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싸이의 곡 ‘강남스타일’이 올 한해 미국의 대표적인 포털사이트 구글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노래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시사주간지 타임은 지난 12일(현지시간) 온라인판을 통해 "구글이 ‘강남스타일 가사(Gangnam Style Lyrics)’가 미국에서 2012년 노래 부문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단어라고 밝혔다”며 “싸이가 그의 히트곡 ‘강남스타일’에서 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궁금증을 인터넷이 해결해줬다”고 전했다.
타임은 “이 같은 결과는 외국어로 만들어진 곡이 메가 히트를 기록했을 때 당연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남스타일’은 우리나라에서 지난 7월 15일 발표된 곡으로 온라인 상에서의 인기에 힘입어 세계에 진출했다. 이후 그는 영어로 개사하지 않고 한국어 가사로 된 ‘강남스타일’로 팬들과 만나고 있다.
이와 함께 타임은 ‘강남스타일’을 비롯해 10위 내에 든 노래 중 가장 검색이 많이 된 인기 가사를 추려 공개하기도 했다. 싸이에 이어 2위는 카니예 웨스트(Kanye West)의 곡 ‘머시(Mercy)’가 차지했으며 ‘나는 전용기에서 자살하겠다. 너는 의미를 알 것이다. 나는 죽음을 향해 날아가고 있다(I do suicides on the private jet / You know what that mean, I’m fly to death)’는 가사가 인기를 모았다.
한편 싸이는 이날 발표된 미국 빌보드 차트 핫(Hot) 100에서 지난 주보다 한 계단 하락하며 11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한국 가수로는 최초로 핫100에 진입해 7주 연속 2위를 차지했으며 14주 동안 차트에 머무는 대기록을 수립했다. 또 유튜브에 게재된 그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9억뷰를 돌파, 최단 시간 최다 조회를 기록한 뮤직비디오로 이름을 올렸다.
plokm02@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