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장동현, www.sktelecom.com)은 통신업계에서 유일하게 2만원대에 유선과 무선 음성통화를 무제한 제공하고, 데이터 및 특화 혜택까지 더한 ‘band 데이터 요금제’가 출시 일주일 만에 가입 회원 50만 명을 돌파(지난 20일부터 26일까지 가입 고객 : 51만 600여 명)했다고 27일 밝혔다.
첫날 15만명이 가입한 'band 데이터 요금제'는 지난 2013년 3월 ‘T끼리 요금제’가 2주 만에 50만 가입 회원을 달성했던 것과 비교해 볼 때 ‘band 데이터 요금제’에 대한 고객 호응이 폭발적이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고 SK 텔레콤은 강조했다.
특히, ‘T끼리 요금제’의 경우 실 납부금액 5만원 대 요금제 이상 가입 고객 비중이 약 50% 인 것에 비해, ‘band 데이터 51’ 이상 요금제로 변경한 고객 비중이 약 30%로 줄어 통신비 절감 효과도 높은 것으로 SK텔레콤은 분석했다.

▲ 요금제 변경 소비자 중 61%가 기존 대비 저렴한 요금제로 변경하며 통신비 아껴
‘band 데이터 요금제’ 가입 고객 중 요금제를 하향한 회원비중이 61%, 실질 납부금액이 유사한 요금제를 선택한 비중이 28%, 요금제를 상향한 소비자 비중이 11%로 나타났다.
평소 음성통화를 많이 이용하고 데이터 사용량이 적은 회원들이 자신의 모바일 이용 패턴에 맞는 저렴한 요금제를 선택한 것으로 SK텔레콤은 분석했다.
요금제를 하향 변경한 소비자는 주로 ‘전국민무한 69’에서 ‘band 데이터 36’ 요금제로 옮긴 것으로 나타났다. ‘망내·외 무선 음성통화 무제한’ 혜택 때문에 ‘전국민무한 69’ 요금제를 이용하고 있었던 회원이 자신의 데이터 이용 패턴에 맞게 요금제를 선택하고, ‘유선’과 ‘무선’ 음성통화 혜택을 모두 받으며 매월 1만 5500원을 절약하고 있다.
실질 납부금액이 유사한 요금제로 변경한 소비자 중에서는 ‘전국민무한 69’에서 ‘band 데이터 51’ 요금제로 변경한 비중이 가장 높다. 이는 유선 통화까지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고, 기본 데이터 제공량도 5GB에서 6.5GB로 늘어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20대는 ‘61 요금제’, 30대는 ‘51 요금제’, 50대 이상은 ‘29 요금제’ 가장 선호
‘band 데이터 요금제’ 가입 고객을 연령 별로 분석한 결과, 데이터 이용량이 많은 20대는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band 데이터 61’ 요금제를 가장 선호했다.
30대는 ‘유·무선 무제한 음성통화’는 물론 최신 콘텐츠 혜택도 이용할 수 있는 ‘band 데이터 51’ 요금제를 가장 많이 선택했고, 음성통화량이 상대적으로 많은 50대 이상은 최저 요금제인 ‘band 데이터 29’ 요금제를 주로 가입했다.
▲ 최신 콘텐츠 혜택 이용해 콘텐츠 구매 비용도 줄일 수 있어
‘band 데이터 요금제’ 가입 회원은 실시간 TV, 최신 영화, e-Book, 만화 등의 최신 콘텐츠를 제공 받는다. 특히 매월 5000포인트의 게임 캐쉬(Cash)는 물론 고객 선호도가 높은 영화 콘텐츠 20여 편, 만화 20 여 질, e-Book 30 여 권 등의 콘텐츠 혜택을 누릴 수 있다. ‘band 데이터 51’ 요금제 이상 회원은 8종 카테고리의 콘텐츠 이용 가능
SK텔레콤은 최신 콘텐츠 혜택에 따라 고객들의 유료 콘텐츠 구매 비용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 4월 기준으로 SK텔레콤 전체 고객 중 22%가 소액 결제를 이용하고 있고, 인당 평균 결제 금액이 1만 원 수준이다.
SK텔레콤은 ‘band 데이터 요금제’ 출시를 기념해 오는 6월 1000만 관객이 돌파한 영화 ‘국제시장’ 등 고객 선호도가 높은 최신 영화를 대폭 추가할 예정이다.
한편, ‘band 데이터 요금제’ 가입 고객은 데이터 ‘자유자재’ 및 ‘가족 결합’, ‘다회선 데이터 공유’를 활용해 데이터 혜택을 늘릴 수 있다. 무료 데이터 ‘리필하기’ 쿠폰으로 기본 제공 데이터량과 동일한 데이터를 추가로 받을 수 있고, ‘온가족 행복플랜’에 가입해 데이터를 최대 1.5배 받을 수 있으며, 복수의 스마트폰 이용 시 공유 데이터를 최대 2GB 쓸 수 있는 등 데이터 초과 이용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
letmeout@osen.co.kr
SK텔레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