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더 노력할 것이 남아있어" '토크가' 韓채플린? 이수근이란 장르를 개척하다 [어저께TV]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김수형 기자] 개그맨 이수근이 자신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들려줬다.

25일 방송된 SBS 예능 '이동욱의 토크가 하고 싶어서'에서 게스트로 이수근이 출연했다. 

이동욱은 "스트레스 해소, 통장완화, 다이어트 효과가 있는 이것"이라며 문제를 냈다. 정답은 바로 '웃음'이었다. 이동욱은 여러가지 긍정적 효과를 증명한 웃음을 전하면서 "여러분의 광대승천을 책임질 게스트"라면서 한국의 찰리 채플린"이라며 희극인 이수근을 소개했다. 

이수근은 유쾌한 인사로 등장했다. 초장부터 서태기 흉내로 웃음을 안겼다. 또한 소극장 무대에 대해 "예전에 공연한 느낌"이라면서 "가까이 소통하는 힘이있다"며 남다른 감회를 보였다. 그러면서 현재도 공연을 하고 있는 근황을 전했다. 

'희극인'이란 소개에 대해 이수근은 "너무 영광"이라고 말했다. 또한 후배 희극인 장도연과 했던 코너인 '키컸으면'을 회상했다. 장도연은 이수근에 대해 "작은 역할이라도 임팩트있게 하라고 챙겨줬다"며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이수근은 찰리 채플린의 말을 떠올리며 "인생이 멀리서보면 희극인이지만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다. 가까이서 보면 슬픔과 고단한 아픔 많다"며 희극인의 삶을 전했다.  

또한 무대에서 커리어를 시작한 감회를 물었다. 이수근은 "늘 무대가 그립다, 레크레이션 강사도 오래했다"라며 과거를 회상했다. 이수근은 "수련회가면 만났던 강사, 나를 기억하는 사람들 많다, 아이돌 중 인사하는 친구도 많다"면서 "그때 쌓아온 노하우와 경험들이 지금의 나를 단련시켰다"며 덧붙였다. 
 
레크레이션 교관에서 코미디언 길까지 과정을 물었다. 이수근은 "쉽지 않다, 10번을 낙방했다"며 파란만장한 과거를 전하면서 "사람은 누구나 시기와 때가 있더라"고 말했다. 이수근은 어린 시절도 떠올리면서 "엄마랑 떨어져있는 인상을 주지 않기 위해 즐겁지 않아도 즐겁게 살았다, 즐거움으로 슬픔을 가렸다"며 아픈 과거를 전하기도 했다. 

이수근에게 본격적인 개그 활동을 물었다. 이수근은 김병만과 영화 '선물' 오디션을 봤다면서 "우연히 만난 평생의 단짝 김병만,  극중 역할 때문에 개그코너를 짰고, 재밌다는 소문이 방송계에 퍼지고 개그콘서트 작가가 보고 러브콜을 받았다"면서 "그 당시 담당PD도 재밌다고 해 바로 데뷔한 케이스"라고 말해 놀라움을 안겼다.   

하지만 그때부터가 흙길 시작이었다고. 데뷔후 봤던 공채시험에 떨어졌다는 이수근은 "방송은 하고 있는데 시험을 낙방했다, 당연히 합격할 줄 알았던 공채개그맨의 길에 떨어져 충격이 컸다"면서 "시험 끝나고 입선이 안 된걸 듣고 서로 울면서 헤어졌다"며 과거를 회상했다. 

이수근은 "병만에게 원래 내 길은 레크레이션 강사 길로 간다고 했고, 김병만은 이듬해 공채로 합격했다, 나는 그냥 산에서 계속 레크레이션 했다"면서 "수련원 있으면 항상 병만이 연락해 같이 개그하자고 연락해, 매일 나와 코너를 짰고 그렇게 달인이 나왔다"며 비화를 전했다. 

이수근은 "그때 이후 다시 개콘으로 돌아가 2년 동안 프리랜서로 개콘 무대에 올랐다, 나중에 최초로 KBS에서 시험없이 실력과 경험으로 공채 타이틀 받은 케이스"라면서 하나의 선례를 만든 케이스라며 개콘이 다양해지고 좋아지게 된 계기가 됐다고 덧붙였다.  

가장 기억에 남는 코너로 '고음불가'를 꼽았다. 급기야 개그콘서트 게시판에 대학로 고음불가에 대해 요청이 들어왔고 그렇게 개그콘서트 무대까지 선보인 비화를 전했다. 이수근은 "갈갈이 박준형 고맙다, 이 코너에 대한 확신으로 무대를 설 수 있게 해줬다"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고음불가로 꽃길이 시작됐다는 이수근은 그 동안 코너들의 공통점이 음악이라 했다. 이수근은 "음악개그를 좋아한다, 실패할 확률이 적다"면서 "재미가 없어도 다같이 박수를 치니까 흥이난다"며 즉석에서 음악 개그를 선보였고 뜨거운 반응을 받았다. 

이수근은 지금도 후배들과 늘 아이디어를 회의한다고 했다. 이수근은 "버리이어티와 다르게 공개 코미디는 철저한 준비와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지만, 그만큼 객석에서 웃음이 클거고 절대 노력을 배신하지 않는다"며 코미디를 향한 소신을 전했다. 

또한 버라이어트 적응하기 힘들었던 때를 회상했다. 이수근은 "사실 나를 세상에 꺼내준 건 강호동 선배님"이라면서 인생의 결정적 인물이라 꼽았다. 이수근은 "내가 그 안에 들어갈 때까지 지켜봐준 선배, 그리고 그 기회가 왔다"며 예능 '1박2일' 촬영 때를 회상했다. 이수근은 강호동과의 호흡에 대해서 "머릿 속은 물론 뱃속까지 파악해, 워낙 좋고 존경하는 사람, 그 에너지가 정말 감사하다"며 애정을 드러냈다.

MC들은 "이수근은 장르다란 얘기가 있다"면서 애드리브 장인은 이수근에게 물었다. 희극인의 삶에 대해 이수근은 "웃음을 주는 직업을 가벼워보일 수 있다, 자극적인 피드백을 많이 받기도 한다"면서 "코미디언이 누구보다 상처를 많이 받는 사람들, 자신의 감정과 상관없이 웃음을 줘야하는 숙명이 있다"며 입을 열었다. 

이수근은 "공황장애가 없는 줄 알았는데 쉴 때 그런 것이 오더라"면서 "나는 밝고 강하다 생각했는데, 나도 모르게 마음의 독이 쌓인 것 같다, 많이 응원해주시길 바란다"며 미소지었다. 

또한 2인자라는 수식어에 대해 물었다. 이수근은 "그것도 인정받은 부분, 코너를 같이 해도 내 옆에 있는 사람이 빛날 때 행복을 느꼈다"면서 "나는 스스로 2인자라 생각해본 적 없지만 정하기 나름, 지금도 늘 일류 진행자가 되고 싶은 꿈도 좋지만 각자의 일은 다 존재한다, 코미디언 희극인 이수근이 좋다, 카메라 앞에 있을 수 있는 것 자체가 감사하다"며 솔직한 생각을 전했다.

계속해서 이수근은 "웃음 주는 직업이 쉬울 수 있지만 제일 어렵기도 하다, 남을 기분 나쁘게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지만 남을 웃기는 방법은 몇개 없다"면서 "그 몇가지 안 되는 일을 우리가 하고 있다, 응원해 주시면 감사하겠다"고 전했다. 이수근은 "자기 전에 하루를 돌이켜보는 버릇이 생겨, 말 실수 한 것이 있다면 바로 사과하려한다"면서 정글같은 예능세계에서 웃기는 남자 이수근의 생존법을 전했다.  

앞으로 꿈에 대해서 이수근은 "대한민국을 아직 다 못 웃겼다, 아직 김병만으로 오해하는 사람 있어, 해외보다 먼저 국내에서 더 노력할 것이 남아있다"면서 "늘 새로운 것을 보여주려 노력하고 고민하다, 아직 더 보여줄 것이 많다, 늘 유쾌하고 재밌는 아이로 기억되는 것이 꿈"이라며 멈추지 않는 희극인으로서 포부를 밝혔다.   /ssu0818@osen.co.kr

[사진] '이동욱의 토크가 하고 싶어서'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