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TV' 잠적한 마이크로닷, 家공소시효 남았다‥법적 '책임' 주목[종합]
OSEN 김수형 기자
발행 2018.11.26 21: 58

새롭게 시작되는 드라마와 뮤지컬 소식과 더불어, 연예계를 뜨겁게 달군 화제들을 전했다.
26일 방송된 MBC 예능 '섹션TV 연예통신'에서 다양한 소식을 전했다.
악녀들의 모성애 대결이 펼쳐질, MBC 주말 드라마 '신과의 약속' 배우들을 만나봤다. 한채영, 배수빈, 오윤아, 이천희가 한 자리에 모였다. 4년만에 안방극장 복귀 작품이라는 한채영은 "어느때보다 긴장, 떨렸다"면서 긴장 뿐만 아니라 기대감도 가졌다. 20대 모습 연기에 대해 묻자 한채영은 "의상, 헤어밴드로 포인트 줬다, 하지만 서로 민망해서 웃었다"고 말해 웃음을 안겼다.  

다음은 3년만에 돌아온 뮤지컬 '엘리자벳'으로 모인 옥주현, 박형식, 김소현, 빅스 레오가 소개됐다. 비운의 황후 역을 맡은 옥주현과 김소현은 더블 캐스팅에 대해 입을 열었다. 서로의 차이점을 묻자, 옥주현은 "같은 역할이지만 다르다"고 했고,김소현은 "같은 역할인 내가 봐도, 옥주현은 맞춤형 엘리자벳"이라고 칭찬해 훈훈함을 안겼다. 특히 옥주현은 박형식과 6촌관계라고 뜻 밖에 혈연관계를 전했다. 옥주현은 "집안 사람들끼리 잘 하길 바란다"며 애정을 드러냈다. 
뜨거운 사람들 3위는 강제 성추행 혐의를 받고 있던 배우 이서원의 돌연입대 소식이 전해졌다. 4차 공판을 받던 이서원이 이틀전 입대한 사실이 알려진 것. 재판을 완결짓지 않은 채 입대해 논란이 되고 있는 것. 군대가 도피처로 삼은건아니냐며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이서원 측에선 민간인이 아닌 군인의 신분으로 군사법원에서 재판을 이어갈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이서원의 아버지가 직업군인이란 사실이 알려져 또 다른 의혹이 떠오른 가운데, 재판 도중 도피성 입대란 얘기에 대해서 4차 공판에 대한 여론의 관심이 뜨겁다.
2위는 유승준이었다. 11년만에 앨범 발매를 예고했지만 무산된 것. 중국 웨이보를 통해 유승준은 신곡 소식을 전했다. 후회와 반성의 의미를 담아 직접 작사했으며 신곡 발매와 당시해 수익금은 기부할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유통사 측에선 발매를 취소, 티저 영상을 삭제했다. 1997년 데뷔해 발표곡마다 1위를 휩쓸며 최고의 댄스가수로 사랑받은 유승준, 미군 영주권자였던 그가 기회가 될 때마다 군대를 갈 것이라고 했지만, 입대를 3개월 앞둔 때에 미국 시민권을 취득해 병역 면제를 받은 것. 이에 법무부에선 입국 제한을 걸었고, 병역 의무 회피라 판단해 입국 금지를 시켰다. 
중국과 미국에서 활동 중인 그는 13년만에 사죄했지만 여론을 돌릴 수 없었다. 유승준은 입국을 허락해달라며 비자거부 취사소송냈지만 모두 패소 선고됐다. 16년째 강한 입국 의지를 보이고 있는 유승준에 대해 여전히 이목이 쏠리고 있다.  
1위는는 마이크로닷이었다. 예능 대세 마이크로닷이 부모 사기혐의에 휩싸이며 모든 프로그램 하차한 것.  
마이크로닷 부모가 사기를 치고 뉴질랜드로 도피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래퍼 마이크로닷은 초기에 사실무근이라 명예훼손을 소송하려 했으나, 마이크로닷의 부모를 상대로한 피해사실과 고소내용은
피해액만 20억원으로, 제천 낙농우 연쇄도산으로 이어진 사기사건으로 지역신문까지 등장,
사기설이 불거지자 마이크로닷은 "사기사건 전혀몰랐다. 두 번 상처드려 죄송하다"며 180도 다른 입장으로 사과했다.
가족이 살았던 충북제천으로 향했고, 피해 마을주민은 "지역이 풍비박산 났다"고 했다. 마이크로닷의 큰아버지는 "마지막 여기 떠나던 날 방에서 자다가 새벽 가까이 됐는데  애들을 데리고 밤에 도망갔다"고 했다. 
큰 아버지조차 연대보증 피해자이며 죽마고우까지 빚쟁이가 됐다고 했다. 한 동네에서 막연하게 자란 피해자 자녀도 "티비에 나온 그를 단 번에 알아봤다"면서 마이크로닷 형제에게 피해사실을 알렸다고 했다. KBS 방송국까지 찾아갔으나 "아버지 빚을 왜 자기한테 얘기하냐고 했다"고 전했다. 
20년이 지난 사건에 대해 공소시효를 물었다. 공소시효가 소멸된지 의문이 남긴 것. 이에 대해 "지인한테 피해갈 걸 알면서 계획적으로 밤새 도망간게 문제, 형사처분을 면할 목적으로 국외로 간 것이 인정되면, 그 기간동안 공소시효는 정지된다. 사건 20년이 지났더라도 공소시효 남았을 여지가 있다"고 했다. 현재 뉴질랜드에 있는 마이크로닷 부모에게 인터폴 공조 요청을 보낸 상황. 해당 경찰서에는 공문을 보내 적색수배 요청을 내린 상태다. 경찰은 "소속사 측에 연락취하지만 연락이 안 된다"면서 현재 마이크로닷이 연락두절하고 잠적했다고 했다. 
형법상 은닉, 도피죄의 경우 당사자가 아닌 마이크로닷에게도 적용되는지 묻자, 이에 대해선 "가족간에는 적용이 되지 않는다"면서 "민형사상 어떤 법적인 책임도 부담을 한다고 볼 수없다"고 했다. 현재 부모는 조사를 받기 위해 적극적인 행보를 취할 것이라 알렸다.
열살 연상의 사업가 남편과 제주도에서 비밀리 결혼을 올린 김나영이 결혼 3년만에 남편의 도박 사기혐의가 불거진 후 프로그램에서 하차, SNS도 비공개로 전환한 후 인터넷 채널 게시물도 모두 삭제했다. 김나영은 "남편이 하는 일이 나쁜 일과 연루 되었을 거란 상상도 못했다"면서 발빠른 처산으로 사과했다. 법적대응을 예고한 마이크로닷의 적반하장식 초기대응과 대조되는 모습이라며 눈길을 끌고 있다.  
/ssu0818@osen.co.kr
[사진] '섹션TV 연예통신 ' 방송화면 캡쳐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