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을 이어온 장애학생들의 온라인 올림픽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이 4일 서울 더케이 서울호텔에서 개막했다.
올 해 행사에는 역대 최대규모로 치러진 지역예선을 뚫고 올라온 본선 참가자 1500여명을 비롯해 바른미래당 정병국 의원,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 더불어민주당 김병관 의원 등 주요 정관계 인사들이 개막식에 참석했다.
넷마블문화재단은 지난 2009년부터 10년간 이 페스티벌을 공동 주최하며 장애학생들의 꿈과 도전을 응원해오고 있다.

4일과 5일 양일간 총 1500명의 본선 진출자들은 로봇코딩을 비롯해 아래한글, 파워포인트, 엑셀 등 총 16종목의 ‘정보경진대회’, 마구마구(PC) 및 모두의마블(모바일), 펜타스톰(모바일) 등 총 11개 ‘e스포츠’ 종목으로 국무총리상과 장관상을 목표로 선의의 경쟁을 펼친다.
지난 5월부터 진행된 ‘2018 전국장애학생 e페스티벌’ 예선전에는 전년보다 약 53% 증가한 3869명이 참가하는 등 열기가 뜨거웠다.
‘경기를 넘어 제약과 편견 없는 페스티벌’을 모토로 하고 있는 만큼 ‘e스포츠대회’는 장애학생 개인전,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통합, 부모동반, 사제동반 형태로 진행해 의미를 더한다.
올해는 중도중복장애(장애의 정도가 매우 심하고 장애가 두 가지 이상 중복해 있는 경우) 학생도 보조공학기기를 활용해 게임에 참여할 수 있는 볼링, 육상 종목을 신설했으며, 선수들이 e스포츠 정신을 되새길 수 있도록 승패와 관련 없이 종목별로 최선을 다해 공정한 경기를 펼친 학생에게 수여하는 페어플레이상도 도입했다.
이외 대회 참가자는 물론 가족 등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풍성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도 마련했다. 브릭으로 나만의 세상을 표현하는 ‘브릭월’, 지인과 함께 기념사진 촬영 및 즉석 인화가 가능한 ‘포토키오스크’, 내가 꿈꾸는 직업의상을 가상으로 입어보는 ‘가상피팅 드레스룸’, 드론 레이싱 및 로봇 축구를 경험할 수 있는 ‘IT챌린지존’,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놀이기구’, ‘페이스 페인팅’, ‘캐릭터 솜사탕’, ‘아케이드 게임장’ 등을 체험할 수 있다.
한편 지난 1월 넷마블이 사회공헌활동 고도화, 전문화를 목표로 설립한 넷마블문화재단은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을 비롯해 ‘게임문화체험관’, ‘어깨동무문고’ 등 장애인들의 사회참여와 권익보호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 scrapper@osen.co.kr
[사진] 넷마블문화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