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백두산' 이병헌·하정우→전혜진·배수지, 안 보면 후회할 新재난영화 (종합)[Oh!쎈 현장]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하수정 기자] 이병헌, 하정우, 마동석, 전혜진, 배수지 등이 뭉친 '백두산'이 기존 재난영화와 다른 매력을 예고했다. 

19일 오전 서울 CGV 압구정에서는 영화 '백두산'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주연 배우 이병헌, 하정우, 전혜진, 배수지, 이해준 감독, 김병서 감독 등이 참석했다.

영화 '백두산'(각본감독 이해준·김병서, 제공배급 CJ엔터테인먼트·덱스터스튜디오, 제작 덱스터픽쳐스, 공동제작 퍼펙트스톰필름·CJ엔터테인먼트)은 남과 북 모두를 집어삼킬 초유의 재난인 백두산의 마지막 폭발을 막아야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다.

[OSEN=이대선 기자] 19일 오전 서울 강남구 압구정 CGV에서 영화 '백두산'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쌍천만 관객을 동원한 '신과함께' 시리즈를 제작한 덱스터스튜디오의 신작이자 이병헌, 하정우, 마동석, 전혜진, 배수지의 캐스팅으로 일찌감치 화제를 모았으며, 새로운 스타일의 재난 영화로 연말 극장가를 사로잡을 전망이다. 

이해준 감독은 "지금껏 시도하지 않았던 백두산 폭발을 담아서 새로운 영화가 될 것 같다", 공동 연출을 맡은 김병서 감독은는 "재난 상황에서 인물의 생존기보단 재난에 맞서서 자신들의 소중한 가치를 지켜내는 인물들에 집중했다. 다른 재난영화와 그런 차별점이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이해준 감독은 "이 영화의 구상부터 얘기하면, 7~8년 전부터 시작됐다. 시나리오 집필 기간도 3년 정도 걸렸다. 보통 소재를 먼저 정하고 이야기를 시작하는데, 이 영화는 몇 가지를 먼저 잡았다. 분명한 장르 영화일 것, 많은 사람들이 좋아해야 한다, 압도적인 스케일을 갖춰야 할 것 등을 고려했다. 그러다보니 지금의 재난영화의 틀을 갖추게 됐다. 기존에 시도하지 않았던 영화인 만큼, 거대한 모험이 되지 않을까 싶었다"며 기대감을 높였다.

[OSEN=이대선 기자] 19일 오전 서울 강남구 압구정 CGV에서 영화 '백두산'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이병헌은 극 중 백두산의 마지막 폭발을 막기 위한 결정적 정보와 작전의 키를 쥔 북한 무력부 소속 일급 자원 리준평을 맡았다. 베이징 주재 북한 서기관으로 위장 활동을 하다 남측의 이중 첩자임이 발각돼 수감돼 있던 중, 인창이 이끄는 비밀 작전에 합류한다. 그의 눈에는 백두산 화산 폭발을 막으려는 남측의 작전이 무모해 보이고, 작전에 협조하는 듯하면서도 예기치 못한 행동으로 EOD 대원들을 당황시킨다. 동시에 엘리트 요원다운 숙련된 민첩성과 과감한 행동력으로 자신만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움직이는 인물이다.   

이병헌은 "'그것만이 내 세상'이 극장에서 보여준 마지막 작품인데 벌써 2년이 지났다. 매년 새 영화를 선보이다가 2년 만에 올라오니까 살짝 어색하고 긴장도 된다"며 말문을 열었다. 

데뷔 이래 첫 북한요원에 도전한 이병헌은 북한 사투리, 중국어, 러시아 등을 구사했다. 그는 "러시아어, 중국어는 분량이 많지 않았다. 선생님들이 촬영할 때마다 항상 오셨고, 촬영 전에는 녹음을 부탁했다. 녹음기로 대사를 듣고 익숙해지도록 계속 익혔다. 북한 사투리가 메인 언어였는데, 훌륭한 선생님이 몇 개월동안 촬영장에 계셔서 많은 얘기와 수정을 해주셨다. 걱정했던 것보단 어렵지 않게 촬영을 끝냈다"고 답했다. 

[OSEN=이대선 기자] 19일 오전 서울 강남구 압구정 CGV에서 영화 '백두산'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이병헌은 '백두산' 출연 이유에 대해 "내가 여러가지 장르를 해봤다고 생각했는데, 재난영화는 처음이었다. 재난영화에서 놓칠 수 없는 스릴감이 전반적으로 계속 흐른다. 시나리오를 읽을 때 단숨에 읽었고, 하정우란 배우와 함께 버디무비의 형식의 훈훈함이 있는 영화였다. 그런 것에 대한 기대감이 컸다"고 했다. 

이병헌은 하정우에 대해 "시나리오를 읽을 땐 평범한 신이었는데, 그 신을 특별하게 살리는 재주가 있더라. 아무것도 아닌 신이라고 볼 수 있는데, 그 신을 웃음과 유머로 풍요롭게 만들었다", 하정우는 "그건 아마도 형과 함께 해서 그렇게 시너지가 발휘된 것 같다. 블랙 코미디의 정수가 아닌가 싶다. 진지한 얼굴과 중저음의 보이스에서 나오는 뜬금없는 유머가 있다"며 서로를 칭찬했다. 

CG를 상상하면서 연기한 이병헌은 "폭발로 인해 차가 기울어지고 걸음걸이가 이상해지는 등 그런 연기를 해야했다. 낯설기도 했고, 새로웠다. 이 영화는 4D 영화로 적합하지 않을까 싶었다. 4D 영화관에서 보면 그 상황속에서 보는 현실감이 생길 것 같다. 그 정도로 실감나는 장면이 많았다"고 했다.

[OSEN=이대선 기자] 19일 오전 서울 강남구 압구정 CGV에서 영화 '백두산'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하정우는 모두의 운명이 걸린 비밀 작전에 투입된 대한민국 EOD 대위 조인창을 연기했다. 전역 대기 중에 미사일 해체를 담당하는 기술진으로 북한에 가게 되지만 예기치 못한 사고로 얼떨결에 작전의 책임자가 된다. 전투 경험은 전무하지만 순간의 기지와 책임감으로 대원들을 이끌고, 작전의 키를 쥐고 있는 준평과 접선하는 데 성공하지만 속을 알 수 없는 그의 돌발 행동으로 긴장을 놓지 못한다. 하지만 어떻게든 작전을 수행하고 사랑하는 가족에게 돌아가려고 끝까지 준평과 함께하는 캐릭터다.  

재난장인 하정우는 "이번에는 화산을 막는 인물이다. 전작 '터널'이나 '더 테러 라이브'는 어떤 상황 속에 혼자 있었다면, 이번에는 다 같이 힘을 모아서 한결 마음이 편했다. 우리가 백두산 폭발에 대해 많이 얘기 한다. 영화적 상상력을 동원해서 그런 일이 벌어진다면, 대처하고 막아내는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서 큰 재미를 느끼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기획 단계부터 감독님과 얘기를 많이 나눴다고 들었다"는 말에 하정우는 "재난영화라고 해서 재난에 빠진 사람들의 말과 행동이 단선적이지 않아서 좋았다. 그런 부분에 있어 밸런스가 잘 갖춰져 있었다. 재난 상황 속에서도 유머가 있고, 인물들의 솔직한 대처 등이 있다. 그러한 지점들이 새로운 재난영화가 아닌가 싶다. 병헌이 형도 말씀하셨지만, 준평과 인창의 티키타카와 에피소드가 큰 매력"이라며 장점을 꼽았다. 

이병헌은 "몇 년 전부터 하정우 씨와 영화제 같은 곳에서 우연히 만나면 '같이 영화를 해야하는데..'라고 얘기했다. 언젠가는 '현실화 되겠지' 기대했는데, '백두산'으로 처음 만나서 정말 좋았다", 하정우는 "좋은 선배를 만난다는 것은 어렵고, 후배 입장에선 큰 축복이다. 오래 전부터 꿈꿔왔던 일이 실현돼 좋았다"고 했다.

재난장인에 이어 별명짓기 장인 하정우는 "이병헌 선배님의 별명을 짓기가 쉽지 않았다. 언론시사회 전까지 생각해 보겠다"며 "수지 씨의 별명은 배 회장님이라고 부른다. 나이에 맞지 않게 밥과 술을 잘 산다. 그 다음부턴 회장님으로 모셔야겠다 싶어서 회장님으로 부른다. 전혜진은 '슈퍼 개미'라고 부르는데, 주식 투자를 해서 그렇게 부른다. 종목 소개 좀 부탁드린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OSEN=이대선 기자] 19일 오전 서울 강남구 압구정 CGV에서 영화 '백두산'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마동석은 수년 전부터 백두산 화산 폭발을 연구해 온 프리스턴 대 소속의 지질학 교수 강봉래를 소화했다. 백두산 폭발을 미리 예견하고 대응책을 연구해왔지만 누구도 믿어주지 않고, 백두산 폭발 후 미국으로 돌아가려던 그때 유경으로부터 작전을 제안받는다. 뒤늦게 자신의 이론에 따라 모두의 운명이 걸린 작전을 실행하게 되자 큰 부담과 책임감을 느낀다. 현재 마블 스튜디오의 히어로 무비 '이터널스' 촬영으로 인해 해외에 머무르고 있어 아쉽게 불참했다.

전혜진은 냉철한 판단력과 카리스마를 지닌 민정수석 전유경 역을 맡았다. 백두산의 폭발로 남과 북이 모두 사라질 위기에 처하자 봉래의 이론에 따른 새로운 작전을 제안한다. 불과 3.48%의 희박한 성공 가능성으로 봉래마저도 망설이는 작전을 강하게 밀어붙이는 추진력까지 더해가며 백두산의 마지막 폭발을 막기 위한 작전에 모든 힘을 기울인다. 

전혜진은 전유경에 대해 "대의를 위한 일이라서 자신만의 소신이 확고하고, 밀어붙이는 리더십이 있다"며 "감독님들과 많은 고민을 나눴고, 화산 폭발에 대한 연구를 오래해 온 강봉래 교수를 만나면서 답을 찾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캐스팅 과정에 대해 그는 "그때가 아들의 축구장이라서 엄청 시끄러웠는데, 감독님의 전화를 받았다. 이렇게 큰 영화인 줄 몰랐다. 아들의 경기가 끝나고 시나리오를 봤는데 어마어마한 작품이었다. 고마워서 넙죽 받았다"며 웃었다.


배수지는 홀로 서울에 남아 거대한 재난에 맞서게 되는 최지영으로 분했다. 훈련만 끝나면 돌아오겠다던 남편 인창이 북한에서 펼쳐지는 작전에 투입된 사실을 알리없는 지영은 연이은 백두산 폭발로 아비규환이 된 도시 한가운데 혼자 남겨진다. 하지만 반드시 살아남아야 한다는 강한 의지로 온몸을 던져 재난에 맞선다. 

[OSEN=이대선 기자] 19일 오전 서울 강남구 압구정 CGV에서 영화 '백두산'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배수지는 "드라마 '배가본드'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 같다. '배가본드'가 국정원 요원으로 사건을 파헤치고 해결하는 인물이었다면. '백두산'은 재난을 온몸으로 맞이하고 이겨내는 모습을 보여줄 것 같다. 재난영화라고 하면 무거울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았고, 인물들이 뻔하지 않아서 좋았다"며 출연 이유를 공개했다. 

그는 "실제로 경험해 보지 못한 부분이라서 걱정했는데, 현장에서 실제 같은 환경을 만들어주셔서 몰입이 어렵지 않았다. 그런데 혼자하는 촬영이 많아서 외로웠다. 그래서 선배님들과 같이 하는 촬영 때 많이 힘이 됐다"며 어려운 점을 언급했다.

CG를 염두에 두고 연기한 배수지는 "나도 한강물이 밀려 들거나 하는 장면에서 리액션을 어느 정도로 해야하는지, 강도에 대해서 감독님과 얘기를 나누며 촬영했다. 그래서 큰 어려움은 없었다"고 답했다.

하정우와 배수지는 극 중 부부로 캐스팅 됐지만, 같이 연기하는 장면은 그리 많지 않다고. 하정우는 "내가 예전에 한 인터뷰에서 수지 씨와 만나는 장면이 없다고 했는데, 나중에 다시 보니까 영화 처음과 끝에서 만나는 장면이 있었다. 그래서 너무 감사했다. 처음에 수지 씨가 캐스팅 됐다고 해서,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데 과연 잘 어울릴까?' 싶었다. 그런데 주변에 김용화 감독도 형수님과 나이 차이가 꽤 나서 '말은 된다'고 하더라. 덕분에 용기를 얻고 촬영에 임했다"며 웃었다.

배수지는 "아무래도 주로 혼자 촬영장에 나가서 재난들을 맞이할 때 외로운 부분들이 많았다. 그런데 몰입은 더 쉬었다. '혼자구나, 외롭고 무섭고 두렵다' 하면서 강해졌다. 그렇게 몰입하는 촬영장이었다. 훌륭하신 선배님들과 함께 하게 돼 긴장을 많이 했다. 촬영장을 갈 때마다 설렘과 긴장감을 가지고 갔다"고 설명했다.

[OSEN=이대선 기자] 19일 오전 서울 강남구 압구정 CGV에서 영화 '백두산'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OSEN=이대선 기자] 19일 오전 서울 강남구 압구정 CGV에서 영화 '백두산'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백두산' 팀은 조만간 대세 인기 스타 펭수와의 만남을 앞두고 있다. 이에 대해 이병헌은 "처음에 누군지 몰랐는데, 나중에 얘기를 들었다, 정말 엄청난 이슈를 몰고 다니는 분이라고 하더라. 그 분에 대해 찾아보니까 꼭 만나면 재밌을 것 같더라. 과연 우리가 어떤 케미스트리가 생길까, 기대와 우려가 동시에 생겼다"고 밝혔다. 

"펭수와 만난다고 하니까 누가 가장 기뻐했느냐?"라는 질문에 하정우는 "일단 부모님이 가장 기뻐했다"며 "이번 '백두산' 흥행에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펭수 님의 인기에 우리 '백두산' 팀이 숟가락을 얹어서 흥행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해 웃음을 안겼다.

이와 함께 김병서 감독은 "이 배우들이 캐스팅 됐다고 했을 때, 너무 기쁘고 꿈만 같았다. 그와 동시에 떨리고 걱정도 됐다. 우리 어머니가 항상 말씀 하시는 게 '어디가서 폐 끼치지 말라'고 하시는데, '최고의 배우와 스태프한테 폐를 끼치면 안 되겠다'고 느꼈다. 지금은 우리는 후반 작업 중이다. 짧은 기간 임에도 총력을 기울여서 작업을 하고 있는데, 그 결과는 사실감 있게 나올 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했다. 여기에 이해준 감독도 "'백두산'이 개봉을 앞두고 있는데, 화산 폭발의 거대한 스케일과 백두산 화산 만큼, 그보다 뜨거운 배우들의 열연이 담겨 있다"며 작품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한편, '백두산'은 오는 12월 개봉 예정이다.


 

/ hsjssu@osen.co.kr

[사진] 이대선 기자 sunday@osen.co.kr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