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13일 서울 강남구 구글코리아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최신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를 소개했다. 더불어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를 최초로 탑재한 스마트폰인 '넥서스(Nexus) 5X'와 '넥서스 6P'를 공개했다. 지난달 29일 미국에서 먼저 공했지만 국내에서는 첫 선을 보이는 것이다.
이날 구글은 미국 본사의 데이브 버크 안드로이드 엔지니어링 총괄 부사장과 직접 실시간 화상으로 연결해 프리젠테이션과 Q&A를 실시했다. 이어 넥서스 5X 개발 총괄을 맡은 여인관 LG전자 상무와 김현기 한국 화웨이 디바이스 사업부 이사가 각각 참석해 넥서스 5X와 넥서스 6P 제품에 대해 직접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넥서스 5X는 구글이 넥서스 5에 이어 또 한 번 LG전자와의 협업을 통해 탄생한 스마트폰이다. 한 손에 잡기 좋은 컴팩트한 디자인이면서도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의 모든 기능을 담고 있다. 5.2인치 LCD 디스플레이를 바탕으로 후면 1200만 화소, 전면 500만 화소의 카메라를 탑재했다. F/2.0 조리개가 탑재돼 실내나 야간 등의 저조도 환경에서도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고, 초당 120프레임, 넥서스 6P는 초당 240프레임까지 촬영 가능하다. 4K급 고해상도 동영상 촬영과 슬로모션비디오 기능도 추가됐다. 배터리 용량은 넥서스 5보다 20% 증가한 2700mAh이며 무게는 135g이다. 색상은 카본(블랙), 쿼츠(화이트), 아이스(블루) 3가지. 오는 20일 한국에 공식 출시되며 구글스토어 가격은 16GB 모델이 50만 9000원, 32GB 모델이 56만 9000원이다. 예약구매는 통신 3사 온라인샵(T월드 다이렉트, KT 올레샵, U+ 샵)에서 13일부터 가능하다.

넥서스 6P는 화웨이가 최초로 출시하는 넥서스 기기이다. 넥서스 스마트폰 최초로 풀 메탈 바디를 갖췄다. 퀄컴 스냅드레곤 810 v2.1옥타코어 64비트 프로세서에 선명한 516ppi 5.7인치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다양한 목적으로 멀티태스킹이 용이하다. 무엇보다 3450mAh의 대용량 배터리를 채택했으면서도 7.3mm의 얇은 두께와 173g의 무게를 유지하고 있다. 후면 1200만 화소, 전면 800만 화소의 카메라를 갖추고 있고, 색상은 알루미늄, 그래파이트 2가지이다. 가격은 32GB 모델이 67만 원이며 구글스토어를 통해 곧 판매한다.

넥서스 5X와 6P에는 안드로이드 센서 허브도 탑재됐다. 센서 허브는 기기에 부착된 센서들과 직접 연결되어 구글의 독특한 센서 알고리즘에 따라 구동되는 저전력 프로센서로, 메인 CPU로부터 독립되어 있어 메인 CPU의 부하를 덜어주고 기기 전체의 소모전력을 줄여준다. 스크린이 꺼져 있을 때도 사용자의 동작이나 주변 상황을 보다 정교하게 인식할 수 있어 달리기나 자전거 타기와 같은 활동을 시작하자마자 바로 기록할 수 있고, 기기가 잠겨 있는 상태에서 사용자가 기기를 집어들면 자동으로 대기모드로 변환할 수 있다.
넥서스 5X와 넥서스 6P 모두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의 모든 기능을 제공하는 최초의 디바이스라는 점에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는 지난 5월 구글 I/O 2015에서 '안드로이드 M'이라는 코드명으로 공개됐고 지난 5일부터 배포됐다. 구글은 넥서스 5X와 넥서스 6P 국내 출시를 앞두고 이날 좀더 자세하게 설명할 기회를 마련한 것이다.
▲ 배터리부터 지문인식까지 똑똑해졌다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에서는 배터리 소모 방식을 개선해 전력 소모량을 절감하는 기능이 새롭게 선보였다. '잠자기 모드(Doze mode)'는 기기가 사용되지 않고 있을 때를 인지, 자동으로 절전 모드로 전환되는 기능이다. 때문에 이전 버전인 안드로이드 5.0 롤리팝과 비교해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 배터리가 평균 30% 더 오래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앱 대기 모드(App Stanby)' 기능은 자주 이용하지 않는 앱을 유휴 앱 상태로 설정해 사용 빈도가 더 높은 앱을 위해 배터리를 절약해준다. 여기에 더해 위아래 구분이 없는 C타입 USB 포트를 지원, 빠른 데이터 전송과 고속 충전이 동시에 가능해졌다.

▲ 유연해진 앱 권한 설정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앱에 부여하는 권한을 앱 또는 권한 항목별로 맞춤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에 맞춰 개발된 앱은 특정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권한이 필요한 경우에만 권한을 요청하며 사용자는 권한을 거부할 수 있고 거부하더라도 앱을 계속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권한 설정을 통해 언제든, 또 어떤 앱에서든 모든 권한을 사용 설정하거나 사용 중지할 수 있다.
▲ 지문인식 더 간편한 보안
지문인식을 지원해 지문 센서가 탑재된 기기에서 지문으로 기기 잠금을 해제하거나 구글플레이에서 앱 거래를 인증할 수 있다. 타사 앱에 로그인하거나 안드로이드 페이 결제를 인증하는 것도 가능하다. 현재 안드로이드 페이는 미국에서만 가능하다.
▲ 나우 온 탭
나우 온 탭(Now on Tap)은 어떤 앱을 사용하고 있든지 하고 있던 작업을 중단없이 앱 화면 내에서 관련 정보를 바로 확인하거나 더 많은 작업을 할 수 있는 기능이다. 홈버튼을 몇초간 누르는 것만으로 실행이 가능하다. 지속적인 학습 기능을 지녀 주기적으로 계속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국내에는 아직 출시가 되지 않았다. /letmeout@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