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방탄소년단, 전 세계 5개국 현대미술 작가들과 만난다 '역사적 컬래버' [공식]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하수정 기자] 국적, 장르, 세대가 다른 세계적인 명성의 미술작가들이 글로벌 아티스트 방탄소년단과 협업한, 글로벌 현대미술 전시 프로젝트  CONNECT, BTS가 전 세계에서 개최된다. 

CONNECT, BTS는 2020년 1월 14일(이하 현지시간) 영국 런던을 시작으로 독일 베를린,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미국 뉴욕, 그리고 대한민국 서울까지 전 세계 5개국 22여 명의 현대미술 작가들이 약 석 달에 걸쳐 펼치는 글로벌 프로젝트다. 

전 세계 최고의 현대미술 작가들과 큐레이터들이 ‘다양성’에 대한 긍정 등 방탄소년단이 추구하는 철학을 지지하며, 이를 현대미술 언어로 확장한 작품들을 동시다발적으로 선보인다. 이를 통해 방탄소년단은 음악뿐 아니라 현대 미술이라는 새로운 영역과의 조우를 통해 자신들의 철학과 메시지를 전 세계에 전달할 예정이다.

한국의 이대형 아트 디렉터(전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예술감독)가 총괄 기획을 맡고, 런던의 벤 비커스(Ben Vickers)와 케이 왓슨(Kay Watson), 베를린의 스테파니 로젠탈(Stephanie Rosenthal)과 노에미 솔로몬(Noémie Solomon), 뉴욕의 토마스 아놀드(Thomas Arnold) 큐레이터가 각 국가별 전시 프로젝트의 기획자로 참여했다.

전시는 1월 14일 런던 서펜타인 갤러리부터 시작한다. 덴마크 출신의 미디어 아티스트 제이콥 스틴슨(Jakob Kudsk Steensen)이 실제 야생의 숲 속 풍경을 스캔해 재구성한 작품 '카타르시스 (Catharsis)'를 선보인다. 실재하는 숲 속 풍경을 촬영해 연출한 가상의 풍경이 디지털 영상 이미지로 구현된다. 관람객들은 이 영상 작품을 CONNECT, BTS 웹사이트를 통해 전세계 어디에서든 볼 수 있다. 

이어 15일부터는 독일 베를린의 마틴 그로피우스 바우 미술관에서 '치유를 위한 의식 (Rituals of Care)'이라는 주제로 그룹전을 개최한다. 이 전시는 스테파니 로젠탈 마틴 그로피우스 바우 미술관 관장과 노에미 솔로몬이 기획한 퍼포먼스 전시 프로그램이다. 전시에는 젤릴리 아티쿠(Jelili Atiku), 보이차일드(boychild), 체브뎃 에렉(Cevdet Erek), 마셀로 에벨린(Marcelo Evelin), 마리아 핫사비(Maria Hassabi), 메테 잉바르첸(Mette Ingvartsen), 바바 무라와 칸돔블레 베를린(Baba Murah and Candomblé Berlin), 안토니야 리빙스톤(Antonija Livingstone), 빌 폰타나(Bill Fontana) 등이 참여한다. 

1월 21일부터는 아르헨티나 소금 사막에서 설치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아르헨티나 출신의 세계적인 설치미술가 토마스 사라세노(Tomás Saraceno)가 자신의 작품 '에어로센 파차 (Fly with Aerocene Pacha)'을 아르헨티나 북부에 위치한 살리나스 그란데스(Salinas Grandes)에서 공개한다. 설원처럼 펼쳐진 광활한 대염전 위로 화석 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공기와 태양열, 바람만을 이용한 공중 부양 장치를 띄운다. '에어로센'은 오로지 자연에서 얻은 에너지를 기반으로 지구 생명의 거주 영역을 하늘 위로 확장하여, 기후 기반의 지형학에 대한 작가적 상상력을 토대로 전개되는 비행 프로젝트다. 

세계적인 스타 조각가 안토니 곰리(Antony Gormley)도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안토니 곰리는 현지 시간 2월 4일부터 뉴욕 브루클린 브리지 피어3(Brooklyn Bridge Pier3)에서 자신의 작품 '뉴욕 클리어링 (New York Clearing)'을 선보인다. '뉴욕 클리어링'은 18km에 달하는 알루미늄 선으로 구성한 입체 조형물로, 관객이 작품 속으로 직접 걸어 들어갈 수 있게 만들었으며, ‘클리어링’ 중 최초로 야외 대형 설치물로 진행이 된다. 관객의 동선과 시선에 따라 제각각 다른 풍경으로 기록되는 작품으로, 작품 속을 거닐며 함께 걷는 이들과 소통할 것을 제안한다. 

한국 전시 프로젝트는 1월 28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막한다. 영국 출신 작가 앤 베로니카 얀센스(Ann Veronica Janssens)가 빛과 안개를 이용해 다양한 질감과 감성을 연출한 공간 설치 작품을, 한국 작가 강이연이 방탄소년단의 주요한 안무에서 영감을 받아 재해석한 프로젝션 매핑(Projection Mapping) 작업을 아카이브 전시 섹션에서 각각 선보인다.  

이번 전시를 총괄 기획한 이대형 아트 디렉터는 “고도화된 디지털 테크놀로지 시대의 초연결사회에서 더욱 빈번하게 목격되는 단절과 분열, 갈등과 반목을 치유하기 위해 어떻게 음악과 미술, 디지털과 아날로그, 글로벌과 로컬, 자연과 인간을 연결하고 새로운 ‘연대’를 만들어 낼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이번 프로젝트의 출발점이었다”며 “다양성에 대한 긍정, 중심이 아닌 주변부에 존재하는 작은 것들에 대한 소망 등 방탄소년단이 추구해 온 철학과 가치이자 현대사회에 던지는 메시지를 현대미술 언어로 더욱 확장하기 위한 역사적인 공동 전시기획(Collective curatorial practice)의 결과물이라고 말했다. 

또한, 5개 도시의 전시 현장을 직접 방문하면, 방탄소년단의 멤버들이 등장하는 특별한 도슨트를 경험 할 수 있다. 

한편 방탄소년단은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7인으로 구성된 글로벌 아티스트로 ‘21세기 비틀즈’라 불리우며 전 세계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2013년 6월 데뷔 이후, 본인들의 이야기를 기반으로한 음악적 역량은 물론, 탁월한 무대 퍼포먼스를 통해 전 세계 팬들과 소통하며 글로벌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했다. 

방탄소년단은 영국 런던 웸블리 스타디움, 사우디아라비아 킹 파드 인터내셔널 스타디움 등 세계적인 아티스트도 서기 힘든 대형 공연장에서 단독 콘서트를 펼쳤다. 빌보드 뮤직 어워드,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에서 본상을 수상한 것을 비롯해, 비영어권 앨범으로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에서 3개 앨범 연속 1위를 차지하는 등 뮤지션이자 아티스트로서의 변함없는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방탄소년단은 아미(ARMY)와 함께 긍정적인 영향력을 실천하고 있다. 2017년부터 유니세프와 함께 LOVE MYSELF 캠페인을 시작하여  ‘진정한 사랑의 시작은 나 스스로에 대한 사랑’이라는 메시지를 전 세계 팬들과 함께 나누고 있으며, 전 세계 아동과 청소년들을 폭력으로부터 보호하는 #ENDviolence를 후원하고 있다. 지난 2018년 9월에는 유엔(UN) 총회 제너레이션 언리미티드(Generation Unlimited) 행사에서 나 자신의 이름과 목소리를 찾자는 'Speak Yourself' 연설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한 바 있다.

CONNECT, BTS의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에서 확인 가능하다.


 

/ hsjssu@osen.co.kr

[사진]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