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파크 쇼핑이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쇼핑 챗봇 서비스 ‘톡집사(Talk 집사)’를 인터파크 쇼핑 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 전체에 확대 도입한다고 23일 밝혔다.
인터파크는 ‘톡 커머스’ 형태로 선보인 아이토이즈의 ‘집사 서비스’에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기술을 결합한 신개념 고객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톡집사’를 선보였다. 기존 ‘집사 서비스’가 집사 ‘알프레드’이자 전문쇼핑컨설턴트가 소비자 문의에 직접 응대했다면, ‘톡집사’는 소비자의 문의를 빅데이터화 해 설정한 매뉴얼에 따라 챗봇인 ‘톡집사’가 신속하게 자동 응답한다.
인터파크는 보다 정교한 ‘톡집사’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소비자들의 아이토이즈 ‘집사 서비스’ 이용 패턴을 분석했다. 그 결과를 토대로 온라인 최저가 제공, 정교한 상품 추천 등을 위한 ‘톡집사’의 챗봇 기술 및 서비스 개발에 집중했다. 지난 1월부터 4월까지의 ‘집사 서비스’ 이용 고객의 대화 주제 중 상품 가격을 온라인 최저가에 맞춰주는 ‘깎아줘’ 쿠폰 요청(47.5%)과 상품 추천(36.8%)이 주를 이뤘다.

인터파크에 따르면 ‘톡집사’의 ‘깎아줘’ 서비스는 소비자 요청 시 포털 데이터베이스에 기반한 상품 최저가를 제시한다. 여기에 깎아줘 할인 쿠폰을 지급해 고객이 온라인 최저가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옵션, 배송 방법 선택 등이 미포함된 포털 노출 가격이 아닌 상품 최종가격의 최저가를 비교∙제시해 소비자가 최저가를 찾는데 필요한 시간·물리적 번거로움을 줄였다.
상품 또한 리뷰, 추천순 등 다각적인 요소를 종합해 추천하며, 보다 전문적이고 자세한 상담이 필요할 경우에는 ‘톡집사’와의 채팅창에서 ‘전문 집사’와의 1:1 채팅으로 바로 연결해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다. /letmeout@osen.co.kr
[사진] 인터파크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