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영웅, BTS 이어 6월 가수 전체 2위
OSEN 김보라 기자
발행 2021.06.26 17: 16

가수 임영웅이 그룹 방탄소년단(BTS)에 이어 '6월 가수 순위' 전체 2위에 올라 눈길을 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6일 "지난 5월 26일부터 오늘(26일)까지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분석했다"고 밝혔다.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음원을 선보이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한다. 또한 긍부정비율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나온 지표로 가수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2021년 6월 가수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를 보면 방탄소년단, 임영웅, 에스파, 브레이브걸스, 이찬원, 아이유, 영탁, 블랙핑크, 트와이스, 나얼, 이승윤, 세븐틴, 강다니엘, 정동원, 이무진, 오마이걸, 스테이씨, 엑소, 마마무, 헤이즈, 제시, 장민호, 송가인, 라붐, SG워너비, 김희재, 조이, 태연, NCT, 성시경 순으로 분석됐다.
1위를 차지한 방탄소년단(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의 참여지수는 340만 7384, 미디어지수는 311만 8540, 소통지수는 301만 3241, 커뮤니티지수는 340만 5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가 12,939,67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1,813,702와 비교하면 16.27% 하락했다.
2위에 오른 임영웅의 브랜드 참여지수는 385만 2479, 미디어지수는 256만 2656, 소통지수는 261만 554, 커뮤니티지수는 260만 5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가 11,626,270으로 집계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9,891,388과 비교하면 30.82%나 상승했다.
3위를 기록한 에스파(카리나, 윈터, 지젤, 닝닝) 브랜드 참여지수는 210만 2036, 미디어지수는 168만 4005, 소통지수는 208만 6942, 커뮤니티지수는 200만 27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가 7,875,755로 분석됐다. 에스파 브랜드는 가수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에 새롭게 포함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6월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5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06,100,722개보다 19.8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43% 상승, 브랜드 이슈 13.65% 하락, 브랜드 소통 111.40% 상승, 브랜드 확산 28.77% 상승했다"고 말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를 파악하고 있다.
/ purplish@osen.co.kr
[사진] OSEN DB, 한국기업평판연구소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