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쌍용자동차가 차질 없는 회생 절차 의지를 재확인했다.
쌍용차는 4일, 입장문을 내고 "차질 없는 P-Plan(Prepackaged Plan, 이하 P플랜) 회생절차 추진을 통해 조기에 경영정상화의 기반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대주주사인 마힌드라는 물론이고 잠재적 투자자와도 관련 절차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했다.
쌍용자동차는 지난해 12월 21일 서울회생법원에 회생절차개시 신청서와 함께 회생절차개시 여부 보류결정 신청서(ARS 프로그램)를 접수했으며, 해당 법원이 이를 받아들여 2월 28일까지 보류가 결정된 상태다.

당초 쌍용자동차는 회생절차 개시 보류기간 동안 마힌드라 그룹 및 신규 투자자와의 협상을 조기에 마무리하고 채권자 등 이해관계 조정에 합의해 법원에 회생절차개시 신청을 취하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신규 투자자 등과의 협상이 지연되면서 새로운 대책이 필요해졌다. 그 결과 나온 게 P플랜이었다.
P플랜은 채무자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 제223조에 규정된 사전계획안 제출 제도를 활용한 방안이다.
신규투자 또는 채무변제 가능성이 있을 때 채권자 과반 이상의 동의를 얻어 회생절차개시 전에 사전회생계획안을 작성해 법원에 제출함으로써 회생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되면 회생절차 비용과 시간을 아끼고 빠른 기업정상화 촉진이 가능해진다.
쌍용자동차는 현재 이 과정에 있다. 쌍용차는 이날 "원활한 P플랜 추진을 위해 마힌드라 그룹 및 잠재적 투자자와 P플랜 관련 절차에 대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협의가 마무리되는 대로 사전회생계획안 등을 마련해 채권자 동의 절차를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현재 상황을 설명했다.

쌍용차는 협력사와의 납품 대금 등과 관련한 협의를 조기에 마무리 짓고 제품개선모델 출시와 함께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판매 물량을 늘려 나가겠다는 향후 계획도 밝혔다.
이미 진행 중인 자구 노력에 대해서는 "임직원의 급여 일부에 대해 지급 유예를 하는 등 납품 대금의 정상적인 지급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쌍용자동차 협력사들이 관련 자금을 지원 받을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협조도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다"고 했다.
쌍용자동차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서 쌍용자동차 문제로 협력사와 금융기관 등 이해관계자들을 포함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친 점 매우 송구스럽다”며 “그동안 이어온 상생의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당면한 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기 위해 관련 이해관계자와의 협의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는 입장을 밝혔다 .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