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출의 계절이다. 그런데 여러 사정으로 노출이 부담스러운 이들도 많다. 이런 고민은 피부와 관련 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여름철에 더 깊어지는 고민 중의 하나가 '튼살'이다. 원인도 모른 채 튼살이 악화되는 경우도 있고, 생각지도 않았는데 여름철 노출이 시작 되면서 갑자기 발견 되는 경우도 있다. 튼살은 왜 생기는 것이고 어떻게 치료 해야 할까?
▲튼살의 원인
첫째, 튼살은 일반적으로는 급격히 체중이 증가할 때 생긴다. 사춘기 혹은 성인의 경우 살이 급격히 찌면서 튼살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에는 체중 관리가 필수적이다. 체중 관리를 하지 못할 경우 튼살이 더 악화될 수 있다. 또 여성의 경우 임신으로 인해 체중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복부 중심으로 튼살이 생길 수 있다. 이 때는 태아의 정상 발육에 가장 중점을 두고 체중 관리를 해야 한다. 지나친 체중 증가는 태야와 산모의 건강에 모두 좋지 않기 때문이다.
둘째, 약물에 의한 튼살도 있다. 스테로이드 약물을 장기간 복용 하면 튼살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다. 처음에는 약물 부작용을 모르고 복용하다가 후에 알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약물을 장기간 복용할 때는 부작용에 유의해야 한다.
셋째, 다이어트 후에 튼살이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이는 엄밀히 말하면 지나친 체중 증가로 튼살이 생겼지만 드러나지 않다가 다이어트 후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서 눈에 보이게 되는 경우이다. 다이어트가 아름다운 몸매를 만들고 건강에도 도움이 되지만 무리한 다이어트는 피부에 치명적이다. 이 밖에 튼살의 원인이 불명확한 경우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튼살 예방법
그렇다면 튼살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 먼저 단기간의 급격한 체중 변화를 조심해야 한다. 갑자기 일어나는 체중의 변화는 피부에 좋지 않다.
피부 마사지는 약간의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체중 관리가 최우선이다. 스테로이드 약물은 튼살이 생길 수 있으므로 장기간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평소와 달리 피부가 건조하면서 가렵다면 튼살의 징후일 수 있다.
▲튼살의 치료
튼살 치료는 피부 재생 치료에 해당 된다. 재생은 튼살을 인위적으로 자극해 만들어 낸다. 가장 중요한 것은 튼살이 생긴 진피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자극하느냐이다. 간혹 튼살이 보이는 겉만 치료하는 경우가 있는데 겉보다는 피부 속의 진피를 자극하는 것이 효율적 치료라 할 수 있다.
이미지한의원 홍성민 원장은 "튼살은 재생 치료로 난치성 질환이지만 재발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튼살을 일으킬 원인이 주어진다면 다시 튼살이 생길 수 있다"고 말한다. 튼살의 원인을 알고 제대로 치료받아야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얘기다.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