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안84 '복학왕' 여혐논란 국민청원·사과→강남, ♥이상화 결혼 日국적 포기 [Oh!타임머신]
OSEN 하수정 기자
발행 2021.08.12 04: 05

기안84는 최근 10년 간 연재했던 웹툰 '복학왕'을 마무리하면서 주목 받았는데, 딱 1년 전에는 해당 웹툰 내용이 여혐 논란에 휩싸이며 큰 위기를 맞은 바 있다. 또 같은 날 AOA 출신 권민아는 SNS 계정을 삭제하면서 폭로전을 끝내는 듯 했지만, 이 폭로는 현재까지 멈추지 않는 등 N년 전 오늘의 사건 사고를 모아봤다.
#2020년 8월 12일 
앞서 웹툰 작가 기안84는 매주 수요일 한 포털사이트에 패션왕 우기명의 대학 생활을 담은 '복학왕'을 연재한 가운데, '광어인간' 에피소드가 '여혐 논란'에 휩싸였다. 주인공인 봉지은이 회식 자리에서 상사들에게 애교를 부리거나 배 위에 조개를 얹고 깨부수는 일부 장면 등이 불편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복학왕' 연재 중지를 요구한다는 청원 글이 등장했고, MBC 예능 '나혼자산다' 하차 요구도 쏟아지는 등 비판이 거셌다. 
당시 네이버웹툰 측 홍보 담당자는 OSEN에 "연재 작품들의 영향력이 커가고 있는 만큼 대중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겠다"며 "이번 '복학왕' 광어인간 회차에 대해서는 수정이 완료된 상태다. 전반적인 내용을 모두 바꿀 수는 없다보니 문제 장면만 교체됐다"고 밝혔다. 
이후 기안84 역시 '복학왕' 속 '광어인간' 2화 말미에 사과문을 게재하며 여혐 논란에 대해 직접 사과하기도 했다.
권민아는 지난해 7월 개인 인스타그램에 걸그룹 AOA 탈퇴와 관련해 멤버들을 저격하는 글을 올려 논란의 중심에 섰다. AOA 활동 내내 지민이 자신을 괴롭혔고, 다른 멤버들은 모두 방관했다고 주장한 것. 이에 지민은 팀 탈퇴와 연예계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
충격적인 폭로에 이어 극단적인 선택까지 시도한 권민아는 곧바로 응급실로 이송됐으며, 퇴원 후 어머니의 집에서 안정을 취했다.
권민아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전 소속사 FNC엔터테인먼트의 한성호 대표와 만났다며, "오늘 회장님의 말씀을 들으면서 진심을 느낄 수 있었고 그냥 이렇게까지 돼버린 게 너무 후회가 된다. 앞으로 두 번 다시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반성하며 열심히 치료 받겠다. 정말 죄송하다"며 SNS 계정을 삭제했다.
권민아와 AOA 사이의 갈등은 마무리되는 듯 보였지만 폭로전은 반복되고 있다. 권민아는 지난 9일에도 SNS에 "인스타 안 한다면서요"라는 질문에 "굳이 그럴 필요가 없단 걸 주변 사람으로 인해 많은 걸 깨닫게 되어서요"라는 답변을 남겼다.
#2019년 8월 12일 
가수 강남은 결혼 전 예비신부 이상화를 위해서 국적을 포기해 화제를 모았다. 
당시 강남의 소속사 디모스트엔터테인먼트 측 관계자는 OSEN에 "강남이 한국으로 귀화를 준비하고 있다"고 입장을 내놨다.
강남은 지난 2011년 그룹 엠아이비(M.I.B)로 데뷔했고, 이후 다양한 예능에 출연하며 인지도를 높였다. 그룹 해체 뒤에는 트로트 가수 태진아와 듀오를 결성해 활동하기도 했다. 그러다 2019년 3월 스피드스케이팅 금메달리스트 '빙속여제' 이상화와 열애 사실이 공개돼 화제를 모았다.
강남은 한국인 어머니와 일본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나 일본 국적을 가지고 있었으나, 2018년 말부터 한국 귀화를 준비해왔다고. 관계자에 따르면 가족들과 논의를 끝냈으며, 필요한 서류가 준비되는 대로 귀화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일본 국적을 포기한 강남은 결혼을 앞두고 한국으로 귀화했다. 강남과 이상화는 2019년 10월 많은 사람들의 축하를 받으면서 결혼했다. 두 사람은 SBS 예능 '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에 동반 출연해 알콩달콩한 신혼 생활을 공개했고, 결혼 3년 차를 맞았다.
/ hsjssu@osen.co.kr
[사진] OSEN DB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