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제철 요리,'침샘자극 건강관리에 관심'
OSEN 김영민 기자
발행 2015.04.07 07: 56

[OSEN=이슈팀]4월 제철 요리가 건강관리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최근 한 포털사이트에 4월 제철 요리가 소개돼 침샘을 자극하고 있다. 두부 달래전, 두릅 새우 라이스 페이퍼롤, 바지락 쑥 수제비, 취나물 호두소스 무침, 냉이 된장국 등 봄나물을 음식재료에 추가해 신선함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봄나물의 대표주자인 달래는 매콤하게 무쳐 먹거나 된장찌개 등에 넣어 끓여먹는 제철 나물로 인기가 많다. 뿐만 아니라 100g에 27kcal의 저열량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달래는 특히 칼슘 많아 빈혈과 동맥경화에 좋다. 또한 달래에 함유된 칼륨은 몸속의 나트륨과 결합하여 밖으로 배출되어 염분 과다섭취로 인한 성인병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4월 제철 수산물로 가자미와 미역, 다시마를 소개했다.
가자미는 살이 단단하고 쫄깃해 식감이 좋은 생선으로, 고단백에 저칼리로 생선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일반 생선에 비해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과 트레오닌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고도 불포화지방산도 풍부해 동맥경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저칼로리 음식으로 잘 알려진 미역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이다. 흔히 ‘바다의 채소’로 불릴 만큼 일반 채소와 비교할 때 영양소 함유량에서 뒤처지지 않는다.
다시마는 예로부터 ‘진시황의 불로초’로 알려진 대표 건강 식품이다. 장 활동에 효과적인 ‘알긴산’이라는 식이섬유를 다량 함유하고 있다. 각종 미네랄이 풍부한데다 칼로리는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다.
4월 제철요리를 접한 누리꾼들은 “4월 제철요리, 듣기만 해도 건강에 좋을 것 같은 재료들”, “4월 제철요리, 레시피 공유해 주실 분 없나요?”, “4월 제철요리, 당장 마트에 가서 사야지”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osenlife@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