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이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10월) 1위를 차지했다.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2019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이 1위를, (여자)아이들이 2위를, 엑소가 3위에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9월 24일부터 10월 25일까지 100대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37,483,547개를 추출해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해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지난해 9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142,702,697개와 비교하면 3.66%P 줄어들었다.

올 10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여자)아이들, 엑소, 마마무, 블랙핑크, 아이즈원, 소녀시대, 트와이스, 레드벨벳, 슈퍼주니어, 오마이걸, 뉴이스트, 러블리즈, 세븐틴, 핫샷, 여자친구, 위너, 티아라, 샤이니, 에프엑스, ITZY, 아스트로, AB6IX, 에이핑크, NCT, AOA, 드림캐쳐, 에이프릴, 우주소녀, 비스트 순으로 분석됐다.

1위 방탄소년단(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2,741,640 미디어지수 1,814,401 소통지수 4,129,489 커뮤니티지수 5,278,4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963,932로 분석됐다. 지난해 9월 브랜드평판지수 11,902,265와 비교하면 17.32%P 상승했다.
2위인 (여자)아이들(소연, 미연, 민니, 수진, 우기, 슈화) 브랜드는 참여지수 290,752 미디어지수 617,125 소통지수 3,915,870 커뮤니티지수 3,954,70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78,454로 집계됐다. 지난 2019년 9월 브랜드평판지수 3,768,632와 비교하면 132.93%P 올랐다.
3위인 엑소(수호, 시우민, 백현, 첸, 레이, 디오, 찬열, 카이, 세훈) 브랜드는 참여지수 231,000 미디어지수 1,469,891 소통지수 1,805,293 커뮤니티지수 1,269,1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75,310로 분석됐다. 역시 지난해 9월 브랜드평판지수 4,251,165와 비교하면 12.33%P 상승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평가도 포함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0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23% 상승, 브랜드 이슈 22.16% 하락, 브랜드소통 0.29% 상승, 브랜드확산 7.8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돌그룹에 대한 긍부정 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6.99%로 지난 9월 긍정비율 48.20% 보다 8.79% 상승했다"고 밝혔다.
이어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사랑하다' '아름답다' '감동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지민' '제이홉' '생일'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6.55%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watch@osen.co.kr
[사진] OSEN 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