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의 11월 중국판매가 역대 월간 두번째 판매기록을 달성했다.
2일 현대·기아차는 11월 중국시장에서 15만 6575대를 판매하며 지난해 11월보다 11.5% 증가한 판매 성장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12월 18만 2876대 이후 역대 두번째 수치다.
특히 기아차는 2002년 중국 진출 사상 첫 7만 대 벽을 돌파하며 월 최대 판매량을 기록했고, 현대차 역시 올해 들어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2개월 연속 10만 대를 돌파했다. 또한 현대·기아차의 중국 판매가 전년대비 동반 플러스 성장을 기록한 것은 지난 3월 이후 8개월만이다.

전월 대비로는 8월 이후 4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였다. 7월 바닥을 찍고 8월에는 14.2%, 9월 39.0%, 10월 17.2%에 이어 11월에도 15.1%가 늘어났다. 현대차는 랑동(아반떼 MD), ix25, 신형 투싼, 기아차는 K2, KX3, 스포티지R 등 총 6개의 차종이 중국 시장 출시 이후 최대 판매량을 기록하며 준중형 및 SUV에서 강세를 보였다.
현대·기아차의 10월까지 중국 판매는 146만 4095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158만 3208대보다 7.5% 감소하며 전년대비 감소폭을 꾸준히 줄여나가고 있다. 연간 누계 실적의 전년대비 감소 폭은 1~9월, 1~10월 각각 11.4%, 9.7%였다.
▲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는 11월 중국에서 전년대비 11.2% 증가한 11만 94대를 판매했다. 전월대비로는 10.0% 증가했음. 8월 29.5%, 9월 28.5%, 10월 11.1%에 이어 4개월 연속 전월대비 증가세를 기록했다.
지난달 10만 69대 이후 2개월 연속 10만 대 판매를 넘어섰다. 현대차가 중국에서 10만대 이상 판매한 달은 2013년 1월과 2014년 1월 ·12월, 그리고 올해 1월·3월·10월·11월까지 단 7차례뿐이다.
차종별로는 랑동이 중국 시장 진출 이후 월간 최대 실적인 2만 8581대를 판매됐고 중국 전용 소형 SUV ix25가 1만 1995대 판매되며 시장 진출 이후 최초로 월 1만 대 판매를 돌파하며 6월 이후 5개월 연속 판매 성장세를 기록했다.
또한 11월 1만 2646대를 판매하며 출시 이후 최고 실적을 기록한 신형 투싼은 지난 9월 출시 이후 3개월 연속 월 1만 대 이상 판매 되며 ix35와 함께 중국 중형 SUV 시장에서 중국 토종 업체의 저가 SUV 공세 속에서 선전하고 있다.
투싼의 10월 중국 판매는 9월부터 본격 판매된 신형 모델 1만 104대, 이전모델인 ix35 1만 1930대 등 총 2만 234대로 전년대비 62.9%가 늘어났다. ix25 판매도 8897대로 46.3% 증가했다.
올해 들어 매월 만대 이상 판매되고 있는 밍투가 전년 동기 대비 13%의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며 중국 D1급 중형차 시장 강자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으며 쏘나타도 신형 쏘나타(LF)의 판매호조에 힘입어 11월 한달간 지난해보다 61.6% 늘어난 7351대가 판매됐다.
▲ 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는 11월 중국에서 전년대비 12.1% 대폭 증가한 7만 65대를 판매했다. 전월대비로는 24.0% 증가했다.
지난 3월 중국에서 5만 91대를 판매한 이후 4월부터 8월까지 5개월 연속으로 (전월대비) 판매가 감소했던 기아차는 9월 4만 3545대로 67.4% 증가를 기록하며 반등에 성공한 후 10월 5만 6506대를 판매하며 증가세를 이어갔다. 특히 지난 11월에는 기아차 중국진출 사상 처음 7만 대 벽을 돌파했다.
올해 들어 10월까지 한번도 6만 대를 넘지 못했지만 지난달 7만대를 넘겨 연간 누계실적의 전년대비 감소폭은 1~10월 11.1%에서 1~11월 8.6%로 한자리 감소세로 돌아섰다.
차종별로는 K2가 2만 736대 판매되며 중국 시장 출시 이후 최초로 월 2만 대 판매를 돌파했고, K3도 1만 7022대 판매돼 월간 판매 기준 올해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SUV 차종도 판매가 큰 폭으로 개선되고 있음. KX3가 11월 6278대 판매되며 출시 이후 최대 판매 실적을 기록했고, 스포티지R도 11월 1만 88대가 판매되며 중국시장 출시 이후 처음으로 1만 대를 돌파하며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11월 3357대를 판매한 구형 스포티지 역시 9월 이후 월평균 3100여대 판매되며 점진적인 실적 회복과 함께 판매에 힘을 보태고 있다. 이와 함께 신형 K5가 11월 3501대가 판매되며 지난 10월 중국 출시 이후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한 것으로업체 기아차 측은 판단하고 있다.
▲ 판매호조 배경 및 향후 전망
중국 정부가 지난 9월 경기 부양을 위한 구매세 인하 정책 발표 이후, 1.6L 이하 차종 판매 비중이 높은 현대·기아차의 주력 차종들이 수혜를 누리며 실적이 큰 폭으로 회복되고 있으며 12월에도 높은 판매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업체 측은 기대하고 있다.
또한 현대차는 신형 투싼과 LF 쏘나타, 기아차 KX3와 신형 K5 등 올해 출시된 신차들이 판매호조를 보이며 판매성적을 견인하고 있다.
특히 양사 모두 다양한 1.6리터 이하의 엔진 라인업을 갖추고 있음. 현대차는 LF쏘나타, 신형 투싼 등이 주요 경쟁 차종인 파사트, 캠리, CR-V 등에는 없는 1.6 엔진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아차 역시 K3, K4, K5 등 승용 주력 차종에 1.6리터 엔진이 탑재돼있어 구매세 인하에 따라 판매 경쟁력이 강화됐다.
현대차는 이달 ix25 1.6 터보 모델을 새로 선보이며 연말 판매량 증진에 힘을 보탤 계획이다. 또 현대·기아차는 판매사원 순회교육을 통해 딜러 역량을 제고하고 뮤지컬 초청 행사 등의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강화하며, 구매세 인하 정책 효과 극대화를 위한 다양한 소비자 혜택 금융상품을 운영하는 등 연간 판매 목표 달성에 주력할 계획이다. /fj@osen.co.kr
[사진] 랑동(위)와 K2./ 현대·기아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