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은 어떻게 버려야할까.
화장품 용기 뒷면에는 공통적으로 분리수거를 요하는 재활용 마크가 붙어 있다. 플라스틱, 캔류, 철 등으로 나뉘어져 있는 것이 일반적이며, 뚜껑과 몸체의 재질이 다른 화장품도 있다. 따라서 각각의 종류에 맞는 분리수거를 해야 한다.
또한 분리수거를 할 때에는 내용물을 깨끗하게 비우고 가급적 물로 헹군 후 건조해 버리는 것이 좋다. 특히, 유통기한이 지나거나 내용물이 변질된 화장품일수록 환경을 생각해 꼼꼼하게 뒤처리를 해야 한다.
▲ 화장품 내용물, 제형에 따라 버리는 방법은 다르게 해야

가루제형 화장품 내용물을 버릴 땐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그대로 쓰레기봉투에 넣어버리거나, 물이나 오래된 크림제형 화장품과 섞어서 화장 솜이나 휴지에 흡수시킨 뒤 건조시켜서 버리는 것이다.
고체제형 화장품 내용물은 공기 중에 날아가 버리기 쉬운 가루제형보다 버리기 쉽다. 내용물을 용기에서 잘 떼어내어 그대로 쓰레기봉투에 넣어 주면 되기 때문이다. 잘 안 떼어내지는 경우라면 쇠막대기를 이용해 톡톡 두드리면 쉽게 떨어진다.
고체제형이지만 립스틱이나 크림섀도, 립밤처럼 유분이 많은 화장품 내용물의 경우라면 쓰레기봉투에 버린 후 내용물이 남아있는 용기에 클렌징 티슈나 소량의 클렌징 화장품을 이용해 세척한 후, 마른 천으로 마무리한 뒤 분리수거 해야 한다.
액체제형 화장품 내용물은 신문지나 종이 또는 한번 쓰고 난 마스크 팩 등을 이용해 내용물과 건조시켜야 하며, 크림제형 화장품은 화장솜이나 휴지에 내용물을 덜어낸 뒤 용기 세척 후 건조시켜 분리수거하는 것이 좋다.
▲ 내용물 제거가 쉽지 않다면?

화장품 용기가 치약처럼 튜브형으로 된 제품이라면 속에 있는 내용물을 완전하게 제거하기가 여간 쉽지 않기 마련이다. 이럴 땐 용기를 절단 한 후, 내용물을 제형에 따라 맞게 제거한 후 분리수거 한다.
화장품 용기가 스프레이처럼 내용물이 기체인 제품 역시 내용물 제거가 쉽지 않다. 이럴 땐, 화장품 용기 하단을 바늘이나 송곳을 이용해 구멍을 뚫어 가스를 빼낸 후 고철로 분리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내용물 제거가 불편하거나, 분리수거가 어렵다고 느껴진다면 구매한 화장품 가게에 반납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면 유익할 것으로 보인다.
insun@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