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기능성 슈즈 브랜드 '핏플랍'이 가품 및 유사품 구별법을 공개했다.
핏플랍은 2009년 국내 런칭 후 매년 200%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국내 기능성 플립플랍 시장에서 1위를 달리는 브랜드이다. 인기에 비례해 가품 및 유사품도 늘고 있어 소비자들의 피해 또한 큰 상황.
핏플랍 측은 이런 소비자들의 피해를 최소화 하고, 정품 구매를 통한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진품과 가품을 명확히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미드솔, 신발 바닥 등의 로고 디자인

핏플랍의 정품 로고는 미드솔의 발 끝 부분과 신발 바닥에 적용된다. 가품의 경우 손쉬운 디자인 부문만 카피한 경우가 많으며 핏플랍 정품의 로고 위치에 가품 생산자의 로고 이름을 정교하게 넣어 놓는다.
하지만 핏플랍 로고를 무단으로 사용하는 경우(가품 '워크스타' 세부 및 정품과 가품 바닥 비교 참조)도 있는데, 그럴 때는 불법으로 법적인 제지를 받는다.

★소재 및 정품 카드
핏플랍의 제품들은 고급 가죽 소재를 사용한다. 반면, 가품의 경우 저렴한 합성 소재를 사용하므로 육안으로 확인해도 소재와 퀄리티 면에서 차이가 난다.

가품 또는 유사품으로 인한 폐해를 방지하기 위해 공식 판매처를 통한 제품 구입시 발행하는 핏플랍 정품 카드도 있다. 정품 카드가 없으면 정품 인증을 받을 수 없으며, 수선 등 기타 서비스도 받을 수 없다. 가품에는 당연히 정품 카드가 동반되지 않는다.

★4cm 히든 굽 ‘마이크로워블보드’
핏플랍 신발의 가장 큰 특징은 현재 특허 출원중인 다밀도 ‘마이크로워블보드’ 미드솔이다. 핏플랍의 정품 ‘마이크로워블보드’ 미드솔은 앞부분, 중간부분, 끝부분(발뒤꿈치 부분)을 손으로 지그시 눌렀을 때 각각의 밀도 차를 느낄 수 있게 정교하게 만들어진다.

핏플랍이 2년여간의 임상 실험을 통해 개발한 이 미드솔은 각 미드솔마다 각기 다른 온도와, 압력, 시간을 통해 생산해야 하는 정교한 작업을 거친다. 하지만 가품의 경우 이러한 공정 과정을 거치지 않고 생산해 낸다.
이 특수 미드솔의 끝부분(발뒤꿈치 부분)은 발에 가중되는 충격을 분배시켜 보행 시 충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며, 중간 부분은 보행을 편하게 해준다. 또한, 솔의 앞부분은 보행 속도를 빠르고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가품의 디자인 카피는 언뜻 보기에 정품과 비슷하지만, 착화감과 기능성에서 차이가 날뿐 아니라 손으로 눌러 보면 정품과의 다른 점을 알 수 있다. 또 대부분 가품과 유사품은 밑창 전체의 색상 또한 다르다.

yel@osen.co.kr
핏플랍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