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항공사의 하반기 공채 릴레이가 이어지는 가운데 지난 주 1차 실무면접을 치렀던 아시아나 항공의 합격자 명단이 발표됐다. 10월 6일 실시하는 2차 임원면접은 이미 실무면접을 통해 검증된 지원자들의 경쟁이기 때문에 1차 면접보다 더욱 꼼꼼한 준비가 필요하다. 승무원 양성 전문기관인 아이비 승무원학원(www.ivynew.com) 관계자를 통해 임원면접 노하우를 알아보았다.
- 아시아나 항공의 1차 면접과 2차 면접의 다른 점은 무엇인가?
▲ 1차 면접은 10분도 안 되는 짧은 시간에 6~8명의 지원자들을 평가하기 때문에 이미지 등 외적인 요소가 중요하다. 반면 2차 면접은 지원서를 토대로 한 심층질문을 통해 내적인 요소를 많이 평가한다. 따라서 본인이 작성한 이력서 내용, 지원 항공사 정보, 최신 이슈 등을 잘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 2차 면접은 어떻게 진행 되나?
▲ 보통 4명의 지원자가 들어가며 한국어면접과 영어면접이 따로 진행 된다. 영어면접은 토익스피킹 5급 이상 소지자, GST 구술시험, OPIc은 INTERMEDIATE(IM)등급 이상 소지자의 경우 면제된다. 아시아나항공 면접이 대한항공 절차와 다른 점이 있다면 2차 면접에서 인적성 검사를 같이 진행한다는 것. 하지만 까다로운 편이 아니어서 걱정할 필요는 없다.
- 2차 면접에서 합격하기 위한 노하우가 있다면?
▲ 학생들을 보면 시사, 상식과 관련된 질문에 대한 걱정을 많이 하는데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지원자의 지원동기, 포부, 사회경험, 봉사활동 경험 등 본인에 대한 사항이다. 이력서를 토대로 한 질문을 많이 하기 때문에 꼬리질문에도 대비해야 하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사회문제, 항공사 뉴스 등 꼼꼼한 준비가 필요하다.
한편 아이비승무원학원에서는 아시아나항공 2차 임원면접 대비를 위한 무료 이미지체킹을 선착순으로 진행하고 있다.
silver11@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