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방탄소년단이 신곡 발표 1주일 만에 전 세계적인 열풍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방탄소년단은 지난달 24일 리패키지 앨범 LOVE YOURSELF 結 ‘Answer’을 발매하고 신곡 ‘IDOL’의 음원과 뮤직비디오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음원 발매 직후 신곡 ‘IDOL’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큰 주목을 받으며 각종 차트를 석권했다. 노래부터 앨범, 뮤직비디오, 댄스까지 방탄소년단의 모든 것이 그야말로 관심 집중이다.
타이틀곡 ‘IDOL’은 사우스 아프리칸 댄스 스타일의 곡으로 아프리칸 비트 위에 국악 장단과 추임새가 겹쳐져, 흥겨움과 함께 팬들과의 축제의 장을 예고하는 독특한 곡이다. 자칫 난해할 수도 있는 곡이지만 한국적이면서도 트렌디한 방탄소년단만의 색이 그대로 묻어나 있는 ‘IDOL’은 공개 직후 국내 음원차트 1위 석권과 함께 미국, 캐나다, 영국 등 66개 국가 및 지역 ‘톱 송’ 차트 1위를 기록하며 그 인기를 증명했다.

또한 지난 31일 발표된 영국(UK) 오피셜 차트에서는 21위에 오르며 지난 5월 ‘FAKE LOVE’로 세웠던 자체 기록(42위)를 경신, 케이팝 그룹 최고 기록을 갈아치웠다.

'IDOL’ 뮤직비디오 역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IDOL’ 뮤직비디오는 열대 사바나 초원과 북청 사자놀이, 유로-아시안 건축 및 한국 전통 양식을 차용한 화려한 세트를 바탕으로 영상 시작부터 끝까지 신나고 흥겨운 분위기를 이어간다. 여기에 서브 컬쳐의 그래픽 효과가 더해져 감각적이고 화려한 색감을 보여주는 뮤직비디오에는 다양한 의미도 담겨져 있어 보는 재미를 더하고 있다.
천만 뷰 단위마다 한국 가수 최단 기록을 경신한 방탄소년단은 ‘IDOL’ 뮤직비디오 첫 공개 이후 4일 23시간만에 1억뷰를 돌파하며 한국 그룹 최단 시간 1억뷰 돌파 기록을 세우고 또 다시 새 역사를 쓰고 있다.

이와 더불어 ‘IDOL’의 댄스도 전세계적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아프리칸 댄스 구아라구아라와 한국의 사물놀이 및 탈춤이 만나 흥겨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IDOL’ 안무는 해외팬들의 취향을 저격했고 멤버 제이홉의 안무영상이 공개된 이후에는 트렌드로 변해 SNS를 통해 빠른 속도로 퍼지고 있다. 이에 미국 NBC와 빌모드, 틴 보그, 매셔블 등 현지 매체들도 ‘IDOL’ 댄스 챌린지 열풍을 집중 보도하는 등 방탄소년단의 남다른 화제성을 실감케 하고 있다.
이처럼 방탄소년단은 신곡 발표 1주일 만에 음악방송 1위와 대상을 거머쥔 것은 물론 전세계적으로 뜨거운 사랑을 받으며 연일 케이팝의 새 역사를 쓰고 있다. 음악방송 컴백 무대로 국내 활동을 마무리 짓는 방탄소년단은 또 다시 본격적인 월드투어에 돌입한다. 이들의 성장이 어디까지 계속될지 기대가 높아진다. /mk3244@osen.co.kr
[사진]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