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슨의 엔터~뷰 (Enter-View)]미국 동부 현지 시각으로 8월 25일 밤 9시 뉴욕 브룩클린에서 거행된 제30회 “2013 MTV 비디오 뮤직 어워드(이하 VMA)”가 화려하게 거행되었다.
2012년 하반기에서 2013년 상반기 팝 음악계의 흐름을 살펴볼 수 있는 대표 시상식 중 하나인 VMA는 시상 결과에도 못지 않게 8월 말 새로운 노래를 발표하고 컴백을 알린 대표적인 여성 팝 스타이자 라이벌인 레이디 가가(Lady Gaga)와 케이티 페리(Katy Perry)의 공연 무대에 많은 관심이 쏠렸다.
최근 ‘Applause’란 곡을 발표한 레이디 가가는 VMA의 오프닝 무대를 장식, 비키니 의상을 여러 번 갈아 입는 ‘가가’다운 파격적인 퍼포먼스와 함께 신곡 ‘Applause’를 열창, 11월에 발표될 정규 음반 “Artpop”에 대한 기대를 고조시켰다.

반면 ‘Roar’란 제목의 신곡을 공개하고 레이디 가가와 2013년 남은 기간 팝 음악계 인기 전쟁을 선포한 케이티 페리는 이 날 시상식의 클로징 무대에 섰다. 특별히 야외 공연장에서 복싱 파이터로 변신, 카리스마 넘치는 무대 매너와 가창으로 2013년 VMA를 화려하게 마무리 지었다.
이 밖에도 로 8월 31일자까지 빌보드 HOT 100 연속 11주 1위를 기록 중인 로빈 시크(Robin Thicke)와 주요 부문 후보에 올랐던 마일리 사일러스(Miley Cyrus)가 합동 무대를 가졌고, 인기 힙합 뮤지션 카니예 웨스트(Kanye West) 역시 멋진 라이브 무대를 선보였다.
또한 올 상반기에 두드러진 활약을 펼쳤던 브루노 마스(Bruno Mars)완 신예 힙합 듀오 맥클모어& 라이언 루이스(Ryan Lewis)도 VMA 공연 무대에 섰는데, 두 팀은 이날 시상식에서 각각 2개 부문의 MTV VMA 트로피를 안는 기쁨까지 누리게 되었다. (브루노 마스 – “최우수 남성 비디오”외, 맥클모어 & 라이언 루이스 – “최우수 힙합 비디오”외)
총 16개 부문에서 수상자를 가린 2013 MTV VMA에서 테일러 스위프트(Taylor Swift – 최우수 여성 비디오 수상), 셀레나 고메즈(Selena Gomez – 최우수 팝 비디오)등이 주요 부문 수상자로 선정된 가운데, 이 날 시상식의 주인공은 저스틴 팀버레이크(Justin Timberlake)였다.
6년 6개월 만에 발표한 앨범 “The 20/20 Experience”와 수록 곡인 ‘Suit And Tie’,’Mirrors’가 큰 인기를 얻었고, 두 곡의 뮤직 비디오 역시 작품성과 상업성 모두 인정받으며 올해 VMA 주요 부문 수상자로 강력히 거론되어 왔다.
결국 저스틴 팀버레이크는 ‘Mirorrs’로 대상인 “올해의 비디오(Video Of The Year)”와 “최우수 편집” 부문을, ‘Suit And Tie’로 “최우수 디렉션”등 총 3개의 상을 거머쥐며 최고의 순간을 맞이하게 되었다.
무엇보다도 올해 시상식 스포트라이트의 주인공답게 그는 다양한 무대를 선보여 관객들의 열띤 호응을 받았는데, 신곡 ‘Take Back The Night’과 히트곡 ‘Sexy Back’,’Like I Love You’로 분위기를 끌어 올린 후 네 명의 엔 싱크(‘N Sync) 멤버들이 등장 VMA 공연장을 가득 메운 관객들의 열기는 최고조에 이르렀다.
무려 10년 만에 엔 싱크 다섯 명이 함께 모인 합동 무대는 그들을 기억하는 많은 음악 팬들에게 소중한 추억으로 기록될 것이다. 이후 ‘Suit And Tie’와 ‘Mirrors’ 무대까지 선보인 저스틴 팀버레이크는 MTV의 특별상인 “비디오 뱅가드 어워드(Video Vanguard Award)’도 수상하며, 팝 음악인으로서의 공로를 인정받는 영광을 얻기까지 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기념비적인 서른 번째 시상식을 치른 “MTV 비디오 뮤직 어워드”는 저스틴 팀버레이크를 위한 시상식이었다.
[해리슨/대중음악평론가]osenstar@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