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학기 새출발 더욱 스마트하게 만드는 iOS 앱들
OSEN 강필주 기자
발행 2016.02.11 16: 18

 이제 새로운 학기와 출발에 나설 때다. 아이폰, 아이패드 등 iOS 사용자라면 이런 새학기 새출발을 더욱 스마트하게 해줄 수 있는 앱들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과연 어떤 서드파티 앱들이 새출발을 풍성하게 만들 수 있을까.
▲ 수업이나 과제 효율성 높이는 앱들
- Photomath : 카메라 계산기다. 아이폰의 카메라를 켜서 수학 문제에 갖다 대면 단계별 풀이를 보여주는 앱이다. 산수, 대분수, 10진수, 방정식 및 로그와 같은 여러 함수 뿐 아니라 적분, 삼각법, 미분과 같이 복잡한 문제도 지원한다.

- Tydlig : 신개념 계산기이다. 복잡한 연산도 종이 위에서 풀듯 캔버스 위에 나열해가며 계산기 사용 경험을 제공하는 앱이다. 모든 사용 기록이 끝없이 스크롤 되는 캔버스에 저장되며, 연산에 따른 실시간 그래프 갱신이 가능하다.
- MyScript Calculator :  키보드 없이 손으로 쓴 수학 공식을 연산해주는 필기 계산기이다. 종이에 직접 손으로 쓰는 것과 동일한 환경에서 디지털 장치의 이점 (스크래치 아웃 제스처, 실행 취소 및 결과 메모리 저장 등)을 누릴 수 있다. 이전의 모든 계산을 검색하여 재사용하거나 내보낼 수 있다. 아이패드 프로와 애플 펜슬도 지원한다.
- Notability : 아이폰, 아이패드 및 맥에서 도큐멘트에 주석을 달고, 아이디어를 묘사하거나, 강의 내용 등을 기록할 수 있는 노트 필기 앱이다. iOS 9의 멀티태스킹 기능을 통해 리서치, 독서, 강의 시청 중 동시에 노트 필기가 가능하다. 오디오 녹음이 노트에 자동으로 링크. 아이패드 프로와 애플 펜슬도 지원한다.
- Post-it Plus : 50장 이상의 포스트잇을 한꺼번에 스캔하고 정리 및 관리가 가능한 앱이다. 포스트잇에 메모된 아이디어를 분류, 정리하여 손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PowerPoint, Excel, Dropbox, PDF 등을 지원한다.
- PDF Expert 5 : PDF를 읽고 편집하고 작성하는 사람들을 위한 필수 앱이다. iWork, MS 오피스, 파워포인트, 텍스트 파일, 이미지, 음악이나 비디오 파일 등 다양한 포맷 파일을 데스크탑, 메일 첨부, Dropbox, GoogleDocs에서 불러와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PDF 문서 위에 필기, 서명, 문서 첨삭 표시 가능하다. 아이폰과 아이패드 전용.
- Adobe Voice : 쉽고 간단하게 짧은 프레젠테이션 자료 작성이 가능하며 세계 각국 유저의 프레젠테이션도 열람이 가능한 앱이다. 
- Evernote Scannable : 노트, 영수증, 명함 등 모든 문서를 스캔하여 즉시 저장 또는 공유할 수 있는 앱이다. Evernote와 연계를 통해 수업 자료 관리에 용이하며, 팀이 각자 자신의 장치에서 ScanSnap Evernote 에디션을 제어해 필요한 곳으로 종이를 전송할 수 있다.
- BEAKER by THIX : 150가지 이상의 화학 물질을 가상 비커를 이용하여 실험해보고 화학식을 알아볼 수 있는 앱이다. 손가락 터치와 스와이프 동작을 통해 들고, 흔들고, 가열하고, 화학 약품을 추가하고 덜어내는 동작 등 구현이 가능하다. 
▲ 일정, 데드라인 등 시간 관리 돕는 앱들
- Swipes : 하루 일정 계획, 미리알림으로 일의 순서 정리, 진행상황 한 눈에 살펴보기 등을 간단한 스와이프 조작으로 지원하는 앱이다. Evernote에 작성된 노트 불러오기, 불러온 노트에 작성된 체크 표기 동시화 및 클라우드로 데이터 안전하게 백업할 수 있다. 
-AT : 과제나 프로젝트 등의 마감일까지 남은 기간, 진척 상황 등 시간 관리를 도와주는 앱이다. 목표한 시간 또는 주어진 시간에서 내가 지금 어디쯤에 있는지 확인하는 시간관리 리마인더로 활용 가능하다. 캐릭터를 통한 꾸밈, 위젯으로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JUNE : 구글 캘린더 등 타사 캘린더 연동이 지원되고 프랭클린 플래너 기능도 지원된다. 다양한 컬러 지정 및 컬러 그룹핑으로 일정, 할일, 메모, 노트, 다이어리 등 손쉬운 구분 및 정리 가능하다. 직관적인 드래그 & 드롭으로 쉽게 사용 가능, 설치와 동시 자동 캘린더 동기화를 지원한다.
▲ 애플 펜슬 지원 앱들
- Penultimate : 수업이나 회의 중, 생각을 정리하고 아이디어를 구상할 때 손으로 노트하여 저장하고 편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앱이다. Evernote의 동기화 및 검색 기능 지원 및 손글씨 텍스트를 검색할 수 있도록 노트 처리가 가능하다. 사용자의 필기 속도, 손목 위치 등에 맞춘 자동 설정으로 최적의 필기감을 제공한다.
- LiquidText : 직관적인 조작으로 문서 첨삭이나 메모 등이 가능한 PDF 문서 편집/첨삭 앱이다. PDF, 워드, 파워포인트 및 웹페이지에서 열람이 가능하다.
- Adobe Photoshop Sketch : 스케치북 없이도 다양한 표현이 가능한 그리기와 페인트 작업 앱이다. 아트워크를 레이어가 포함된 PSD 파일 형식으로 Adobe Photoshop CC로 보내거나 고해상도 인쇄가 가능하도록 Illustrator CC에서 최대 4배까지 크기를 확대할 수 있다. Creative Cloud Libraries를 통해 데스크탑 Photoshop CC 또는 Illustrator CC로 파일 전송이 가능하다. 아이폰 및 아이패드 전용이다.  
- Adobe Comp CC :  이미지, 모양, 텍스트 프레임, 색상 및 전문 글꼴과 같은 실제 에셋을 활용하여 인쇄, 웹 및 모바일 작업을 위한 아이디어 구성 툴이다. 간단한 제스처로 기본 개체를 만들고, 손가락을 밀어 간단하게 자리 표시자 텍스트 배치가 가능하다. Creative Cloud Libraries를 통해 앱 내에서 손쉽게 Adobe Stock 이미지 또는 Capture CC에서 만든 벡터와 색상 테마 등의 에셋에 액세스 가능하다. 아이폰 및 아이패드 전용이다. 
- uMake : 획기적이고 강력하면서도 사용이 편한 3D 설계 앱이다. 3D 공간에서 간편하게 2D 평면 스케치 하듯 작업하여 정밀한 3D 도면 설계가 가능하다. 선호하는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에서 사용 가능한 고해상도 PNG 이미지로 만들 수 있으며, 시점 언더레이 작성에 적합하다. 아이패드 전용이다. 
- AutoCAD 360 : 언제 어디서든 데스크탑, 웹 및 모바일 장치를 넘나들며 AutoCAD 도면을 보고, 편집하고, 공유할 수 있는 사용이 간편한 무료 도면 및 제도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이다. 이용 가능한 가장 강력한 제도 및 편집 도구를 통해 사이트 방문을 간소화할 수 있다. 전자 메일에서 바로 2D 및 3D DWG 도면을 업로드하고 열 수 있으며 외부 참조, 도면층 및 이미지 언더레이를 포함한 DWG 파일의 모든 측면을 확인 가능하다. 아이폰 및 아이패드 전용이다. 
- Procreate : 아이패드와 애플 펜슬에 최적화된 스케치, 페인팅, 일러스트레이션 앱이다. 획기적인 해상도의 캔버스, 128개의 놀라운 브러시, 고급 레이어 시스템, 가장 빠른 64비트 페인팅 엔진 Sillica를 탑재했다. 64비트 색상 지원, 250단계의 실행취소 및 다시실행 작업, 작업 내역 보호를 위한 끊김 없는 자동 저장 기능이 있다. 애플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이자 애플 선정 앱 스토어 필수 앱이다. 아이패드 전용이다. 
한편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교육 할인으로 맥을 구입하면 비츠 솔로2 온-이어 헤드폰(Beats Solo2 On-Ear Headphones)을 주는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아이패드 할인 행사도 펼치고 있으며 대학생, 대학 신입생, 대학생 자녀를 위해 구입하려는 학부모는 물론 모든 교사, 강사, 교직원까지도 교육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letmeout@osen.co.kr
[사진] 애플 앱스토어 캡.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