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그룹 방탄소년단이 1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평판 분석 결과 1위에 올랐다. 2위는 엑소, 3위는 마마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9년 11월 23일부터 2019년 12월 24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19,812,792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2019년 1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엑소, 마마무, 레드벨벳, 블랙핑크, (여자)아이들, 트와이스, 소녀시대, 세븐틴, AOA, 우주소녀, 뉴이스트, 모모랜드, 위너, 아스트로, 핫샷, 오마이걸, 슈퍼주니어, ITZY, 빅뱅, NCT, 샤이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티아라, 몬스타엑스, CIX, 골든차일드, 스트레이 키즈, 갓세븐, 러블리즈 순으로 분석됐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3,388,880 미디어지수 3,028,404 소통지수 5,688,401 커뮤니티지수 5,863,3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969,014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6,276,464와 비교하면 10.40% 상승했다.

2위, 엑소 ( 수호, 시우민, 백현, 첸, 레이, 디오, 찬열, 카이, 세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857,208 미디어지수 1,353,098 소통지수 2,335,562 커뮤니티지수 1,668,2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14,087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083,887와 비교하면 2.14% 상승한 수치다.
3위, 마마무 ( 솔라, 문별, 휘인, 화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5,816 미디어지수 1,492,193 소통지수 1,721,278 커뮤니티지수 2,186,99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66,285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091,977와 비교하면 5.35% 하락한 결과다.

4위, 레드벨벳 ( 웬디, 아이린, 슬기, 조이, 예리 ) 브랜드는 참여지수 579,480 미디어지수 1,062,876 소통지수 2,581,517 커뮤니티지수 1,513,72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37,599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400,591와 비교하면 68.72% 상승했다.
5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5,848 미디어지수 705,454 소통지수 3,112,881 커뮤니티지수 1,584,82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69,004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738,290와 비교하면 15.87% 하락했다.
2019년 12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0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엑소, 마마무, 레드벨벳, 블랙핑크, (여자)아이들, 트와이스, 소녀시대, 세븐틴, AOA, 우주소녀, 뉴이스트, 모모랜드, 위너, 아스트로, 핫샷, 오마이걸, 슈퍼주니어, ITZY, 빅뱅, NCT, 샤이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티아라, 몬스타엑스, CIX, 골든차일드, 스트레이 키즈, 갓세븐, 러블리즈, 빅스, SF9, 인피니트, 에이프릴, AB6IX, 더보이즈, 버스터즈, 에이핑크, 블락비, 드림캐쳐, 아이즈원, 비투비, 펜타곤, 동방신기, 에프엑스, 빅톤, 느와르, 뉴키드, 2PM, 리미트리스, 원팀, 이달의 소녀, 스텔라, 에이티즈, 공원소녀, 헤일로, 드림노트, 피에스타, 걸스데이, 원어스, 여자친구, 베리베리, 베네핏, JYJ, 젝스키스, FT아일랜드, 체리블렛, EXID, 세븐어클락, 베리굿, 동키즈, CLC, 블라블라, B1A4, VAV, 라붐, 아르곤, 멜로디핑크, BAP, 브라운아이드걸스, 2AM, 하이라이트, 프로미스나인, 애프터스쿨, 보이프렌드, 네이처, 신화, 틴탑, 에버글로우, 온앤오프, 시크릿, 위키미키, 프리스틴, 베스티, 다이아, 트레이, 세러데이, 레이디스코드, JBJ95, 트위티다. /seon@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