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해령' 신세경, 조선최초 신입여사관 도전→입궐할까 [어저께TV]
OSEN 김수형 기자
발행 2019.07.19 06: 50

'신입사관 구해령'에서 신세경이 조선최초 여사관이 될지 궁금증을 남겼다. 
18일 방송된 MBC 수목 드라마 '신입사관 구해령(연출 강일수, 한현희,극본 김호수)'에서 해령(신세경 분)이 여사관 시험에 통과해 입궐할 수 있을까. 
이림(차은우 분)은 해령(신세경 분)이 자신의 예명인 '매화'를 사칭한 사인회를 찾아갔고, 자신이 이전에 만났던 해령임을 알아봤다. 해령은 "사정이 있다"면서 이림에게 사과하겠다고 했다. 이에 이림은 "그대가 사과할 사람은 나 뿐이 아니다"면서 자신인 줄 알고 찾아온 독자들을 가리켰다. 해령은 "사과를 하려면 저 분들에게 하겠다"면서 사람들 앞에 섰다. 

해령은 공개적으로 얼굴을 드러내며 "저는 매화가 아니다"고 고백, 모두 수근거렸다. 해령은 "매화 행세를 하며 여러분들을 속였다,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고, 공개적으로 사기꾼이 되어버렸다. 이 모습을 이림이 옆에서 바라봤고, 이림은 "이 자리에 진짜 매화선생이 와 있다"면서 이림을 공개했다. 
다음날 이림이 쓴 서책들은 시내 곳곳 압수수색 당했고, 이림은 호패까지 내놓으라고 하며 협박을 당했다. 
이림은 자신이 매화가 아니라고 하던 순간, 매화가 자백하러 왔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진짜 매화인 이림이 당황, 알고보니 이림을 구하러 온 것이었고 덕분에 이림은 풀려날 수 있었다. 하지만 심상치 않은 이림의 모습이 뒷조사를 당하고 말았다. 
해령은 서책이 모두 태워진 상황에 서 우연히 관원 민우원(이지훈 분)을 만나게 됐다.무슨 이유로 금서가 되었는지 조보에 쓰여진 내용을 알려달라고 했고, 민우원은 "밀수된 서책들이 어지럽힌다는 이유"라며 어명이라 했다. 구해령은 "고작 서책이 나라를 어지럽히는 것이 아니다"면서 "왕이라고 모두 맞는 것이 아니다"고 했다. 그러면서 "임금은 백성이 좋아하는 것을 좋아하고 미워하는 걸 미워하라 했다, 지금은 백성이 좋아하는 걸 미워하고 미워하는 걸 좋아한다"며 꼬집었다. 그런 해령을 민우원이 유심하게 바라봤다. 
그날 밤, 민우원은 사회의 부조리에 대해 적어내려갔다. 이어 '대신들이 하늘과 백성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종사가 위태로운 까닭은 오로지 그들에게 있다'며 해령이 했던 말을 떠올리며 사회 그대로 보여지는 상황에 대한 솔직한 자신의 견해를 적어냈다. 
다음날 이림은 父인 왕을 찾아갔다. 의금부의 폭로로 진짜 매화가 이림임이 들통나버린 것이다. 이림은 "적적한 마음을 달래기 위한 서책들"이라 했으나 왕은 서책 뿐만 아닌 글과 관련된 모든 것을 빼앗았다. 단 한 권의 책도 읽지 못하게 명령이 내리자 이림은 "다시는 제 글을 세상에 내놓지 않겠다, 글을 읽고 쓰는 것 뿐"이라면서 "그것조차 할 수 없다면 내겐 아무것도 없다"며 눈물이 터졌고 좌절하고 말았다.  
해령의 오라비닌 구결은 '호담선생전' 저자가 궁 안에 있다는 소식을 전해들었다. 그러면서 상서문을 받게 됐고, 대원은 이 상서문으로 호담선생전을 잡아보라 명령했다. 대원은 왕을 찾아갔고, 이진(박기웅 분)을 겨냥했다. 그러면서 "이 땅에 호담의 이름을 아는 사람은 딱 세 사람, 전하와 저 그리고"라며 의미심장한 말을 남겼다.  
대비가 이진을 찾아갔다. 이진은 쉽지 않은 결정에 대해 고민을 했고, 그러면서 "대신들에게 휘둘리고 싶지 않다, 그렇다고 아우를 지키지 못하는 형이되고 싶지 않다"고 했다. 대비는 "악수 속에서 묘수가 있을 것"이라며 좀 더 생각할 시간이 필요함을 전했다. 
이진은 여사제도에 대해 허가했다. 여사관은 과거로 치룰 것이라 전하면서 급제자는 권지 신분으로 예문관에 정식 소속될 것이라 전했다. 대신들은 조선에 전례가 없는 일이라며 이에 거세게 항의했다. 하지만 이진은 "사내만 과거를 치루는 법은 없다"면서 "인제가 있다면 여인이라 해도 기꺼이 품어줄 것"이라며 뜻을 굽히지 않았다. 민우원 역시 그런 이진의 뜻에 대해 동의했다. 
해령은 신랑될 정혼자 선비에 대한 얘기를 전해들었다. 하지만 여전히 마음이 무거웠다. 이어 자명종을 팔기 위해 어디론가 향했다. 앞으로 자신에게 필요가 없을 것이라며 짐을 정리하기 시작했다. 혼례가 치뤄지는 날, 해령이 슬픈 표정으로 치장했다. 하지만 정혼자로 나타난 신랑이 "이 혼인을 할 수 없다"고 외쳤고, 이 소식을 듣자마자 해령이 도망쳤다. 
미소를 지으며 달아난 해령, 같은 시각 이림은 이진의 불림을 받았다. 별시가 치뤄진 당일에도 고민하자, 
이림은 "여사관들은 왕실의 허물을 써야하는 자, 그럼 무엇보다 무험해야한다, 왕도 대신들도 겁내지 않을 사람을 찾아라"면서 "고집은 황소같고 배짱은 장수같은 이상한 여인"이라 했다. 이진은 "이 조선 땅에 그런 여인이 있겠냐"고 했고,이림은 "있을 것이다, 어딘가"라고 대답, 그 사이, 해령이 여사 별시를 치르러 가까스로 도착했다. 
예고편에서 해령은 이진이 "겁도 없이 이를 써냈냐, 내가 틀렸냐"는 물음에 "틀리셨다"고 대답하는 모습을 예고, 조선최초 여사관이 될지 암시해 쫄깃한 궁금증을 남겼다. 
한편, '신입사관 구해령'은 조선의 첫 문제적 여사(女史) 구해령과 반전 모태솔로 왕자 이림의 '필' 충만 로맨스 실록 드라마다.
/ssu0818@osen.co.kr
[사진] '신입사관 구해령' 방송화면 캡쳐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