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이하이가 올 해 하반기 독보적인 존재감을 과시했음에도 2012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이하 MAMA)에서 신인상을 받지 못한다.
지난달 29일 곡 '1,2,3,4'로 전격 데뷔해 신인 중 돋보이는 활약을 한 이하이는 아쉽게도 MAMA 신인상 후보에 오르지 못했다. 이유는 MAMA의 심사 대상 시기에 이하이의 데뷔 날짜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MAMA는 2011년 10월 24일부터 2012년 10월 23일까지 발매된 음반 및 음원을 대상으로 심사한다. 이하이는 10월 29일에 데뷔해 아쉽게도 해당 심사 기간에 포함되지 않아 내년을 기약하게 됐다.

이하이는 하반기에 데뷔해 올해 데뷔한 신인 중 최고의 성적을 거두며 존재감을 과시했다. 그룹 에픽하이의 곡 '춥다'를 통해 처연한 음색으로 성공 가능성을 보인 이하이는 데뷔곡 '1,2,3,4'로 발매와 동시에 국내 전 음원차트에서 1위를 석권했다.
뿐만 아니라 그는 미국 빌보드 K팝 차트에서도 1위를 거머쥐었으며 엠넷 '엠카운트다운'에서 데뷔 무대와 동시에 1위 트로피를 손에 넣었다. 그는 '엠카운트다운'에서 3주 연속 1위를 차지하며 신인 중 최초의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이하이는 MAMA 신인상 후보로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해당 시상식에는 참여한다. 그는 MAMA를 통해 방송에서는 처음으로 에픽하이와 함께 작업한 '춥다'의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goodhmh@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