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필립과 김승현의 아버지, 두 사람 모두 가장으로서의 책임감을 다하려고 하는 모습이 감동을 전했다.
5일 방송된 KBS 2TV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이하 '살림남2')에서 김승현의 딸 수빈이 학원비 등의 문제를 아버지가 아닌 할아버지에게 털어놓는 모습이 그려졌다.
아침부터 김승현의 어머니가 두 아들이 한 집에 살면서 생활비가 많이 나온다고 힘들어했다. 에어컨 비용 뿐만 아니라 식비 등도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는 상황. 두 아들에게 생활비를 내라고 했다.

어머니는 제작진과의 인터뷰에서 "돈이 없는게 아니다. 정신상태를 고치기 위해서 15만원씩 걷었다"고 말했다.
형제는 15만원씩 내고 "고기가 없다"고 반찬 투정을 하는 등 어머니 살림살이에 사사건건 시비를 걸고 간섭해 어머니를 더욱 화나게 했다.
어른들의 다툼에 승현의 딸 수빈이 눈치를 봤다. 일요일 아침에도 출근하는 승현의 아버지. 수빈이 출근하려는 할아버지의 뒤를 쫓아나왔다.
수빈은 "내가 자격증을 따야하잖아. 근데 자격증을 따려면 학원을 다녀야하는데 학원비가 조금 비싸니까 미용은 3개월 계속 해야되는거라 재료비도 있고 해서 대략 아무리 적게 잡아도 3개월에 100만원에서 200만원이다"라고 어렵게 이야기를 꺼냈다.
이에 할아버지는 "대학교 가려면 자격증 따야하잖아. 돈걱정 하지 말고 다녀. 할아버지가 알아서 처리할게. 돈 신경 쓰지 말고 공부 열심히 해"라고 말했다.
수빈은 제작진과의 인터뷰에서 "아빠와 삼촌이 수입이 일정하지 않고 제가 말하려고 타이밍을 잡을 때마다 어른들이 거실에서 계속 돈 때문에 다툼을 하니까 타이밍을 잡지 못했다"라고 속마음을 전했다.
할아버지는 더운 날 넓은 공장에서 혼자 기계와 씨름하며 일을 시작했다. 동료에게 "학원비가 200만원이나 한다. 경기도 안 좋은데 어떻게 마련하나"라고 털어놨다.
할아버지는 집으로 돌아왔지만 아들들과 아내가 저녁 식탁 자리에서 생활비 때문에 티격태격하는 모습에 답답해하며 언성을 높이다가 급기야 자신을 책망, 눈물까지 보였다.
김승현은 수빈이 이야기를 듣고, 아버지가 아닌 할아버지에게 고민을 털어놓을 수 밖에 없는 딸을 보며 속상해했다.

류필립이 미나 몰래 아르바이트를 했다가 진땀을 뺐다.
미나는 최근 팀을 다시 결성해 신곡준비를 함께 해온 주대건으로부터 류필립의 소재를 묻는 전화를 받았다. 이에 미나는 류필립에게 전화를 해 봤지만 받지 않았고 걱정되는 마음에 동생에게 전화를 걸어 류필립의 행방이 묘연하다는 얘기를 하자, 동생은 류필립이 남편이 운영하는 의류매장에서 가끔 아르바이트를 해왔다는 사실을 털어놓았다.
미나는 류필립을 찾아 매장이 있는 춘천으로 향했다. 미나가 도착했을 때 류필립은 한낮 무더위 속 땀을 뻘뻘 흘리며 유리를 닦고 있었다.
그런 류필립의 모습을 본 미나는 속상한 마음에 화를 냈고, 미나가 찾아올 것을 예상하지 못했던 류필립은 크게 당황했다.
미나는 "지금 여기서 뭐해. 녹음하러 간다며"라고 말했다. 필립은 "일단 들어가자"며 "동서가 일손이 부족하다고 해서 왔다"고 설명했다.
미나는 "액션 스쿨 간다더니 맨날 나가더니 여기 간거야?"라고 화를 냈다. 필립은 "내가 원래 말을 하려고 했는데 타이밍을 놓쳤어"라고 말했다.
류대건의 녹음실로 향하는 두 사람. 차 안에는 냉랭한 분위기가 계속 흘렀다. 미나가 "돈 필요해? 돈 없어? 자기 돈 있잖아"라고 말했다. 필립은 "생산적인게 없으면 사는데 긴장감도 떨어지고 그런게 있어"라고 말했다.
미나는 답답해하며 "자기 액션스쿨 일산까지 5시간 걸려서 왔다갔다 하지, 녹음 준비해야지"라고 말했다. 필립은 "차비 번다고 생각하고.."라고 미나의 눈치를 살폈다.
미나는 제작진과의 인터뷰에서 "생각해보세요. 이 더운날 밖에서 유리창 닦는 모습 보면 누가 좋아하겠어요. 동서 가게에서 손위 형님이 돈 받으면서 일하는거 자존심 상하고 그렇다"라고 솔직히 이야기했다.
필립은 "10대 후반에서 미국에서 고생을 하고 나서 일을 안 하면 돈이 안 들어오고 뭔가 불안한게 저한테는 습관이 됐다. 일에 대한 강박관념이 큰 편이다. 그런게 아직 몸에 남아 있는 듯 하다"고 전했다.
rookeroo@osen.co.kr
[사진]KBS 2TV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