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업 분야 로열티 마케팅 활용 노하우 소개
세계적 유통기업 영국 테스코의 성공전략을 공개한 서적 '고객카드로 이룬 테스코의 기적'(지은이 클리브 험비, 테리 헌트, 팀 필립스)이 출간됐다.
이 책은 테스코가 영국의 작은 슈퍼마켓에서 출발해 세계 3위의 유통업체로 성장할 수 있던 가장 큰 비결인 '클럽카드' 운영의 노하우를 자세히 공개하고 있다.

영국 슈퍼마켓 업계 2위였던 테스코를 영국 최대의 식품소매업체이자 세계적인 유통업체로 성장하게 한 ‘클럽카드’는 단순한 기업 경영전략 그 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다. 소비자를 테스코의 팬으로 만들어 상호 충성도를 쌓아가며 장기적인 관계를 발전시킨 ‘로열티 제도’의 대표적인 사례로 이후 많은 기업에서 마케팅 전략으로 사용됐다.
특히 테스코의 ‘클럽카드’는 개별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맞춤형 고객 친밀화’를 이뤄낸 성공신화로 고객만족경영이 대두되는 현재, 기업 경영인들에게 교과서가 되고 있다.
‘테스코의 기적’을 출간한 한국체인스토어협회 관계자는 “이 책은 테스코가 클럽카드를 통해 어떻게 전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CRM 시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는지 상세한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다”며 “소매업 분야에서 로열티 마케팅을 어떻게 활용해 성공할 수 있을 지 교훈을 던져주고 있어 불경기 고객 모으기에 고민하는 기업과 소매점에게 유익한 서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silver11@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