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태계일주' 기안84X이시언, '나혼자산다' 얼들의 귀환 (종합)[Oh!쎈 현장]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연휘선 기자]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가 ‘나 혼자 산다’ 얼들의 영광을 재현한다. 

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서 MBC 새 예능 프로그램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제작발표회가 치러졌다. 이 자리에는 웹툰 작가 기안84, 배우 이시언, 김지우 PD가 참석해 프로그램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약칭 태계일주)’는 지금껏 보지 못한 새로운 스타일의 극사실주의를 표방하는 여행 예능 프로그램이다. ‘태어난 김에 사는 남자’라고 불리는 기안84가 가방 하나 달랑 메고 남미로 떠나는 여행기를 그린다. 기안84와 MBC 예능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서 오랜 시간 호흡을 맞춰 온 김지우 PD가 연출을 맡았다. 

여기에 마찬가지로 ‘나 혼자 산다’에 함께 출연했던 이시언이 가세한다. 또한 국내 여행 유튜버 1위 빠니보틀이 가세해 여행의 맛을 살릴 전망이다. 이 외에도 래퍼 사이먼 도미닉(쌈디), 위너 멤버 송민호, 코미디어 장도연이 여행을 지켜보는 관찰자로 함께 한다.

프로그램에 대해 김지우 PD는 “무작정 여행을 해보자는 느낌으로 ‘태어난 김에 사는 남자’ 기안84가 태어난 김에 지구 반대편으로 가서 무계획으로 현지와 밀착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여행 버라이어티다”라고 소개했다. 

이어 이시언은 “일단은 이 친구들과 여행을 할 수 있어서 굉장히 즐겁고, 행복하면서도 힘든 순간이 많이 있었지만 즐거웠다. 불러주셔서 감사하다”라고 했다. 이어 그는 “기안84와 아직 정리가 안 됐다. 높임말 쓰는 사이가 됐다”라고 거침 없이 말하며 돈독함을 드러냈다.

기안84는 “예능을 한 지 거의 7~8년이 됐다. 못 봤던 그림들이 이번에 많이 나오는 것 같아서 잘 됐으면 좋겠다. 녹화를 2회 분량까지 떴다. 팔이 안으로 굽는 게 아니라 냉정하게 보려고 하는데 잘 나온 것 같아서 시청률도 잘 나왔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저는 웹툰 볼 때도 최대한 객관적으로 보려고 하는데 최대한 잘 나온 것 같다”라고 했다. 이어 “김지우 PD가 입봉작이라 걱정을 많이 하고 있다. 저희 어머니가 제일 좋아하는 친구다. 제 친구 중에 고학력자가 없는데 서울대 나온 친구라 저희 어머니가 잘 지내라고 하신다”라며 김지우 PD에 대한 애착을 드러냈다.

김지우 PD는 여행지로 남미를 선정한 이유에 대해 “기안84님과 이야기를 많이 했다. 처음에 기안84님이 제일 하고 싶은 것과 가고 싶은 곳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아마존에 가서 자기와 지구 반대편에 가서 전혀 다른 모습을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체험하고 싶다고 해서 아마존을 골랐고 죽기 전에 꼭 가보고 싶은 곳이 있다면 우유니 사막이라고 해서 두 곳을 포함할 곳을 고르다가 남미를 고르게 됐다”라고 말했다. 

이시언은 “저희 기안84랑 ‘나 혼자 산다’에서 오래 촬영도 하고 같이 했는데 여행을 먼 곳으로 같이 가게 되면서 기존에 알고 있던 기안84의 매력을 많이 잃었다. 방송을 보면 조금 더 디테일하게 나올 것 같다. 친한 친구랑 여행 가지 말라고 하는데 여행 스타일이 저랑 너무 다르더라. 많이 멀어졌다기 보다 매력을 많이 잃었다”라고 말했다. 

기안84는 “처음에 시언이 형 봤을 때는 군대 조교 출신이기도 하고 형 같고 무서웠는데 이번에 가서 보니까 제가 감싸안아줘야 하고 안고 가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형이 예전보다 많이 약해졌더라. 아버지들 등이 좁아보이는 것처럼 형이 작아보이더라. 제가 조금 더 어른이 된 것 같고 형이 많이 야위었다”라고 말해 웃음을 더했다. 두 사람의 동상이몽에 대해 이시언은 “방송 보시면 아실 거다. 제가 없었으면 죽었을 거다”라고 거들었다.

여행 준비 과정은 어땠을까. 김지우 PD는 “경로는 제일 큰 시작점과 끝점이 있었다. 아마존의 관문인 이키토스에서 시작해서 우유니까지 가는 루트를 짰다. 큰 시작과 끝은 있지만 사이를 채워가는 건 출연자의 몫이라고 생각해서 두 분이 최대한 상의하고 가실 수 있도록 했다. 저희 일은 밤에 시작됐다. 다음날 일정을 세우시면 최대한 현실화 할 수 있는 방법을 현지에서 조달하고 조율하려고 했다. 계속해서 제작진이 출연자들을 끌고 가기 보다는 따라가고 케어하는 느낌을 주면서 따라가려고 했다”라고 말했다. 

또한 빠니보틀과의 호흡에 대해 이시언은 “저는 이번에 처음 알게 됐다. 제가 낯을 좀 가리는 편인데 그 안에서 둘이 따로 한 게 있는데 굉장히 많이 친해지고 좋았다”라며 웃었다. 기안84는 “그 친구가 괜히 100만 유튜버가 된 게 아니더라. 배울 것도 많이 있고. 시언이 형이 자기 없었으면 죽었을 거라고 하는데 빠니보틀 없었으면 저희 둘이 죽었을 것 같다. 지력도 높고. 그런데 체력은 안 좋더라. 코피도 흘리고 고산지대에 갔을 때 많이 힘들어 했을 것 같다”라고 말했다.

다시 만난 ‘나 혼자 산다’ 멤버들의 조합이 화제를 모은 바. 김지우 PD는 “‘나 혼자 산다’를 하면서 그리고 나온 이후에도 개인적으로 기안84님과 같이 가깝게 지냈다. 달리기와 등산을 하면서 꾸준히 이야기도 하고 술을 마시기도 했다. 그러면서 이 분이 원하는 것, 하고 싶은 게무엇인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눴다. 그 중에서 가장 멀리 떠나고 싶다. 지구 반대편 나를 모르는 사람들이 살고 있는 곳으로 떠나고 싶다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같이 하게 도ㅒㅆ다. 제일 먼저 함께 하고 싶다고 달려와준 분이 이시언 형님이었다.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와주셨다. 진짜 도시남자시더라. 깜짝 놀랄 정도였다. 굉장히 도시적이고 세련된 분이신데 기안84를 위해서 먼 길도 와주셔서 같이 할 수 있던 것 같다”라고 밝혔다. 

기안84는 “원래는 준비를 여러 가지를 했다. 김지우 PD가 여러가지로 입봉을 이것저것 준비했다. 어떻게 보면 위에서 많이 무산이 몇개 된 것 같다. 그러면서 근본적인 이야기를 하다 보니까 해외 여행을 나가서 비행기를 길게 타고 가서 지구 반대편 사람들을 만나는 게 저 혼자는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을 했다. 제작비가 많이 들어서 MBC 자본이 있어서 같이 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이어 “사석에서 많이 자주 보면서 친해져서 하게 됐다. 저도 처음 알았다. MBC 안에 와서 사적으로 사람이 친해지는 것도 신기한 일이더라. 서울대도 나왔고”라고 말했다. 

이시언은 “저는 원래 스케줄 때문에 못 가는 상황이었다. 거의 못 갈 뻔 했다. 8개월 전부터 같이 가기로 했는데 그 전부터 숨기고 있었다. 무조건 함께 하고 싶었다. 김지우 PD, 기안84 모두 뭔가를 한다면 꼭 같이 하고 싶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남미의 경치가 정말 아름다웠다. 그런데 우유니 사막의 해질녘 석양이 너무 아름답더라. 사람들이 그렇게 먼 곳까지 가는 이유가 있는 것 같았다. 너무 좋았다”라고 했다. 

기안84는 “볼리비아를 갔는데 라파즈라는 도시였다. 러시아워 시간이 되면 2시간을 차가 안 움직이더라. 교통이 말이 안 됐다. 그 분들 입장에서는 그게 삶인 건데, 우리가 보기에는 쉽지 않아 보이지만 그걸 살아내는 분들을 보니까 낯설기도 하면서 강렬함이 나오더라. 1km 움직이는데 3시간이 걸려서 나서서 교통정리도 하려고 했다. 그런 모습들이 강하게 기억에 남는 것 같았다”라고 했다. 

그러나 주위 환경이 쉽지만은 않다. ‘런닝맨’, ‘사장님은 당나귀 귀’ 같은 인기 있는 장수 예능과 경쟁해야 하는 상황. 김지우 PD는 “사실 저희 시간대가 워낙 좋은 프로그램이 많이 자리잡은 강력한 시간대가. MBC에서는 전통적으로 ‘일밤’ 1부를 하던 시간대였는데 슬롯이 비어있었다. 저희는 새로 시작하는 프로그램인 만큼 어떤 성과를 내고 잘해보겠다 보다는 꾸준히 저희 만의 재미를 만들어서 안 보셨던 분들이 보시도록 만들고 싶다. 또 화제성 면에서 많은 분들이 좋아하실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다”라고 말했다. 

이시언은 “너무 기안84를 잘 안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남미에 가서 느낀 게 생각보다 리더십이 있다는 거였다. 그래서 많이 부딪혔다. 생각보다 자신이 리더라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더라. 제가 그동안 방송을 안했는데 그 사이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많이 ‘대장화’ 돼 있었다. 그런 부분들을 이번에 새롭게 알게 됐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지우 PD는 “기안84가 평소에도 ‘무소유’라고 했다. 가진 게 없다는 게 아니라 사치를 하지 않는 건데 ‘옷 세 벌도 사치’라고 하시더라. 정말 옷 한 벌로 남미 일정을 소화할 줄은 몰랐다. 제 생각보다 훨씬 그런 삶을 실천해서 놀랐다”라고 말했다. 

기안84는 “주호민 작가님이랑도 얘기 했던 건데 제가 욕심이 엄청 많다. 재물, 명예, 이성들에 대해서도. 그런 탐욕을 가진 게 나라는 사람이라고 생각해왔다. 그런데 여행에서는 짐이 많은 걸 안 좋아해서 그랬다. 옷이야 빨아서 입으면 남미가 더운 나라라 금방 마를 것이고, 짐이 많으면 그게 무겁기 때문에 마를 거라고 봐서 그랬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만화 그리다 20대를 다 보냈다. 조금만 더 있으면 내 생활에서 이 것만 경험하다가 끝날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낯선 나라에 가서 그 분들 사는 걸 보고 싶었다. 이렇게 많은 삶이 있는데 내가 살고 있는 걸 멀리서 지켜본다는 느낌을 받고 싶었다. 그런 자아를 찾아가는 느낌을 받고 싶었다”라고 했다. 

관전 포인트에 대해 김지우 PD는 “현지에서 모든 걸 직접 부딪히면서 해결을 하시는데 그게 재미있으면서도 우연에 의해서 해결이 된다. 달리기를 하는데 끝없이 개똥을 마주친다던지 하는 무계획으로 가서 우연적인 일들을 계속해서 보시는 것에 대해 이 분들이 어떻게 조우할지 그리고 아마존의 장엄한 풍광들이 관전 포인트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라고 했다. 

또한 이시언은 화제를 모은 '절교 선언 1초 전'에 대해 그는 “볼리비아에서 올렸다. 미치겠더라. 아무도 없을 때 구석에서 올렸는데 그게 그렇게 주목을 받을 줄 몰랐다. 어디 얘기할 데가 없어서 그랬다. 기안84가 자신은 무소유지만 빌려 쓰거나 ‘대장병’이라는 게 쉽지 않더라”라고 했다. 

기안84는 오히려 “이시언 형님과 꼭 같이 가고 싶다. 빠니보틀 님도 같이 갔으면 좋겠다”라고 했다. 이시언은 “쌈디가 의욕을 많이 보이고 있더라. 무조건 자기는 같이 가겠다고 했다. 왠지는 모르겠지만 그 친구가 같이 가지 않을까 싶다. 사회에 찌든 때를 싹 빼고 오는 느낌으로 갈 수 있을 것 같다”라고 했다. 

이 가운데 김지우 PD는 “누구든 오신다면 환영한다. 다만 가게 될지 안 가게 될지는 시청자 분들이 좋아해주셔야 갈 수 있다. 어디가 됐든 너무 편하고 쉽게 갈 수 있는 곳 보다는 시청자 분들이 보고 싶지만 쉽게 갈 엄두를 못내는 그런 곳들을 찾아서 가보려고 한다”라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저는 처음에 만들 때 망하는 여행을 만들고 싶었다. 부모님이나 연인과 여행을 가게 되면 예약도 다 돼 있어야 하고 모든 호텔이나 작은 것들도 꼼꼼히 준비해서 가야 하는데 진짜 친한 사람이랑 가게 되면 숙소가 형편 없어도 모든 순간들이 재미있는 그런 순간들이 좋아서 망하는 여행을 만들고 싶었기 때문에 ‘태계일주’를 만들고 싶었다. 그래서 기존 여행 프로그램과 결이 다르다. 저희는 독특하고 낯선 것들을 찾아가는데 재미있고 새로운 포인트로 봐주셨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이시언은 “저희가 남미에 가서 행복하고 즐겁기도 했지만 고생도 많이 했다. 다른 여행 프로그램에서 본 적 없는 건 확실하다고 생각했다. 기안84의 ‘대장병’ 한번 봐달라. 정말 재미있을 거다”라며 기대를 당부했다. 

기안84는 “‘대장병’은 아니다. 시언이 형이 어깨가 좁아지고 노쇠하다 보니까 형님을 챙기려고 했다. 그리고 진짜 재미있다. 2화가 진짜 재미있다. 그래서 잘 되겠다고 생각했다. 시청률이 잘 나와야 다음 시즌을 갈 수 있다. 다음엔 황제 펭귄도 보러 가고 싶고 몇 가지가 있다. 계속 갔으면 좋겠다. 저도 죽기 전에 할 수 없는 감사한 일들을 하게끔 실현해주시니까 시청자 분들도 보시기에 재미있지 않을까 싶다”라고 했다.

이에 이시언은 “시즌15까지 할 생각이다. 저희는 15년 정도 하고 싶다. 장도연, 송민호, 쌈디 씨 스튜디오 와주셔서 정말 감사하다”라고 덧붙였다.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는 11일 오후 4시 30분에 첫 방송된다. 

/ monamie@osen.co.kr

[사진] MBC 제공.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