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액션 RPG 홍수 속에서, 새로운 장르 개척을 통해 돌파구를 마련하려는 게임사들의 움직임이 눈에 띈다. 특히, ‘리그오브레전드(LoL)’, ‘허어로즈 오브 더 스톰’ 등 AOS(적진점령) 장르가 온라인 상에서 큰 인기를 얻자, 이를 모바일화 시키려는 발걸음이 바빠지고 있다.
올해 연이어 대작 게임을 출시하며 입지를 다진 쿤룬코리아는 중국에서 큰 인기를 얻은 넷이즈의 '난투서유' 퍼블리싱을 천명하며 국내 첫 모바일 AOS 성공을 꿈꾸고 있다. 여기에 ‘레이븐’, ‘크로노블레이드’, ‘엔젤스톤’ 같은 대작 게임들을 선보인 네이버까지 가세, 특급 배우 ‘정우성’, ‘고준희’를 홍보 모델로 기용하는 등 급이 다른 마케팅으로 업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올 9월 출시를 앞둔 '난투'는 RPG를 기반으로 실시간 AOS(적진점령)대전을 즐길 수 있는 신개념 모바일 게임이다. 모바일 AOS에 최적화된 독자적 시스템을 바탕으로 온라인 게임에 버금가는 화려한 3D 그래픽을 제공하며, 미세한 움직임까지 반영하는 정교한 컨트롤을 통해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치열한 PVP 대전의 긴장감을 느끼게 해준다.

또한 중국 iOS 마켓에서는 지난해 11월 출시해 인기와 매출에서 최고 순위 2위까지 오른 바 있으며, 현재까지도 매달 수 백 억 원의 매출을 얻고 있다. 또한, 최고의 마케팅이라고 일컬어지는 e스포츠화에도 성공해 IET(International Esports tournament)에 모바일 게임 최초로 정식 종목으로 이름을 올렸다.

하루에도 수 백 개씩 신작이 쏟아지는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성공을 쟁취한 '난투'의 성공비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모바일 특성에 맞게 게임 한 판의 플레이 속도가 빨라 대개 5~10분이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열악한 통신 환경을 지닌 중국에서 최적화를 통해 원활히 게임을 진행할 수 있게 했다. 마지막으로 친구와 같은 와이파이를 이용할 경우, 서로의 레벨을 동일하게 만들어주는 동기화 시스템을 갖춰 게이머의 캐릭터 컨트롤 실력이 대전의 승패를 갈라 두터운 팬 층이 형성되는 e스포츠로도 활약할 수 있게 했다.
그렇다면 중국에서 성공한 '난투 with NAVER(이하 난투)'가 한국 시장에서도 큰 인기를 얻을 수 있을까?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은 액션 RPG가 주류를 이루고 있어, 게이머들은 RPG를 즐기는데 매우 익숙하다. '난투'는 AOS 대전을 펼칠 수 있는 PVP 시스템 외에도, 서유기 스토리를 기반으로 기본 시나리오를 전개 시키는 PVE 콘텐츠가 풍성하게 구성되어 있는데 이 부분이 바로 RPG 요소들로 채워져 있다.
RPG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는 ‘모험’은 20개 챕터에 각각 6개의 던전으로 구성돼 있어, 게이머는 총 120개의 던전을 즐길수 있다. 던전의 종류에는 던전에 출현하는 몬스터를 처치하는 ‘던전소탕’, 3명의 영웅과 미니언을 이용해 상대 진영을 파괴하는 ‘PVE AOS’, 사방에서 밀려드는 적들을 물리치며 진형을 수호하는 ‘남천문수비’, 캐릭터에게 불어 닥치는 회오리를 피해서 최종 목적지에 도달하는 ‘회오리 피하기’, 거대 보스를 피해 3가지 보물을 찾아 획득하는 ‘추적탈출’, 3명의 영웅을 조합해 보스를 처치하는 ‘보스전’, 끊임없이 몰려오는 적들을 모두 물리치는 ‘마물잡기’ 총 7가지가 있다.

게이머들은 AOS 대전 시, 맵 안에서 따로 캐릭터들을 육성할 필요 없이 ‘모험’을 통해 육성한 자신의 캐릭터를 바로 대전에 투입시킬 수 있어, 캐릭터를 육성이 중요한 RPG적 요소도 '난투'에서는 중요하다. 이렇듯 '난투'는 RPG 장르의 익숙함과 AOS라는 신선함이 공존을 이루고 있는 웰메이드 게임이기에 한국 게임 시장에서 과연 얼마나 실력발휘를 할지 기대가 모아진다.
한편, 쿤룬코리아와 네이버가 공동 마케팅을 통해 선보이는 '난투'는 게임 출시 전까지 사전예약 이벤트를 진행 중이며, 일주일 만에 25만 명의 게이머들이 사전예약에 참여했다. 사전예약에 참여하는 모든 게이머들은 게임 정식 출시 후, ‘고급 아이템 패키지’, ‘5만 골드’, ‘영웅소환권’ 등 2만원 상당의 게임 아이템을 획득 할 수 있다. 또한, 사전예약 소식을 친구 및 지인에게 가장 많이 알린 게이머들을 선정해 총 1000만원 상당의 상금을 지급한다. 이 밖에도 사전예약 페이지에서는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 scrapper@osen.co.kr
쿤룬코리아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