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대설도 지나고 본격적인 겨울로 접어들었다.
건조한 실내공기와 매섭고 차가운 바깥바람 등 겨울은 피부에 많은 자극을 전달하는 계절이다. 이러한 외부환경에 의한 자극으로 피부는 쉽게 빨개지고 건조해지며, 피부결은 거칠어지기 쉽다. 때문에 겨울에는 메이크업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일반적으로 저자극 클렌징과 저자극 스킨케어 등 저자극 제품의 중요성은 널리 알려져 있지만 ‘저자극 메이크업’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다. 외부 환경으로 인해 예민해진 피부에 화학성분이 가득 담긴 메이크업 제품으로 매일 메이크업을 한다면 겨울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기 쉬워져 유의해야 한다.

때문에 추운 겨울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고 피부의 자극을 줄이기 위해서는 화장품 성분을 꼼꼼히 확인해보고 방부제 등의 화학성분을 함유하고 있지 않은 천연 메이크업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저자극 베이스, 아이, 립 메이크업 제품으로 매일 건강하게 연출한다면 겨울철 자극으로 인한 안면 홍조, 각질 등의 피부 고민을 예방할 수 있어 더욱 효과적이다.
▶ STEP 1. 자극 없는 베이스 메이크업!
자극에 의해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피부 때문에 베이스 메이크업에는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전체적인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게 되는 베이스 메이크업에는 피부에 자극을 줄일 수 있는 화학성분을 함유하지 않은 저 자극 베이스 제품이 가장 좋다.
또한, 피부에 자극을 줄이기 위해서는 너무 많은 메이크업 단계를 줄이고 한번에 여러 단계의 메이크업을 진행할 수 있는 멀티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밖에 겨울에도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발라 실내∙외 자외선을 차단해 피부의 자극을 덜어줘야 한다.

하나만 발라도 피부의 결점을 촉촉하게 커버해 주는 카트린 ‘매직 커버링 미네랄’은 선크림, 메이크업 베이스, 파운데이션, 파우더, 팩트, 하이라이터의 6 in 1기능을 지닌 천연 미네랄 파운데이션 제품이다. 피부에 자극을 전달하는 화학성분을 일체함유하고 있지 않아 피부의 자극을 최소화 시켜준다.
외부환경으로부터 자극 받은 피부 트러블을 잠재워주는 베이식스 by 스킨 알엑스의 ‘모이스처 레이어 커버’는 100% 천연 당근수와 포도수 베이스 및 에코서트 인증을 받아 피부에 자극을 최소화 시켜주는 파운데이션 제품이다. 피부 표면에 형성된 수분막이 유해 요소가 모공에 침투하는 것을 막아 피부 트러블을 방지해 준다.
▶ STEP 2. 자극 없는 아이 메이크업!
얼굴 중 가장 예민한 부위이기도 한 눈가에는 화학 성분을 함유하고 있지 않은 제품을 선택해 메이크업 하는 것이 좋다. 아침에 진행한 아이 메이크업의 지속력을 높이고 수정메이크업을 통한 자극을 줄이기 위해 저자극의 아이메이크업 픽서 제품을 활용하면 터치로 인한 자극을 줄일 수 있어 효과적이다.

카트린의 ‘미네랄 아이섀도우’는 예민한 눈가 피부를 위해 화학성분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천연미네랄 자체의 컬러를 담아내 화사하면서도 인위적이지 않은 깊이 있는 아이섀도다.
한 번의 터치로 눈가를 코팅시켜주는 롤린느의 ‘시크릿 메이크업 픽서’는 파라벤이 함유되지 않은 저자극의 제품으로 하루 종일 번짐 없이 유지시켜 준다. 외부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 아이 메이크업이 지저분하게 번지는 것을 예방해준다.
▶ STEP 3. 자극 없는 립 메이크업!
나도 모르게 받고 있는 생활 속 자외선을 차단하고 입술에 보습을 전달하는 것은 입술 피부의 건강을 지키며 자극을 줄이는 가장 좋은 립 메이크업이다.
이때, 자외선 차단 효과 있는 립 케어 제품을 선택하여 바른 뒤 립 컬러를 연출해주는 저자극 립 컬러 제품으로 연출하면 피부 자극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립메이크업이 완성된다.

연약한 입가 피부를 촉촉하게 가꿔주는 네이처 리퍼블릭의 '에코 크레용 립 루즈'는 그리기 간편한 크레용 모양으로 부드럽게 발리는 저자극 립 제품이다. 또, 오토 펜슬 타입이라 깎지 않고 필요한 만큼 돌려 사용해 편리하다.
외부 환경으로부터 입술을 보호해주는 자외선 차단효과가 있는 맥의 ‘틴티드 맥 컨디셔너 SPF 15’는 자연스러운 색상으로 연출해줄 뿐만 아니라 건강한 입술로 가꿔주는 립 컨디셔너이다. 입술을 촉촉하게 만들어 해주며 자연스러운 색감의 글로스가 윤기 있는 입술로 표현해준다.
천연 성분을 함유한 르샤의 ‘르샤 립글로스’는 입술을 보호하면서 촉촉한 느낌의 발림성이 특징이며 풍부한 영양 성분이 입술에 영양을 공급해 입술을 보호하고, 파라벤 성분을 사용하지 않아 저자극 립 메이크업을 가능하게 해준다.
jiyou@osen.co.kr
맥, 카트린, 스킨알엑스, 롤린느, 네이처 리퍼블릭, 르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