는 그룹 쥬얼리의 김은정과 가수 안진경, 배우 강예빈과 김하은, 이해인이 나서 짝을 찾는다.
MBC
'나는 트로트 가수다'(12일 오후 6시 10분)
'나는 가수다'의 포맷과 동일하게 진행된 '나는 트로트 가수다'는 20대부터 60대까지 청중평가단 500명을 모집, 공연에서 가장 감동을 준 가수 1명을 투표용지에 적어 제출하게 한 뒤 최다득표를 한 트로트 가수 한명을 선정한다. 김수희, 남진, 문희옥, 박현빈, 설운도, 장윤정, 태진아 등 대한민국 최고의 트로트 가수 7인이 한달간 피나는 연습으로 완성된 무대를 선보인다.
'아이돌스타 육상 선수권 대회'(13일 오후 5시 30분)
최정상 아이돌 스타들의 입장으로 시작된 올해 대회는 선수단 대표 환희, 샤이니 민호, miss A 수지의 선서로 시작된다. 붐과 슈퍼주니어 이특, 은혁, 신동의 스티비 윈더 패러디 공연으로 벌써부터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KBS
'한가위특집 아나운서 대격돌-최고의 며느릿감을 찾아라'(12일 오전 11시 10분)
MBC 여자 아나운서들이 최고의 며느릿감에 도전한다. MBC 양승은, 강다솜, 이진, 김초롱 등 미녀 아나운서 4인방이 출연한다. 이들은 각자 자신만의 끼를 선보이며 심사위원 전원주, 이정섭, 장영란, 상추 등의 마음에 들기 위해 노력한다.
'추석특집 코미디 韓-日전'(12일 오후 7시 25분)
한일 최고의 코미디언들이 배틀을 펼친다.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한일 합동 코미디쇼다. 한국팀은 주장 김준호를 비롯해 김병만, 박성호, 황현희, 류담, 이승윤, 이상민, 이상호, 김준현 등 개그콘서트의 대표주자들이 드림팀을 이뤄 막강한 일본 코미디언 군단에 맞선다. 일본팀은 주장 와키를 중심으로, 아호마일드, 카우카우, 마스야키톤, 콤마2센치, 아사모토미카 등 일본 최고의 코미디언들로 팀을 이룬다.
'미녀의 비밀'(12일 오후 6시)
대한민국 1%의 사연을 가진 진정한 미인을 찾는 프로그램이다. 신동엽, 손호영, 김태현, 김지선, 박지윤이 진행을 맡는다. 얼굴이나 몸매가 아닌 삶이 아름다운 사람이 진정한 미인이라는 취지로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 또 뵙네요!
기존의 프로그램을 다시 버무린 프로그램도 보인다.
MBC에서 방송되는 '나는 가수다 베스트 오브 베스트'(13일 오후 3시50분), '무릎팍도사 입담꾼들의 역습'(10일 오전 11시50분), '나는 록의 전설이다'(12일 낮 12시50분), '댄싱 위드 더 스타 100일간의 도전'(11일 오전 9시5분), '세바퀴 종합선물세트'(12일 오전 9시40분) 등이 그것이다.
SBS도 수목드라마 '보스를 지켜라'의 하이라이트와 촬영장 뒷이야기를 담은 '전격공개! 보스를 지켜라 X파일'(10일 오후 11시 10분)을 방송한다.
happy@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