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오션화 되어가고 있는 온라인 게임 시장에서 국내 온라인게임 시장에서 장수 게임으로 오랜 기간 동안 유저들에게 사랑을 받는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매년 많은 게임들이 쏟아져 나오는 시장 상황에서 장수 온라인게임들은 그 인기 비결은 다름 아닌 '업데이트'다.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된 겨울 시즌과 2012년 마지막을 장식할 장수 인기 게임들을 만나러 가보자.
MMORPG시장의 대표적인 장수 온라인게임으로 빼놓을 수 없는 '리니지2'도 연말을 맞아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파멸의 여신 챕터3 린드비오르' 업데이트로 게임에 대한 전체적인 구도를 대대적으로 바꾸었다. 또 자유 모험 서비스를 제공해 85레벨 이상 캐릭터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했다. 기존 8개의 클래스를 종족, 직업에 따른 34개 클래스로 재편해 각 클래스의 고유한 스킬과 특징으로 여러 조합의 파티를 구성할 수 있어 새로운 변화를 예고했다.
스포츠 온라인 게임의 장수 온라인 게임인 넷마블의 '마구마구'도 시즌별 업데이트로 연말 시장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 바로 2012년 프로야구 정규시즌의 실제 성적을 반영한 '2012 KBO 정규선수카드' 업데이트를 단행한 것. 한 해 야구 게임 최고의 업데이트로 항상 유저들에게 압도적인 주목을 받는 업데이트다.

한국 무협 온라인게임의 대표작인 '열혈강호 온라인'은 서비스 8주년 이벤트로 2012년 대미를 장식한다. 2004년 서비스를 시작한 '열혈강호 온라인'은 매년 다양한 이벤트와 업데이트로 그 동안 받은 유저들의 사랑에 보답해 왔다. 올해 서비스 8주년을 맞아서는 오는 12월 12일까지 매일 저녁 세력전에 참여하면 푸짐한 상품을 덤으로 얻을 수 있는 '빛(光)나는 황금 룰렛' 이벤트가 펼쳐진다.

최근 '던전앤파이터'는 페스티벌에서 겨울 업데이트의 일환으로 신규 직업인 여귀검사와 새로운 마을이 추가되는 대규모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또, 새롭게 결투장이 개편되는 등 신규 콘텐츠가 대거 게임에 등장할 예정이다. '메이플스토리'는 캐릭터들에 큰 변화를 맞았다. 대표적으로 '데몬슬레이어'와 '캐논슈터'의 콘셉트에 맞게 능력치, 스킬들이 향상되거나 추가되는 등 콘텐츠 개선과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다.
시장이 연말 시즌으로 접어들면서 다양한 게임들이 활발하게 게임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업데이트를 단행하고 있다. 특히 오랜 기간 동안 유저들에게 꾸준히 사랑을 받아 온 게임들의 행보는 더욱 귀추를 주목시킬 것으로 보인다. 게임볼륨이 커져 있는 장수 온라인 게임들의 연말 맞이 대규모 업데이트를 주목해보자.
scrapper@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