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방탄소년단이 'IDOL' 발표 11일만에 또다시 전세계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다.
방탄소년단은 지난달 24일 리패키지 앨범 'LOVE YOURSELF 結 ‘Answer’'을 발매했다. 타이틀곡 ‘IDOL’은 사우스 아프리칸 댄스 스타일로, 국악 장단과 추임새가 겹쳐져 흥을 끌어올린다. 트렌디함과 한국적인 요소가 적절히 어우러진 것.
이에 이번 ‘IDOL’도 발매와 동시에 글로벌 팬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다. 'IDOL’은 국내 음원차트 1위를 휩쓸었으며 미국, 캐나다, 영국 등 66개 국가 및 지역 ‘톱 송’ 차트 1위를 기록했다.

특히 노래, 뮤직비디오, 퍼포먼스 등 모든 것이 뜨거웠다. 방탄소년단은 빌보드, 영국 오피셜 차트 등에서 연일 신기록을 세우며 아미들의 파워를 증명해냈다.

#국내
방탄소년단은 11일째 음원차트 1위 순위를 굳건히 유지하고 있다. 3일 오전 8시 기준 방탄소년단은 'IDOL'로 멜론 등에서 1위를 지키고 있는 것은 물론 'I'm fine' 'Euphoria' 등 수록곡도 최상위권에 줄세우기를 기록하고 있다.
여기에 방탄소년단은 'IDOL' 컴백무대를 펼치며 음악방송 1위도 장악했다. 방탄소년단은 벌써 KBS 2TV '뮤직뱅크'와 SBS '인기가요' 1위 트로피를 거머쥐며 2관왕에 올랐다. 이에 방탄소년단은 아미들에게 각별한 고마움을 전했다.

#두번째 빌보드200 1위
모든 가수들이 꿈꾸는 빌보드 메인차트 1위를 방탄소년단은 두번이나 해냈다. 2일(현지시간) 미국 빌보드는 ‘방탄소년단, LOVE YOURSELF: 'Answer'로 빌보드 200 두번째 1위 등극(BTS Scores Second No. 1 Album on Billboard 200 Chart With 'Love Yourself: Answer')’의 기사를 보도했다.
빌보드는 “방탄소년단의 LOVE YOURSELF 結 'Answer'가 빌보드 200 1위에 올랐으며, 이는 2018년 초 발매 앨범 LOVE YOURSELF 轉 'Tear' 이후로 그룹의 두 번째 1위 앨범”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닐슨 뮤직에 따르면 러브 유어셀프 시리즈의 세 번째 앨범인 이 새 앨범은 8월 30일까지의 한 주 동안 앨범 수치 185,000점을 달성하며 1위에 올랐고, 그 중 141,000점은 실물 앨범 판매량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빌보드는 “LOVE YOURSELF 結 'Answer'는 LOVE YOURSELF 轉 'Tear'를 잇는 방탄소년단의 두 번째 1위 앨범으로, 방탄소년단은 빌보드 1위를 차지한 유일한 케이팝 가수일 뿐만 아니라 한국 최초로 2개의 1위 앨범을 보유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빌보드 200’ 차트는 앨범 판매량, 스트리밍 횟수, 다운로드 횟수를 총망라한 판매고를 기반으로 그 주의 가장 인기 있는 앨범 순위를 매긴다. 9월 2일자 전체 차트는 9월 3일 노동절 휴일로 인해 평소보다 하루 늦은 9월 5일 빌보드 웹사이트에 게시될 예정이다.

#영국 오피셜차트
미국뿐만 아니라 영국도 방탄소년단에 빠졌다. 'IDOL'은 지난 8월 31일(현지시각) 영국(UK) 오피셜 싱글차트에서 21위로 등장했다.
영국 오피셜 차트 측은 “방탄소년단이 싱글 차트에서 케이팝 그룹 최초로 ‘톱 40’에 들었다. 역사를 만들었다”고 축하했다. ‘IDOL’은 ‘오피셜 싱글 다운로드 차트’와 ‘오피셜 싱글 세일즈 차트’에서도 각각 9위를 차지했다. 이로써 방탄소년단은 지난 5월 ‘FAKE LOVE’로 세웠던 자체 기록(42위)를 경신했다.

#뮤직비디오
'IDOL' 뮤직비디오도 1억뷰를 돌파하며 아미의 화력을 과시했다. 'IDOL' 뮤직비디오는 열대 사바나 초원과 북청 사자놀이, 유로-아시안 건축 및 한국 전통 양식을 차용한 화려한 세트를 바탕으로 영상 시작부터 끝까지 신나고 흥겨운 분위기를 이어간다. 또 서브 컬쳐의 그래픽 효과가 더해져 감각적이고 화려한 색감을 보여준다.
특히 'IDOL' 뮤직비디오는 지난 8월 24일 오후 6시에 첫 공개된 이후, 4일 23시간만인 29일 오후 5시 20분경 조회수 1억건을 넘었다.
이는 지난 5월 'FAKE LOVE'로 세웠던 자체 기록(9일)을 경신한 것이다. 방탄소년단은 또 한번 한국그룹 최단 시간 1억뷰 돌파 기록을 세웠다.
방탄소년단은 '쩔어'를 시작으로 '불타오르네(FIRE)', '피 땀 눈물', '상남자', 'Save ME', 'Not Today', '봄날', 'DNA', 'Danger', 'I NEED U', '호르몬 전쟁', 'MIC Drop' 리믹스, 'FAKE LOVE'에 이어 'IDOL'까지 총 14편의 뮤직비디오가 1억뷰를 돌파하며 한국 가수 최다 1억뷰 뮤직비디오를 보유하게 됐다.

#'IDOL' 챌린지
‘IDOL’의 댄스도 전세계적으로 유행이다. ‘IDOL’ 안무는 아프리칸 댄스 구아라구아라와 한국의 사물놀이 및 탈춤이 만나 흥겨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무엇보다 ‘IDOL’의 안무영상이 공개된 후 SNS에는 따라하기 열풍이 일어나고 있다. 이에 미국 NBC와 빌보드, 틴 보그, 매셔블 등 현지 매체들도 ‘IDOL’ 댄스 챌린지 열풍을 집중 보도하며 방탄소년단의 저력에 감탄했다.
미국 NBC는 지난 8월 30일(현지시간) 뉴스 프로그램인 'Early Today'를 통해 "전 세계의 팬들이 방탄소년단의 히트곡 'IDOL' 댄스 동작을 따라 하는 '아이돌챌린지(#IDOLCHALLENGE)' 영상을 공유하고 있다. 앞서 'IDOL' 뮤직비디오는 공개 후 며칠 만에 1억뷰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빌보드 역시 지난 8월 29일과 30일 'IDOL' 댄스 열풍에 대한 기사를 연이어 게재했다. 빌보드는 "지민과 정국, 제이홉의 'IDOL' 댄스 영상을 보고 세대 구분 없이 전 세계 팬들이 모두 춤을 추고 있다"며 "제이홉의 안무 영상은 공개하자마자 바로 트렌드가 됐고 이 재미있는 트렌드는 빠른 속도로 퍼지고 있다"고 말했다. 해당 기사에는 방탄소년단의 영상을 비롯해 전 세계 팬들이 올린 'IDOL' 챌린지 댄스 영상도 함께 소개됐다.
또 캐나다, 스페인, 네덜란드, 브라질, 아르헨티나, 스위스 등 각 나라 현지 매체들도 방탄소년단의 'IDOL' 뮤직비디오를 앞다퉈 소개했으며, 안무를 따라 추기도 했다.
한편, 방탄소년단은 오는 5일 미국 로스앤젤레스 스테이플스 센터에서 ‘LOVE YOURSELF’ 투어를 이어간다.
/misskim321@osen.co.kr
[사진] OSEN 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