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는 다음소프트와 함께 지난 한주간(2월 8~14일) 트위터상에서 가장 이슈가 된 핫키워드들 중 주목할 만한 단어를 분석, 발표했다.
지난 10일, 정부의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선언에 이어 북한이 공단폐쇄와 남측자산을 동결조치하는 초강수를 꺼내들면서 ‘개성공단폐쇄’ 키워드가 금주의 트위터 핫키워드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번 조치와 관련해 대한민국 청와대 공식트위터(@bluehousekorea)는 "정부는 더이상 개성공단자금이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에 이용되는 것을 막고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위를 보호하기 위해 개성공단을 전면 중단하기로 결정했다”는 트윗을 발행했고, 더불어 민주당의 문재인 의원은 본인의 트위터계정(@moonriver365)을 통해 “개성공단 입주 업체들과 종사자들에게 무한한 책임감과 미안함을 느낀다”며 남북간의 합의와 약속으로 이뤄진 개성공단의 폐쇄조치철회를 강력히 요구하는 등 이번조치에 대한 양측의 입장을 피력했다.

설과 발렌타인데이가 함께 있었던 지난주는 ‘새해복’ 과 ‘발렌타인데이’ 키워드도 빠지지 않고 핫키워드에 등장했다. 평소 트위터로 활발하게 소통하는 스타들과 정치인들은 트위터를 통해 팔로어들과 새해인사를 나눴고 트위터 사용자들 역시 설과 발렌타인데이를 맞아 덕담을 나누고, 발렌타인데이 선물 인증샷을 올리는 등 타임라인을 명절분위기로 장식했다.
미국의 유명 토크쇼 진행자 ‘코난오브라이언’이 14일, 한국을 방문함에 따라 트위터에는 ‘코난오브라이언’ 키워드 언급이 급증했다. 코난 오브라이언(@Conan O'Brien)은 트위터를 통해 “한국에 도착했다. 절대 떠나지 않을 것”이라고 한국 방문 첫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코난 오브라이언은 한 여고생의 팬레터에 감동해 내한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여고생팬을 직접 만나 감사 인사를 전했다. 방문기간동안 자신의 이름을 딴 ‘코난쇼’를 촬영하고, 팬미팅 및 가수 박진영과 비밀 프로젝트를 진행한 뒤 19일 출국할 예정이다.
또한 개성공단폐쇄조치에 결정적 역할을 한 북한 장거리 로켓을 국방부가 장거리 미사일 발사실험으로 규정한 것과 달리 더불어 민주당 진성준 의원이 이를 인공위성이라고 주장하면서 트위터에는 ‘인공위성’ 키워드도 핫키워드에 이름을 올렸다. 트위터 사용자들은 인공위성 논란과 관련해 본인의 의견을 피력하는 한편, 미사일과 인공위성의 기술적, 과학적 차이점을 분석하는 등 이번 사건에 대한 강한 관심을 표현했다.
한편 트위터코리아는 빅데이터 마이닝 업체인 다음소프트와 함께 한 주간 트위터상에서 언급된 수많은 키워드들을 분석해 가장 주목받은 키워드를 매주 발표하고 있다. /letmeout@osen.co.kr
[사진] 트위터코리아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