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차량용 초고속 통신 제어기술을 개발했다. 차량의 모든 데이터를 외부 통신망으로 제어할 수 있는 기술로, 차세대 커넥티드카 구현의 핵심 기술이다. 현대모비스가 국산화에 성공한 이 기술은 국내에서는 최초로 개발됐다.
현대모비스는 24일, 차량용 '통신 기능 통합관리 제어기'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자동차에서 생성되는 각종 정보를 외부 통신망을 통해 다른 차량이나 인프라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이다. 도로를 움직이는 차들이 자율주행을 하기 위해서는 차량과 차량, 차량과 외부 환경이 실시간으로 소통을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통신 기능 통합관리 제어기는 차량에 장착된 파워트레인, 멀티미디어, 에어백, 제동장치 등의 각종 전자제어장치(ECU)를 유선 통신으로 연결해, 다양한 차량운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취합해 분석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레이더, 라이더, 카메라 등 다양한 센서를 통해 들어오는 데이터와 자율주행 관련 정보와 같은 대용량 데이터도 처리 가능하다.

상시 무선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이러한 정보를 외부와 통신하는 기능도 수행한다. 차량원격제어와 각종 장치의 S/W 자동 업데이트 등 다양한 커넥티드카 서비스는 물론, 긴급 구난 상황 발생 시 사고 정보를 자동 전송하는 eCall과 같은 기능도 구현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차량용 '통신 기능 통합관리 제어기'는 향후 다양한 방식으로 응용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요즘 일부 차종에서 서비스가 시작된 차량 내 각종 장치의 무선 S/W 자동 업데이트 같은 기술도 '통신 기능 통합관리 제어기'로 보편화 될 수 있다. 운전자는 자동차 보유 기간 동안 언제나 차량 내 S/W를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자동차 내 안전, 편의, 파워트레인 등 ECU 업데이트를 통해 차량의 성능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전기차의 경우 BMS(배터리관리시스템), 구동 모터, 회생제동 시스템의 S/W 개선을 통한 전비 향상도 기대할 수 있다.
운행 중에 발생하는 다양한 돌발 상황과 조향 정보 등 자율주행과 정밀지도에 필요한 운행데이터의 수집과 축적도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 기반 실시간 교통정보를 분석해 최적의 경로를 운전자에게 알려주고 도착지의 주차공간 정보 제공도 가능하다. 실시간 정밀지도 업데이트, 공사구간 회피 주행, 선선행차량 급정거 충돌 방지와 같은 안전한 주행을 위한 다양한 보조 기능도 커넥티드 기술로 구현 가능하다.
차량의 주요 파워트레인 상태, 연비, 운전 성향 등 상세한 차량 데이터를 통해 실시간 고장 진단은 물론 통합 주차 예약, 운전 습관 연계 보험, 스마트홈 연결 솔루션, AI 지원 등 개방형 서비스 생태계도 구축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시장에 대비하기 위해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제동, 조향 등 핵심부품 기술과 자율주행센서, 그리고 통합 제어 기술을 융합한 신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융합 신기술을 기반으로 자율주행과 커넥티드로 대표되는 미래 자동차 기술 통합 솔루션을 제공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