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에게 온라인 커뮤니티는 정보 교류의 장이다. 유용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볼 수 있으며, 아이를 키우면서 느끼는 생각이나 노하우를 공유하며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 양과 질적으로 높은 대량의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직장과 육아에 바쁜 엄마들의 커뮤니티 활용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육아와 교육에 관한 정보를 얻을 뿐만 아니라 주말을 이용해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오프라인 현장 체험 이벤트까지 체험 할 수 있기 때문.
각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브랜드들이 제공하는 정보와 체험 교육 기회 제공은 엄마들에게 아이의 경험을 풍부하게 할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된다. 또한 기업은 공식 브랜드 커뮤니티를 운영하며 엄마들이 해당 브랜드에 소속감과 애착을 형성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컨텐츠를 개발하는 추세다.

▲ 문화체험교육 기회 제공, 아이의 감성발달 도와
유아동 전문기업 제로투세븐의 토들러&키즈 의류브랜드 포래즈의 공식 커뮤니티는 최근 대대적인 리뉴얼로 엄마들과의 소통을 강화했다. 엄마들의 흥미를 끌만한 다양한 이벤트와 육아정보는 물론 문화체험이벤트를 통해 적극적으로 브랜드마니아를 육성하고, 브랜드를 홍보하겠다는 취지라고 관계자는 전했다.
최근 커뮤니티 회원들을 대상으로 개최된 ‘포래즈와 함께 하는 상하목장 체험’ 이벤트가 대표적인 예다. 일반인에게는 공개되지 않는 상하목장을 부모와 아이가 함께 소시지와 치즈를 만들고 착유, 건초 주기 등을 직접 체험하는 행사를 개최한 것.
포래즈 홍보담당자는 “단순히 브랜드 홍보 개념의 오프라인 이벤트가 아닌 아이들의 감성 발달을 돕는 문화 체험 활동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브랜드 콘셉트에 맞는 문화 체험 활동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 커뮤니티 운영 참여하며 영어교육 정보 교류
영어교육전문기업 튼튼영어의 공식 커뮤니티 ‘튼튼마미들 수다’는 회원들을 위한 정보 교류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회원들의 활발한 활동으로 꾸준히 회원 수가 증가하면서 올해 5만 명을 돌파했다.
회원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이벤트 진행과 튼튼영어의 최신뉴스를 빠르게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순하게 회사를 알리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회원을 카페 스탭으로 선정해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으며, 아이 교육을 위한 정보를 교류하는 소통의 장 역할을 확실히 수행해내고 있다.
▲ 우리아이 건강 책임지는 함소아 패밀리
한방 소아과 체인인 함소아한의원은 공식 커뮤니티 ‘함소아 패밀리’를 통해 시즌에 맞는 아이의 건강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함소아 패밀리 사이트에서는 건강을 위한 음식 정보부터 운동법까지 한방을 통한 전문적인 건강 정보와 한방 약재에 대한 정보를 제공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약재 농장 체험과 약재 클래스 등 다양한 오프라인 이벤트를 진행해 한방에 거부감을 느끼는 아이들에게 다가가겠다는 취지다. 함소아 패밀리에서는 각 컨텐츠를 관련 사이트와 연동시켜 아이 건강 상담과 함소아한의원 진료 예약 등 서비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지역 내의 소식을 교류할 수 있는 지역 소식방을 개설해 엄마들의 소통 강화를 유도하고 있다.
jiyoung@osen.co.kr
제로투세븐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