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영평상' 신하균X김향기 주연상 영예..'기생충' 최우수작품상·'벌새' 5관왕[종합]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박판석 기자] 배우 신하균과 김향기가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에서 각각 '나의 특별한 형제'와 '증인'으로 남여주연상을 수상했다. 칸에서 황금종려상을 받은 '기생충'은 최우수 작품상과 감독상, 촬영상을 받았다. '벌새' 역시 신인감독상, 여우조연상, 신인여우상, 독립영화지원상, 국제비평가연맹상까지 무려 5관왕을 차지했다. 

13일 서울 중구 통일로 92 KG타워 지하1층 하모니홀에서 제39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시상식이 열렸다. 이날 신지혜 아나운서의 사회로 진행되는 시상식에서 최우수작품상은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수상했다. '기생충'은 감독상, 촬영상까지 3개 부문을 수상하게 됐고, 육상효 감독의 '나의 특별한 형제'는 남우주연상, 각본상 등 2개 부문, '스윙키즈'는 음악상, 미술상 2개 부문을 수상하게 됐다. 

'기생충'으로 감독상을 받은 봉준호 감독은 감격을 표현했다. 봉 감독은 "감독은 모든 것을 결정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혼자서는 아무것도 못하는 사람이다. 모든 분과 나누고 싶다"고 소감을 남겼다.

박준형 기자 soul1104@osen.co.kr

'증인'으로 여우주연상을 받은 김향기는 아역에서 성인연기자로 연기력을 인정받았다. 신하균은 '나의 특별한 형제'에서 열연으로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신하균은 "고민하고 노력하는 배우가 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향기는 "앞으로 꾸준히 작품을 잘하겠다"고 겸손하게 말했다.

[OSEN=박준형 기자]공로상을 수상한 엄앵란이 미소 짓고 있다. /  soul1014@osen.co.kr

남우조연상은 '극한직업'에서 맛깔 나는 연기를 펼친 진선규가 수상하게 되었고, 여우조연상은 '벌새'에서 인상 깊은 매력을 보여준 김새벽 배우가 수상의 영광을 누렸다.

신인남우상은 '배심원들'에서 호소력 있는 연기를 보여준 박형식에게, 신인여우상은 '벌새'에서 섬세한 여중생의 심리를 시종일관 표출한 박지후가 수상하게 됐다. '벌새'는 신인감독상, 여우조연상, 신인여우상, 독립영화지원상, 국제비평가연맹상까지 무려 5개 부문의 상을 수상하여 올해 최고의 화제작이 되었다. 

공로영화인상은 한국영화사의 산 증인이자 당시로선 드물었던 학사 여배우로 인기를 모은 엄앵란 배우가 수상한다. 엄앵란은 1956년 '단종애사'로 데뷔하여, '로맨스 빠빠'((1960), '김약국의 딸들'(1963), '맨발의 청춘'(1964) 등의 대표작이 있다. 주로 발랄한 여대생이나 신세대 여성의 당돌한 캐릭터를 연기해 온 엄앵란은1950~60년대 한국영화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독보적인 개성을 갖춘 배우다. 이에 (사)한국영화평론가협회는 그 공로를 인정하여 올해 공로영화인상에 엄앵란 배우를 선정했다. 

[OSEN=박준형 기자]감독상을 수상한 봉준호 감독이 소감을 말하고 있다 /  soul1014@osen.co.kr

국제영화비평가연맹 한국본부상은 해외 여러 영화제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었으며 국내 평론가들의 지지를 받은 '벌새'의 김보라 감독에게 돌아갔다. 

독립영화지원상은 독립영화의 상영관 부족, 개봉(또는 복수개봉)의 어려움이 지속적으로 가중되는 상황에서 각별한 지원, 발굴의 의미를 지닌 상으로 CJ(CGV아트하우스), 백두대간(아트하우스 모모), 엣나인(아트나인), 인디스페이스 등 총 4개 기업과 극장이 선정에 참여했다. 이번에는 다큐멘터리 '김군'을 연출한 강상우 감독과 극영화 '벌새'를 연출한 김보라 감독이 수상했다.

이하 수상명단

▲최우수작품상: '기생충'
▲공로영화인상: 엄앵란 배우
▲감독상: 봉준호 '기생충'
▲여우주연상: 김향기 '증인'
▲남우주연상: 신하균 '나의 특별한 형제'
▲여우조연상: 김새벽 '벌새'
▲남우조연상: 진선규 '극한직업'
▲신인감독상: 김보라 '벌새'
▲신인여우상: 박지후 '벌새'
▲신인남우상: 박형식 '배심원들'
▲각본상: 육상효 '나의 특별한 형제'
▲국제비평가연맹 한국본부상: 김보라 '벌새'
▲촬영상: 홍경표 '기생충'
▲음악상: 김준석 '스윙키즈'
▲기술상: 박일현 '스윙키즈'
▲독립영화지원상: 강상우 감독, 김보라 감독/pps2014@osen.co.kr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