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N 부진 향한 냉정 분석, "원톱 말고 원래 포지션 보내!"
OSEN 이인환 기자
발행 2024.04.16 07: 44

"원래 포지션 보내는게 맞다".
토트넘은 지난 13일(한국시간) 영국 뉴캐슬어폰타인에 위치한 세인트 제임스 파크에서 열린 뉴캐슬 유나이티드와의 2023-2024 시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PL) 33라운드 원정 경기서 0-4으로 대패했다.
아스톤 빌라를 제치고 4위 자리를 굳힐 수 있는 경기였지만 토트넘은 전반 30분과 전반 33분만에 연달아 실점을 허용한데다가 후반전도 빠르게 골을 허용하면서 충격적인 대패를 당했다.

토트넘은 지난 시즌 뉴캐슬 원정서 1-6으로 대패한데 이어서 다시 한 번 0-4로 대패하면서 세인트 제임스 파키 공포증에 시달리게 됐다.
여기에 차기 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무대를 위해 ‘빅4’ 목표를 안고 있는 토트넘은 18승 6무 7패(승점 60, 골득실 16)으로 아스톤 빌라(승점 60, 골득실 17)와 골득실에서 뒤지면서 5위로 추락했다.
뉴캐슬의 맞춤 전술에 토트넘이 완전히 당한 경기였다. 이날 상대의 파이브백에 토트넘은 아무런 공략도 하지 못하면서 공격 기회를 허비했다.
실점 장면 역시 토트넘이 무리한 공격을 하다가 자멸하는 모양이 이어졌다.  전반 30분 뉴캐슬은 손흥민의 실수를 놓치지 않고 전방에 있던 고든이 후방에서 날아온 롱패스를 받은 뒤 우도기를 제치고 기회를 잡았다. 그대로 이삭을 향해 패스를 찌르자 판 더 펜을 제치고 마무리하면서 1-0으로 앞서갔다.
이게 끝이 아니었다. 전반 33분 다시 한 번 토트넘의 실책이 나왔다. 이번에는 포로가 부정확한 백패스를 한 것을 고든이 가로챘다. 이를 잡고 고든이 질주하면서 판 더 펜조차 제치고 그대로 마무리하면서 2-0으로 앞서갔다. 전반은 그대로 2-0으로 마무리됐다.
토트넘은 후반 4분 포로 대신 에메르송 로얄을 투입했다. 그러나 다시 한 번 실택이 나왔다. 손흥민의 턴오버를 기점으로 역습에 나선 토트넘은 브루노 기마랑이스의 패스를 받은 알렉산데르 이사크가 그대로 마무리하면서 3-0으로 사실상 승기를 굳혔다.
완전히 밀린 상황이 되자 토트넘이 어쩔 수 없이 교체 카드를 활용했다. 후반 12분 비수마 대신 피에르 호이비에르, 벤탄쿠르 대신 파페 사르, 손흥민 대신 데얀 쿨루셉스키가 투입됐다. 손흥민 입장에서는 역대 최악의 경기라고 부를 정도다.
공격에서도 아무런 영향력을 보여주지 못했지만 터치나 볼 플레이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다. 수비에서도 두 번의 실책이 그대로 모두 실점으로 이어졌다. 특히 선제골이 너무 허무하게 들어간 것을 생각하면 아쉬운 모습이었다. 당연히 최악의 평가가 나올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경기가 끝나고 축구통계 전문사이트 '후스코어닷컴'은 손흥민에게 5.9점의 평점으로 팀내 3번째로 낮은 평점을 부여했다. 이날 슈팅을 비롯해 턴오버로 실점에 기여한 것이 반영돼서 냉정한 평가가 나왔다. 영국 '데일리 메일'도 마찬가지였다. 이 매체는 손흥민에게 4점을 부여했다. 
이 매체가 주목한 것은 최전방에서 고립된 손흥민. 원톱으로 나왔으나 제대로 보급되지 않아서 중원까지 내려와서 볼배급을 했다. 이를 지적하면서 데일리 메일은 "손흥민 입장에서는 이번 시즌 보여준 최악의 경기력이었다. 토트넘의 공격 라인을 이끌었지만 전혀 공을 받지 못했다"라고 고개를 저었다.
영국 '풋볼 런던'도 아쉬움을 나타냈다. 이 매체는 "토트넘 주장에게 너무나 나쁜 하루였다. 그는 중앙에서 공을 지키려고 했으나 어려움을 겪었다. 거기다 두 골 모두 그가 소유권을 잃고 턴오버를 하고나서 나왔다. 58분만에 그를 떠났다"라고 지적했다.
한마디로 손흥민의 원톱 포지션이 최근 부진으로 이어졌다는 것. ==억지로 원톱으로 나서는 것이 계속 발목을 잡으면서 공격에도 집중을 하고 있지 못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실제로 웨스트햄전과 노팅엄전도 손흥민답지 않은 모습이었다.
풋볼 런던은 "솔직히 포스테코글루 감독이 손흥민이 교체하는 것은 정말 보기 드문 일이다. 최근 손흥민의 폼이 좋지 않은 것은 원톱으로 나선 것이 컸다. 아무리 봐도 손흥민을 다시 주 포지션인 왼쪽 측면서 돌리는게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이 매체는 "손흥민은 뉴캐슬전서 토트넘의 볼배급 문제로 인해 최전방에서 최후방까지 내려오기도 했다. 그에게 제 포지션에서 뛰게 해서 공격을 이끌어야 한다"라면서 손흥민의 원래 포지션 기용에 대해서 강조하기도 했다. /mcadoo@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