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보드 1위부터 음반" 방탄소년단 'IDOL', 15일간 세운 大기록(종합)[Oh!쎈 이슈]
OSEN 김은애 기자
발행 2018.09.07 10: 43

  그룹 방탄소년단이 연일 최초, 최고, 최단 기록을 세우며 전세계를 ‘IDOL' 열풍에 빠뜨렸다.
방탄소년단은 지난달 24일 리패키지 앨범 'LOVE YOURSELF 結 ‘Answer’'을 발표했다. 타이틀곡 ‘IDOL’은 사우스 아프리칸 댄스 스타일로, 국악 장단과 추임새가 겹쳐져 흥을 끌어올린다. 
이에 이번 'IDOL'도 발매와 동시에 각종 신기록을 만들어내며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IDOL’은 국내 음원차트 1위를 휩쓸었으며 미국, 캐나다, 영국 등 66개 국가 및 지역 ‘톱 송’ 차트 1위를 기록했다.

#또 빌보드 1위
방탄소년단은 지난 앨범에 이어 새 앨범도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1위와 함께 메인 싱글 차트에 동시 진입했다. 5일(현지시간) 빌보드가 발표한 최신 차트(9월 8일자)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의 새 앨범 LOVE YOURSELF 結 ‘Answer’는 ‘빌보드 200’에서 1위, ‘IDOL (Feat. Nicki Minaj)’은 ‘핫 100’에서 11위를 기록했다.
한국 가수가 ‘빌보드 200’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은 지난 6월 방탄소년단이 처음으로, 이번 앨범이 또 한번 1위에 등극하며 올해 발매한 2개의 앨범 모두 1위에 올랐다. ‘IDOL (Feat. Nicki Minaj)’도 ‘핫100’ 차트 11위로 방탄소년단이 최고 순위(10위)를 기록한 ‘FAKE LOVE’ 다음으로 두 번째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이로써 방탄소년단은 ‘화양연화 pt.2’ 171위, ‘화양연화 영 포에버(Young Forever)’ 107위, '윙스(WINGS)' 26위, '유 네버 워크 얼론(YOU NEVER WALK ALONE)' 61위, LOVE YOURSELF 承'Her' 7위, ‘FACE YOURSELF’ 43위, LOVE YOURSELF 轉 'Tear' 1위에 이어 이번 앨범까지 총 8개 앨범 연속 ‘빌보드 200’ 차트에 올랐다.
또한, 방탄소년단은 ‘아티스트 100’ 1위와 ‘소셜 50’에서 60주 연속 1위를 달성했다. 새 앨범은 ‘월드 앨범’ 1위, ‘톱 앨범 세일즈’ 1위, ‘인디펜던트 앨범’ 1위, ‘캐나디안 앨범’ 1위, ‘테이스트메이커 앨범’ 3위, ‘디지털 앨범’ 4위, ‘더 오피셜 유케이 앨범’ 14위에 올랐다. ‘IDOL (Feat. Nicki Minaj)’은 ‘디지털 송 세일즈’ 1위, ‘핫 캐나디안 디지털 송 세일즈’ 2위, ‘빌보드 캐나디안 핫 100’ 5위, ‘스트리밍 송’ 11위, ‘온 디맨드 스트리밍 송’ 36위를 기록했다.
특히, ‘디지털 송 세일즈’에서 ‘IDOL’ 1위를 시작으로 ‘Euphoria’ 12위, ‘I'm Fine’ 15위, ‘Epiphany’ 19위, ‘Trivia 轉 : Seesaw’ 23위, ‘Answer : Love Myself’ 24위, ‘Trivia 起 : Just Dance’ 25위, ‘Serendipity (Full Length Edition)’ 29위, ‘Trivia 承 : Love’ 31위, ‘MIC Drop’ 40위까지 새 앨범의 수록곡까지 줄 세웠다. 
‘월드 앨범’과 ‘톱 앨범 세일즈’, ‘인디펜던트 앨범’에서도 LOVE YOURSELF 結 ‘Answer’를 비롯해 LOVE YOURSELF 轉 'Tear'와 LOVE YOURSELF 承 ‘Her’까지 LOVE YOURSELF 시리즈 3개 앨범이 모두 차트인하며 전 세계적인 인기를증명했다.
#영국 오피셜차트
미국뿐만 아니라 영국도 방탄소년단에 빠졌다. 'IDOL'은 지난 8월 31일(현지시각) 영국(UK) 오피셜 싱글차트에서 21위로 등장했다.
영국 오피셜 차트 측은 “방탄소년단이 싱글 차트에서 케이팝 그룹 최초로 ‘톱 40’에 들었다. 역사를 만들었다”고 축하했다. ‘IDOL’은 ‘오피셜 싱글 다운로드 차트’와 ‘오피셜 싱글 세일즈 차트’에서도 각각 9위를 차지했다. 이로써 방탄소년단은 지난 5월 ‘FAKE LOVE’로 세웠던 자체 기록(42위)를 경신했다.
#음반 200만장 코앞
방탄소년단의 음반도 신기록 행진이었다. 'LOVE YOURSELF 結 ‘Answer’는 발매 8일 만에 193만장의 판매량을 돌파하는 대기록을 세웠다. 
 가온차트가 6일 발표한 2018년 8월 월간 앨범 차트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의 LOVE YOURSELF 結 ‘Answer’는 8월 24일 발매 이후 8일 만에 193만 3450장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월간 앨범 차트 1위를 차지했다.
이는 가온차트 집계 역사상 가장 높은 판매량이다. 무엇보다 이번 판매량은 국내뿐 아니라 정식 유통한 해외 판매량도 포함된 수치이다.
앞서 방탄소년단의 LOVE YOURSELF 結 ‘Answer’는 발매 전 선주문 151만장을 돌파한 바 있다. 
방탄소년단은 LOVE YOURSELF 結 ‘Answer’로 미국, 캐나다, 일본, 브라질, 영국 등 전 세계 65개 국가 및 지역에서 아이튠즈 ‘톱 앨범’ 1위를 기록했으며, 타이틀곡 ‘IDOL’은 미국, 캐나다, 영국 등 66개 국가 및 지역에서 ‘톱 송’ 차트 1위에 올랐다. 
 
관계자들은 이전 판매 수치와 판매량의 추이를 볼 때 200만 장 돌파는 시간문제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국내에서 단일 앨범으로 200만 장을 돌파하는 것은 2000년 조성모의 3집 '아시나요(207만 장)'이후 18년 만이다. 그동안 단일 앨범으로 200만 장의 판매고를 올린 가수는 김건모, 서태지와 아이들, 신승훈, 조성모 뿐이다. 그만큼 방탄소년단이 200만 장을 돌파하면 가요계에 또다시 큰 역사를 쓰게 된다.
#'IDOL' 챌린지
‘IDOL’의 댄스도 전세계적으로 유행이다. ‘IDOL’ 안무는 아프리칸 댄스 구아라구아라와 한국의 사물놀이 및 탈춤이 만나 흥겨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무엇보다 ‘IDOL’의 안무영상이 공개된 후 SNS에는 따라하기 열풍이 일어나고 있다. 이에 미국 NBC와 빌보드, 틴 보그, 매셔블 등 현지 매체들도 ‘IDOL’ 댄스 챌린지 열풍을 집중 보도하며 방탄소년단의 저력에 놀라워했다.
미국 NBC는 지난 8월 30일(현지시간) 뉴스 프로그램인 'Early Today'를 통해 "전 세계의 팬들이 방탄소년단의 히트곡 'IDOL' 댄스 동작을 따라 하는 '아이돌챌린지(#IDOLCHALLENGE)' 영상을 공유하고 있다. 앞서 'IDOL' 뮤직비디오는 공개 후 며칠 만에 1억뷰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빌보드 역시 지난 8월 29일과 30일 'IDOL' 댄스 열풍에 대한 기사를 연이어 게재했다. 빌보드는 "지민과 정국, 제이홉의 'IDOL' 댄스 영상을 보고 세대 구분 없이 전 세계 팬들이 모두 춤을 추고 있다"며 "제이홉의 안무 영상은 공개하자마자 바로 트렌드가 됐고 이 재미있는 트렌드는 빠른 속도로 퍼지고 있다"고 말했다. 해당 기사에는 방탄소년단의 영상을 비롯해 전 세계 팬들이 올린 'IDOL'  챌린지 댄스 영상도 함께 소개됐다.
또 캐나다, 스페인, 네덜란드, 브라질, 아르헨티나, 스위스 등 각 나라 현지 매체들도 방탄소년단의 'IDOL' 뮤직비디오를 앞다퉈 소개했으며, 안무를 따라 추기도 했다.
#뮤직비디오
'IDOL' 뮤직비디오도 1억뷰를 돌파하며 전세계 아미들의 사랑을 재입증했다. 'IDOL' 뮤직비디오는 열대 사바나 초원과 북청 사자놀이, 유로-아시안 건축 및 한국 전통 양식을 차용한 화려한 세트를 바탕으로 영상 시작부터 끝까지 신나고 흥겨운 분위기를 이어간다. 또 서브 컬쳐의 그래픽 효과가 더해져 감각적이고 화려한 색감을 보여준다.
특히 'IDOL' 뮤직비디오는 지난 8월 24일 오후 6시에 첫 공개된 이후, 4일 23시간만인 29일 오후 5시 20분경 조회수 1억건을 넘었다.
이는 지난 5월 'FAKE LOVE'로 세웠던 자체 기록(9일)을 경신한 것이다. 방탄소년단은 또 한번 한국그룹 최단 시간 1억뷰 돌파 기록을 세웠다.
방탄소년단은 '쩔어'를 시작으로 '불타오르네(FIRE)', '피 땀 눈물', '상남자', 'Save ME', 'Not Today', '봄날', 'DNA', 'Danger', 'I NEED U', '호르몬 전쟁', 'MIC Drop' 리믹스, 'FAKE LOVE'에 이어 'IDOL'까지 총 14편의 뮤직비디오가 1억뷰를 돌파하며 한국 가수 최다 1억뷰 뮤직비디오를 보유하게 됐다.
뿐만 아니라 방탄소년단은 7일 세계적인 래퍼 니키 미나즈가 등장한 ‘IDOL (Feat. Nicki Minaj)’ 뮤직비디오도 공개했다. 해당 뮤직비디오는 타이틀곡 ‘IDOL’의 뮤직비디오에서는 볼 수 없었던 장면들이 추가돼 더욱 신나고 흥겨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니키 미나즈는 밝은 헤어와 화려한 의상을 입고 특유의 랩 실력을 뽐낸다.
또한, 후반부에는 ‘IDOL' 챌린지(#IDOLCHALLENGE)’에 참여한 전세계 팬들의 영상도 삽입됐다. 70여명의 댄서와 함께 춤추는 멤버들의 모습이 ‘IDOL’ 댄스를 재현한 팬들의 영상과 겹치며, 방탄소년단과 전세계 팬들이 하나가 돼 축제를 즐기는 모습을 보여준다.
/misskim321@osen.co.kr
[사진] 빅히트, OSEN DB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