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태양 아래, 메마른 피부를 생기있게
OSEN 최준범 기자
발행 2012.08.02 11: 50

습도가 높은 여름철에는 피부가 당긴다거나 심한 각질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수분 관리에 소홀히 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여름철 피부는 뜨겁고 강렬한 햇빛과 냉방으로 인해 극심한 건조함에 시달린다. 수분이 부족해지면 피부가 점점 민감해지고, 수분이 빠져나간 자리를 유분으로 채우려는 특성상 피지 분비가 증가해 각종 트러블은 물론 노화의 원인으로 발전될 수 있다.
특히 요즘같이 30도를 웃도는 무더운 날씨에는 피부 관리가 더욱 까다로워지는 만큼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 수분 채우기 전 각질 관리가 우선
일반적으로 착각하기 쉬운 여름철 피부관리 상식 중 하나는 여름에는 습도가 높기 때문에 수분 보충 및 보습이 필요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강렬한 자외선과 실내의 건조한 공기가 피부 속 수분을 끊임없이 빼앗아 간다. 이렇게 수분이 빠져나가면 피부보호를 위해 피지분비가 증가하고 각질층이 점점 두꺼워져 아무리 좋은 화장품을 발라도 흡수되지 못하고 겉돌게 된다.
또한 각질과 피부 노폐물이 모공을 막아 모공의 크기가 커지고 여드름이나 뾰루지 등 각종 트러블을 유발한다. 따라서 보습 제품을 바르기 각질 제거를 하여 피부결을 고르게 정돈해 주는 것이 꼭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스크럽과 같은 물리적 각질 제거제는 피부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AHA나 BHA성분이 함유된 안전한 각질 케어 제품의 사용을 제안한다.
폴라초이스의 리지스트 데일리 스무딩 트리트먼트는 5% 글리콜릭산(AHA)과 0.5% 살리실산(BHA)의 안정적인 배합으로 손상된 피부의 각질을 제거해 부드러운 피부결로 만들어 준다.
더불어 균일하지 않은 피부 톤을 개선시켜준다. 여기에 10% AHA성분이 함유된 리지스트 위클리 리설페이싱 트리트먼트를 일주일에 한 두 번씩 함께 사용하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리지스트 데일리&위클리 각질제거 시스템은 각질 제거 효과뿐 아니라 항산화 성분이 함유돼 다양한 피부 나이 흔적을 개선해주는 안티에이징 제품이다.
▲ 메마른 피부, 수분 충전으로 생기있게
피부 결을 고르게 한 뒤에는 수분 결합 성분과 피부 재생 성분들로 피부를 가꾸어 주는 것이 좋다. 여름에 많이 사용하는 모공 케어 제품이나 쿨링 제품들 중에는 피부에 심한 자극을 주는 알코올, 페퍼민트 등이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런 제품들을 사용하면 순간적으로 시원함과 모공 수축을 느낄 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피부 건조와 면역력 저하의 원인이 되니 반드시 피해야 한다. 수분 제품은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되 저자극 이어야 하고 유분과 수분의 밸런스를 잘 맞추어 주는 것으로 선택한다.
피부 타입에 따라 화끈거리기 쉬운 건성 피부는 강력한 보습과 함께 진정 기능이 있는 제품을, 지성 피부는 피부 표면의 번들거림을 잡아주고 피부 속은 수분으로 채워주며 산뜻하게 스며드는 프레쉬한 타입의 제품을 고르도록 한다.
크리니크 모이스처 써지 인텐스 스킨 포티파잉 하이드레이터는 건조하고 민감한 피부를 위한 수분 크림으로 풍부한 보습 성분이 피부에 수분을 끌어당겨 하루 종일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해 준다. 손상된 천연 보습막을 복구시키고 피부 방어력을 길러주며 식물 추출 성분 및 알로에 성분이 피부를 진정시키고 부드럽게 가꿔준다.
쏘내추럴의 하이 워터 드로우 쿨 커밍 젤 크림은 피부 속은 건조하지만 겉은 번들거려 수분 크림을 꺼리는 지성·복합성용 수분크림이다. 젤 타입의 가볍고 산뜻한 텍스처로 끈적임이 없고, 수분 공급뿐만 아니라 피부에 보호막을 형성해 수분 손실을 최소화하며 피부의 진정효과에도 탁월하다.
 
▲ 물샐 틈 없는 수분 가득 피부 만들기
낮에는 뜨거운 햇빛과 실내 냉방으로 인해 피부가 번들거리거나 건조함이 느껴질 때마다 수분 미스트를 사용해 피부 결 사이사이를 촘촘하게 수분으로 채워준다. 단 수분 미스트에는 수분 증발을 막는 유분 성분이 없기 때문에 자칫 미스트가 증발하면서 수분을 더 빼앗길 수 있다. 미스트를 사용한 후에는 깨끗한 손으로 얼굴을 지그시 누르거나 톡톡 두드려 수분을 흡수시킨다.
밤에는 일주일에 한번 정도 수분 마스크로 집중적인 수분을 공급을 해주는 것이 좋다. 특히 바캉스를 다녀 온 후와 햇빛아래에서 장시간 머무른 날 등 피부 진정이 필요한 날에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폴라초이스의 스킨 리커버리 하이드레이팅 트리트먼트 마스크는 수면 중 집중 수분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수분 공급 마스크이다. 자극 없는 식물성 오일과 비타민, 항산화제, 필수 지방산이 배합돼 건조한 피부에 풍부한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준다. 또 식물성 오일과 섞어 아로마 마스크로도 사용하면 푸석한 피부에 생기와 보습 효과를 준다.
라로슈포제의 오떼르말은 재생 및 진정효과가 뛰어난 라로슈포제 온천수가 담긴 미스트다. 온천수만의 독특한 미네랄 조성이 촉촉하고 윤기 있는 피부로 만들어주며,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자극 받은 피부를 진정시켜준다.
junbeom@osen.co.kr
라로슈포제, 쏘내추럴, 크리니크, 폴라초이스 제공.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