람보르기니가 독일서 개최되는 빈티지 카 박람회서 1968년에 단 한 대만 제작된 클래식 카를 선보인다.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Automobili Lamborghini)가 오는 19일까지 독일 서부 에센에서 열리는 '테크노 클라시카(Techno Classica) 빈티지 카 박람회에서 '람보르기니 단 하나의 로드스터'라는 주제로, '1968 미우라 로드스터'와 '2013 베네노 로드스터'를 전시한다.
람보르기니 '미우라(Miura)'의 오픈탑 버전인 '1968 미우라 로드스터 (Miura Roadster)'는 그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종류의 차량이다. 한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이 전시차는 출시 당시의 색상과 사양 그대로 관람이 가능하다.

람보르기니 '2013 베네노 로드스터(Veneno Roadster)'는 도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인증을 받은 오픈 탑 레이싱 프로토 타입으로, 전시된 차량은 산타가타 볼로냐 본사의 람보르기니 박물관에서 보존하고 있는 클래식 람보르기니 모델 컬렉션 중 하나다.
▲ 1968 미우라 로드스터(Miura Roadster)
섀시 넘버 3498를 가진 콘셉트카 람보르기니 '미우라 로드스터(Miura Roadster)'는 1968년 1월 브뤼셀 모터쇼(Brussels Motor Show)에서 첫 선을 보였다. 하지만 '미우라 로드스터'는 양산되지 않았다. 세상에 단 하나만 남아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가장 의미있는 클래식 람보르기니 모델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미우라 로드스터'의 공기역학적인 차체는 공기역학과 미학에 대한 연구를 거쳐 누치오 베르토네(Nuccio Bertone)와 젊은 디자이너인 마르셀로 간디니(Marcello Gandini)에 의해 디자인 됐다.
더욱 넓어진 측면 공기 주입구는 외부 공기가 최초로 횡단으로 놓여진 4.0 리터 350 마력 V12 미드 엔진으로 흘러 들어가는 것을 최적화 해줬다. 하단 롤 바, 새로운 모양을 갖춘 차체 후면과 루프 및 측면 창문의 부재는 '미우라 로드스터'를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줬다.
1969년 '미우라 로드스터'는 뉴욕에 본사를 둔 국제 납·아연 연구 기구(International Lead Zinc Research Organization, ILZRO)에 매각됐다. 그 후 아연 기반의 페인트로 코팅되고 또 다른 아연 요소를 갖춘 후 자동차 업계에서 아연이 얼마나 다양하고 모던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대중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목적으로 전 세계 다양한 박람회에서 'Zn 75'라는 이름으로 선보여졌다.
이후 여러 손을 거치고, '미우라 로드스터'는 현재 한 개인이 소유하고 있다. 작은 디테일까지 충실하게 복원된 전시 차는 반짝이는 라이트 블루 색상의 메탈릭 페인트와 화이트 색상의 실내와 붉은 카페트를 포함해 처음의 상태로 돌아갔다.

▲ 2013 베네노 로드스터(Veneno Roadster)
'베네노 로드스터'는 산타가타 볼로냐에서 생산되는 모든 슈퍼 스포츠카의 디자인 철학인 최적의 공기역학과 코너링에서의 안정감과 일맥상통한다. 이에, 이 로드스터 모델은 도로용으로 완벽히 인증을 받았지만 레이싱 카 프로토타입의 다이내믹한 경험을 선사한다.
람보르기니 '베네노 로드스터'에는 6.5리터 12기통 파워트레인이 탑재돼 있다. 최고 출력 750마력, 제로백 2.9초, 최고 속도 시속 355km를 자랑한다. 탄소섬유를 사용한 경량 구조 덕분에 공차 중량은 1490kg에 불과하다.
'베네노 로드스터'는 2014년에 단 9대만 판매됐으며 이들은 각각 330만 유로(한화 약 38억 5000만 원, 세금 불포함)에 판매됐다. 에센 박람회 박문객들은 이 차만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로쏘 에페스토(Rosso Efesto)' 색상의 베네노 로드스터를 관람할 수 있다.

▲ 람보르기니 순정 예비 부품(Spare Parts)
테크노 클라시카의 람보르기니 전시관에서는 클래식 람보르기니 차량의 순정 예비부품 구매에 관한 정보 또한 얻을 수 있다. 람보르기니 공식 워크샵 직원들은 클래식카를 다루기 위한 특별한 트레이닝을 이수했으며 검색 가능한 모든 모델을 보여주고, 전세계 어디에서나 예비부품을 주문할 수 있는 웹 포털을 운영하고 있다. 특별한 부품의 재고가 없을 경우에는 설계도 원본을 기반으로 제조가 가능하다.
fj@osen.co.kr
미우라 로드스터와 실내, 베네노 로드스터(위부터)./ 오토모빌리티 람보르기니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