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밑바닥에서 시작해 자수성가한 이모란이 자신을 지탱해온 '성공 꿀팁' 세 가지를 공개했다.
21일 오후 유튜브 채널 'A급 장영란'에는 '딱 ‘3가지’만 지키면 월매출 5억 달성? 장영란 절친 이모란의 성공하는 사회생활 3가지 만능꿀팁(기 안죽는 법)'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
첫째, 나를 위해 '사치'하라. 이모란이 꼽은 첫 번째 비결은 의외의 단어인 '사치'였다. 그는 "명품을 사라는 의미가 아니라 나를 위해 투자하라는 뜻"이라며 운을 뗐다. 실제 그는 첫 직장 생활 당시, 지각비로 15만 원을 공제받고 월급을 단 5만 원만 수령했던 절망적인 과거를 회상했다.

그는 "그 상황에서도 2만 원은 반드시 나를 위한 선물을 사는 데 썼다"며, "단돈 100원이라도 스스로를 위해 돈을 써야 기가 죽지 않는다"고 조언했다. 스스로의 가치를 지키는 최소한의 보상이 성공의 밑거름이 되었다는 설명이다.
둘째, 주제파악 하라. 두 번째 성공 비결은 '주제파악'이다. 이모란이 말하는 주제파악이란 자신의 한계를 긋는 부정적인 의미가 아니다. 그는 "본인이 할 수 있는 영역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 진정한 주제파악이라고 정의했다. 스스로 해낼 수 있는 일에 집중해 성과를 낼 때, 사람의 에너지가 가장 극대화된다는 것이 그의 지론이다.

셋째, 아부하라. 마지막으로 그는 '아부'의 중요성을 역설해 눈길을 끌었다. 이모란은 "먼저 손을 내미는 행위 자체가 기 에너지와 연결되어 있다"고 밝혔다. 특히 관계 개선을 위해서라면 "리더일지라도 직원에게 먼저 아부하며 다가가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굴욕적인 아부가 아닌, 수평적이고 전략적인 소통의 기술로서의 아부를 제안한 것이다.
/ skywould514@osen.co.kr
[사진] 유튜브 ‘A급 장영란’