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르티스, ‘가요대제전’서 2025년 화려한 피날레..SNS 팔로워 2000만 육박
OSEN 최이정 기자
발행 2026.01.01 13: 34

 코르티스(CORTIS)가 ‘가요대제전’에서 한 해의 마지막을 화려하게 수놓았다.
코르티스(마틴, 제임스, 주훈, 성현, 건호)는 지난해 12월 31일 ‘2025 MBC 가요대제전 멋’에서 데뷔 앨범 수록곡 ‘FaSHioN’과 투모로우바이투게더 ‘Deja Vu’, 에픽하이 ‘Fly’ 커버 무대를 펼쳤다.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맞이하는 축제에 걸맞은 풍성한 공연으로 병오년 활약을 기대하게 만들었다.
‘FaSHioN’에서는 코르티스 특유의 폭발적인 에너지가 빛났다. ‘Deja Vu’를 부를 때는 애절하고 벅찬 분위기를 완벽하게 소화했다. 그간 보여준 적 없는 색다른 모습에 K-팝 팬덤의 뜨거운 호응이 쏟아졌다. 특히 이 곡은 빅히트 뮤직 직속 선배인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노래이자 데뷔 전 마틴과 제임스가 곡 작업, 안무 제작에 참여해 의미가 남달랐다. 또한 제임스는 연준의 ‘Talk to You’ 무대에 깜짝 등장해 함께 퍼포먼스를 펼쳤다. 여기에 2005년 발표된 ‘Fly’를 유쾌하게 재해석한 공연으로 큰 환호를 이끌어냈다. 다섯 멤버는 스쿨룩 요소를 더한 의상으로 청량한 매력을 보여주었다. 원곡에 팬덤명인 ‘코어’(COER)를 넣어 개사하는 재치는 시청자들의 미소를 자아냈다. 

지난해 8월 코르티스는 음악, 안무, 영상을 공동 창작하는 ‘영 크리에이터 크루’로 K-팝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데뷔 앨범 ‘COLOR OUTSIDE THE LINES’는 최신 써클차트(집계기간: 2025년 12월 14~20일) 기준 누적 판매량 127만 장을 돌파했다. 2025년에 나온 신인 중 유일한 단일 앨범 밀리언셀러다. 
글로벌 성과 역시 압도적이다. ‘COLOR OUTSIDE THE LINES’는 미국 빌보드의 메인 앨범차트인 ‘빌보드 200’에 15위(2025년 9월 27일 자)로 진입해 프로젝트성 팀을 제외한 역대 K-팝 그룹의 데뷔 음반 중 최고 성적을 썼다. 글로벌 오디오·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에서는 발매 약 3개월 만에 누적 재생 수 2억 회를 돌파했다. 대중 인기를 반영하는 SNS 지표도 월등하다. 1일 오전 7시 기준 이들의 틱톡, 인스타그램, 유튜브 공식 채널 팔로워 합산은 무려 2000만 명에 육박한다. 
코르티스는 짧은 기간 내 체급을 대폭 키우면서 새해 ‘퀀텀 점프’를 예고했다. 이미 예정된 스케줄부터 굵직하다. 1월 10일 ‘제40회 골든디스크어워즈’에 출연하고, 2월 12일(현지시각) 미국 ‘NBA 크로스오버 콘서트 시리즈’(NBA Crossover concert series)에서 K-팝 가수 최초로 헤드라이너 공연을 앞두고 있다. 
/nyc@osen.co.kr
[사진]  ‘2025 MBC 가요대제전 멋’ 방송 화면 캡쳐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