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세대로 돌아온 아반떼AD 내부, 운전석 쪽으로 기울어진 센터페시아
OSEN 강희수 기자
발행 2015.09.09 20: 08

[OSEN=이슈팀] 현대차의 글로벌 판매 TOP3 중 하나인 준중형 ‘아반떼’가 5년 만에 내·외관이 완전히 바뀐 6세대 모델로 돌아왔다.
현대자동차㈜는 9일 현대· 기아차 남양연구소(경기도 화성시 소재)에서 ‘신형 아반떼AD’의 공식 출시 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아반떼는 1990년 1세대 모델 출시 후 지난해 10월 국내 단일 차종 중 최초로 전세계 누적 판매 1000만 대 돌파 기록을 달성했으며 올해 8월까지 총 1074만여 대가 판매됐다. 지난해에는 글로벌 시장에서 93만대가 판매돼 토요타 코롤라, 포드 포커스에 이어 전세계 판매 3위를 기록했다.

6세대 모델로 새롭게 진화한 신형 아반떼는 ‘기본기 혁신’을 중점에 두고, 역동적이면서 고급스러운 외관 디자인과 운전자 편의를 극대화한 인간공학적 실내 디자인, 동력성능·안전성·승차감 및 핸들링(R&H)·정숙성(N.V.H)·내구성 등 5대 기본성능을 강화했다.
신형 아반떼는 현대차가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준중형 세단 개발’을 목표로 지난 2010년 프로젝트명 ‘AD’로 개발에 착수, 5년여 만에 완성시킨 야심작이다. 국내 대표 차종으로서 25년에 가까운 세월 동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구축한 ‘아반떼(AVANTE)’의 차명을 그대로 이어받았다.
신형 아반떼의 외관 디자인은 강인하고 웅장한 이미지의 육각형 모양의 대형 헥사고날 그릴을 적용한 전면부, 독창적인 선과 균형잡힌 비례를 통해 날렵함을 강조한 측면부, 수평적 구성과 볼륨감이 조화를 이뤄 안정감을 극대화한 후면부를 통해 역동적이면서도 품격을 갖춘 고급 준중형 세단의 이미지를 구현했다.
실내 디자인 또한 수평형 디자인을 통한 안정감 있는 실내공간 구현, 운전석 쪽으로 기울어진 센터페시아, 기능별로 그룹화된 스위치 배열 등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했다. 
 
이와 함께 신형 아반떼는 전장 4570mm, 전폭 1800mm, 전고 1440mm로 보다 커진 차체 크기를 통해 당당한 외형을 갖췄으며 휠베이스(축간 거리)는 2700mm로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공간을 확보했다. 기존 아반떼는 전장 4550mm, 전폭 1775mm, 전고 1435mm, 휠베이스 2700mm이다.
신형 아반떼는 디젤 U2 1.6 VGT, 가솔린 감마 1.6 GDi, 가솔린 누우 2.0 MPi, LPG 감마 1.6 LPi 등 총 4개의 엔진 라인업으로 운영된다. 가솔린 누우 2.0 MPi 엔진은 연내 적용 예정이다.
디젤 1.6 모델은 7단 DCT와 ISG 시스템이 함께 탑재돼 엄격한 배기가스 규제인 유로 6 기준을 충족시킨 것은 물론, 우수한 경제성과 운전의 재미를 동시에 달성한 것이 특징이다. 최고출력은 136마력(ps), 최대토크는 30.6kg·m로 이전 모델 대비 각각 6.3%, 7.4%가 향상돼 보다 강력한 동력성능을 구현했고, 정부 공동고시 연비 기준 18.4km/l의 복합연비로 이전 모델(16.2km/l) 대비 13.6%가 증가해 국산 준중형 모델 중 최고 연비를 달성했다. 이는 모두 7단 DCT, 15·16인치 타이어 기준이며 기존 연비측정 기준시 복합연비 19.2km/l로 이전 모델 대비 18.5% 증가했다.
가솔린 1.6 모델은 주력 모델로서 최고출력 132마력(ps), 최대토크 16.4kg·m에 공동고시 연비 기준 13.7km/l의 복합연비를 달성했으며 기존 연비측정 기준을 적용할 경우, 이전 모델(14.0km/l) 대비 향상된 14.3km/l으로 경제성을 더욱 향상시켰다(자동변속기, 15·16인치 타이어 기준)
가솔린 2.0 모델은 고배기량을 선호하는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신형 아반떼에 추후 새롭게 탑재될 예정으로 최고출력 149마력(ps), 최대토크 18.3kg·m의 동력성능을 구현했다. 연비는 향후 인증 취득 예정이다. 특히 가솔린 누우 2.0 MPi 엔진은 흡입 행정은 짧게 억제하고, 폭발 행정은 길게 늘여 연비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앳킨슨 싸이클 기술이 국산차(친환경차 제외) 최초로 적용돼 성능과 경제성을 동시에 충족시킬 예정이다.
LPG 1.6 모델은 최고출력 120마력(ps), 최대토크 15.5kg·m의 동력성능에 공동고시 연비 기준 복합연비는 10.6km/l를 달성했다. 자동변속기, 15·16인치 타이어 기준이며 기존 연비측정 기준시 복합연비 10.9km/l이다. 
 
신형 아반떼는 일반 강판 대비 무게는 10% 이상 가벼우면서도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AHSS: Advanced High Strength Steel / 인장강도 60kg/㎟급 이상)을 기존 21% 대비 2.5배 향상된 53%로 확대 적용해 차량의 충돌 안전성과 주행성능을 한 차원 끌어올렸다.
신형 아반떼는 운전석 무릎 에어백을 포함한 7 에어백(운전석, 동승석, 앞좌석 사이드(2), 전복 감지 대응 커튼(2), 운전석 무릎)과 앞좌석 어드밴스드 에어백 시스템을 국산 준중형 최초로 전 모델에 기본 적용했다.
이외에도 급제동, 급선회시 차량의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는 ‘샤시 통합 제어 시스템(VSM)’, 충돌시 시트벨트가 신속하고 단단하게 앞좌석 탑승객의 골반부를 잡아주는 ‘하체상해 저감장치’를 비롯, 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HAC), 급제동 경보 시스템(ESS) 등의 다양한 안전사양을 대거 적용했다.
신형 아반떼는 스마트키를 지닌 채 차량 후방의 트렁크 주변에 3초 이상 머물면 자동으로 트렁크 문이 열리는 ‘스마트 트렁크’를 국산 준중형 최초로 적용해 물건을 내려놓았다가 다시 들지 않고도 곧바로 수납할 수 있는 적재 편의성을 제공한다. 또한 국산 준중형 최초로 ‘통합 주행모드 시스템(DMS)’을 수동변속기를 제외한전 모델에 기본 적용, 노멀, 스포츠, 에코의 3가지 주행모드를 운전자의 취향이나 주행환경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해 운전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이와 함께 차량 혹은 보행자와의 충돌이 예상되면 1차 경보하고 충돌 직전 차량을 긴급 제동시켜 주는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 방향 지시등 조작 없이 차선 이탈시 경고등 및 경고음으로 알려주는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S)’, 맞은편 차량을 인식해 상향등을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스마트 하이빔 어시스트(HBA)’, 가속 및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아도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주행하면서 앞차와의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등의 최첨단 주행 신기술을 각각 국산 준중형 최초로 적용했다. 이상 4개 신기술은 연내 탑재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신형 아반떼는 후방감지 레이더를 통해 사각지대 및 후방에서 고속으로 접근하는 차량을 인지하고 경보하는 ‘스마트 후측방 경보 시스템(BSD)’을 적용해 사고 예방성을 향상시켰다.
신형 아반떼는 ‘JBL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을 6세대 아반떼에 최초로 탑재, 8개의 고성능 스피커를 통해 박진감 넘치는 음원을 구현했으며 정전식 터치 기능을 적용하고 시인성을 향상시킨 8인치 스마트 내비게이션, 기존의 원격제어, 안전보안, 차량관리 기능에 실시간 교통 상황을 반영한 빠른 길안내와 인터넷 목적지 검색 기능을 추가한 ‘블루링크 2.0’ 등을 통해 최상의 멀티미디어 환경을 구현한다.
신형 아반떼의 판매가격은 가솔린 1.6 모델이 스타일 1531만 원, 스마트 1765만 원. 스마트 스페셜 1878만 원, 모던 1929만 원, 모던 스페셜 2052만 원, 프리미엄 2125만 원이며 디젤 1.6 모델이 스타일 1782만 원, 스마트 1981만 원, 스마트 스페셜 2128만 원, 프리미엄 2371만 원이다. 가솔린은 자동변속기, 디젤은 7단 DCT 기준이다. /osenlife@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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