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누구나 재미있고 간단하게 참여 가능한 Yes or No 방식 채택
- 4가지 결과와 결과 분석 통해 한 눈에 해충실태 파악 가능
생활환경 위생기업인 세스코(www.cesco.co.kr)가 누구나 재미있게 실행 가능한 ‘해충 자가진단 체크리스트’를 개발했다.

‘해충 자가진단 체크리스트’는 쌀쌀해진 바깥 기온에 해충의 실내 유입이 급증하는 요즘, 해충에 대한 관심이 저조하거나 잘 알지 못해 이를 방치하고 있는 이들에게 해충의 위험성 및 위생관리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자 제작됐다.
체크리스트에는 ‘해충’에 대한 비호감적 이미지를 해소하고 소비자에게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귀여운 일러스트 및 이미지 등이 주로 활용됐으며,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해충지수를 체크할 수 있도록 간단한 Yes or No 방식이 채택됐다.
총 16개 문항으로 관심, 주의, 경고, 위험 등의 진단 결과가 바로 도출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각 결과에 대한 간단한 분석도 첨부됐다. 결과를 통해 평상시 얼마나 해충 관리가 소홀했는지 혹은 해충에 얼만큼 노출돼 있는지 등을 알 수 있다.
세스코 위생해충기술연구소 관계자는 “약 7만명이 넘는 가정에 무료진단 서비스를 실시한 결과 약 90%의 가정에서 해충이 발견됐다”며 “이번 해충 자가진단 체크리스트를 통해 손쉽게 실생활 공간의 해충 실태를 가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해충 및 위생 불감증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시키고, 올바른 위생 습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우리집 해충지수는 몇 점?’이란 타이틀로 제작된 해충 자가진단 체크리스트는 세스코 홈페이지 내 ‘공지사항’ 게시판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세스코 관계자는 "해충지수 결과가 ‘경고’ 또는 ‘위험’으로 나타났다면 세스코에서 현재 진행 중인 ‘무료진단’ 서비스 등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대처를 받아 볼 것을 권고한다"며 "무료진단 서비스는 세스코 홈페이지 또는 1588-1119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고 전했다.
insun@osen.co.kr
세스코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